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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전문심폐소생술 시뮬레이션 재학습이 간호사의 지식 및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Training via Smartphone's Simulation Applic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Learn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8 no.2, 2012년, pp.228 - 238  

표미연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김정연 (세브란스병원특수간호팀, 연세대학교대학원 간호학과) ,  손주온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이은숙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김향숙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김계옥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박혜정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김민주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안기현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양정란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유준희 (세브란스병원 특수간호팀) ,  김영아 (세브란스병원 의료정보팀) ,  김효진 (세브란스병원 적정진료관리실) ,  최모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 simulation application via smartphone effects nurses' ACLS knowledge and learning satisfac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selected from nurses in medical Intensive Care Unit (ICU), surgical ICU and 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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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CLS를 앱을 이용하여 교육한 선행 연구가 없어서 교육 시간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다. 연구대상 병원에서 기존 유인물을 이용한 재교육은 1시간 동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실험에 참가하지 않은 경력 10~15년인 중환자실 간호사 2인과 응급실 간호사 1인이 사전에 시뮬레이션 앱을 통하여 자가 학습한 결과 1시간 정도에 6개의 앱을 충분히 학습할 수 있어서 이번 연구에서는 실험시간을 1시간으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 내과계 중환자실, 외과계 중환자실, 응급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앱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한 ACLS 재학습이 간호사의 ACLS 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와 교육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아직까지 스마트폰 앱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CLS 학습을 시행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앱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ACLS 재학습의 효과 및 만족도를 평가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스마트폰 앱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CLS를 재학습한 실험군은 유인물을 이용하여 재학습한 대조군보다 교육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스마트폰 앱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CLS를 재학습한 실험군은 유인물을 이용하여 재학습한 대조군보다 지식 점수 상승도가 더 클 것이다.
  • 2) 스마트폰 앱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CLS를 재학습한 실험군은 유인물을 이용하여 재학습한 대조군보다 교육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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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의 응급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은? 중환자실과 응급실은 환자의 응급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따라서 중환자실과 응급실 간호사는 응급상황에 대한 숙련된 능력을 가지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 반복 훈련이 필요하다.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하지만 중환자실과 응급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ACLS 교육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본심폐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 뿐만 아니라 전문심폐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에 대한 지식도 충분히 요구된다.
AHA는 초기 교육을 이수한 후 매 2년 이내에 자격 갱신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고 연구대상 병원 또한 2년마다 자격 갱신 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김수홍, 김상희와 심정신의 연구에서 말하고 있는 시간에 따른 교육의 효과는? AHA는 초기 교육을 이수한 후 매 2년 이내에 자격 갱신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고 연구대상 병원 또한 2년마다 자격 갱신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김수홍, 김상희와 심정신(2007)의 연구에서 심폐소생술 교육 후 2개월까지는 교육의 효과가 유지되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하되어 4개월이 지나면 교육의 효과가 의미 있게 감소된다고 하였다. 권말숙(2010)의 연구에서 역시 심폐소생술 교육 4개월 후에 ACLS 지식 재측정 시 유의한차이가 있었고, 이에 따라 ACLS 재교육을 실시하는 기간을 단축할 필요성과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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