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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콘텐츠를 이용한 도시브랜드 컨셉 형성에 관한 연구 -C 도시를 중심으로-
Making the Concept of city brand for using tourism contents -C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575 - 582  

지봉구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태구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이계희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의 관광개발은 하드웨어 개발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되어 왔다. 특히, 최근들어 지방자치단체는 자기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대변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브랜드함으로써 지역홍보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관광콘텐츠는 제한된 형태로 사용되고 있으며, 관광콘텐츠가 종합적으로 형성된 도시브랜드로 확장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C도시를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관광콘텐츠 컨셉 형성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형성과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cus on the tourism development after executing the local self-governing system has been changed into a software from a hardware. Especially, the local self-governing bodies in recent years have found their local attractions, and then made them into the tourist contents (branded as a kind of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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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황희현과 김동현[18]은 건축/도시 정보가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보고, 이것을 관광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자 하였다. 관광데이타베이스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정보 서비스 내용과 콘텐츠 구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둘째, C지역의 공무원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콘텐츠의 브랜드가치를 측정하고, 지역 관광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관광콘텐츠의 브랜드 가치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의 관광콘텐츠 브랜드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문제점을 제시하고,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세방화(Glocalization) 시대에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관광자원을 문화자본으로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 창출과 가치를 제고하고 21세기 도시경쟁력 확보 전략이 될 것이라는 인식 하에서 출발하였다.
  • 경쟁력 평가모형을 이용하여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의 문화관광 경쟁력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우리나라 문화관광 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C도시의 관광콘텐츠 및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파악함으로써 C도시의 관광브랜드 컨셉과 브랜드 가치의 일치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런 차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C도시의 도시 브랜드 및 지역 브랜드화에 대한 전략적인 제고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 이에 따라 관광객이 도서지역을 방문하게 되는 주요 관광매력요인과 이를 뒷받침하는 주된 관광자원을 파악하고, 도서의 관광 콘텐츠유형에 따라 도서관광 매력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서관광객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도서관광상품의 개발과 도서유형별 차별화된 관광개발정책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재상[29]은 서울의 미적 요소가 외국 관광객의 서울에 대한 가치 지각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세계 도시들과 비교하여 서울을 경쟁력 있는 도시, 살기 좋은 도시,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서울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미적 요소 관리를 강화하고, 상징할 수 있는 실체를 제시할 것을 제시하였다.
  • 최지연과 이익수[12]는 도시관광의 연구와 도시관광 자원의 개발이 미흡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전략적 차원에서의 콘텐츠 개발을 통한 동북아관광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제시하였다. 특히 도시의 다양한 콘텐츠들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기존의 역사성과 지역성 등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있어 고지도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최근의 다양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확정된 도시브랜드를 많은 잠재 관광객들에게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보제공수단뿐 만 아니라 최근의 쇼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 둘째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도시브랜드의 성공적인 결과는 빼어난 자연유산과 선조의 뛰어난 유물만으로 달성되는 것이 아니고, 지역주민의 협조가 필수적인 요소이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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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의 관광개발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의 관광개발은 하드웨어 개발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되어 왔다. 특히, 최근들어 지방자치단체는 자기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대변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브랜드함으로써 지역홍보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도시 브랜드 및 지역 브랜드화에 대한 전략적인 제고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기위한 본연구의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적용한다. 첫째, 기존의 문헌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을 문헌적 연구방법(Documentary method)으로서 체계화하고자 한다. 둘째, C지역의 공무원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콘텐츠의 브랜드가치를 측정하고, 지역 관광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관광콘텐츠의 브랜드 가치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의 관광콘텐츠 브랜드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문제점을 제시하고,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관광부에서 선정한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10개의 상징은 무엇인가? 문화체육관광부[1]는 CI(Country Image)작업을 통하여 국가관광이미지를 ‘Sparkling of Korea’로 표현하여, 한국의 전통과 역동적인 문화를 표현하여 외국관광객 유치와 국가이미지를 쇄신[2]하고 있다. 또한 문화관광부는 한복, 한글, 김치와 불고기, 석굴암과 불국사, 태권도, 고려인삼, 탈춤, 종묘제례악, 설악산, 예술인 등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10개의 상징도 채택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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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7 Korea Tourism Annual Report, 2008. 

  2. Yoon, S. H., Eun, G. S., Park, S. M., Park, G., & Jang, W. B., "The Concept of the Contents and 'Humanities Contents',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y Policy, 2010. 

  3. Kim, K. H., and Jung, S. K., Brand Equity for Daejeon,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2004. 

  4. Yahoo, Kim, K. H., and Jung, S. K., Brand Equity for Daejeon,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5. Kim, K. D., "The Concept of the Contents and 'Humanities Contents',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2002. 

  6. Lee, S. K., and Han, K. W.,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satisfaction of a local festival and the festival-induced tourism activation effects",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21(2), 2009. 

  7. Choi, H. Y., and Noh, H. E., "Revitalization Measures of Local Tourism Based on its Characteristics: Focused on Suwon Hwaseong Cultural Fedtival", The Association of Korean Photo- Geographers, 19(1), 2009. 

  8. Hyun, Y. H., and Cho, K. I., "A Study of developing the Representative Destination Image - Focusing on Zajonc` Independence Hypothesis Theory -", Tourism Ma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24(3), 2009. 

  9. Park, B. G., and Cho, J. W., "The effect of Tourism Contents on U-Tourism Convention Service Adoption Using TAM,"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3(2), 2005. 

  10. Choi, J. Y., "A study on Regional Comparison of Tourism Contents Applic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2), 2007. 

  11. Chun, M. S., "A case study of Tourism Contents appllied Story tell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2), 2007. 

  12. Choi, J. Y., & Lee, Y. S., "Contents Development of Urban Tourism Using Old Map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7(10), 2007. 

  13. Kim, M. C., "A Study on the Attraction Factors of Small Island Tourism in Korea : Focusing on Differences in the Attraction Factors with the Type of Tourism Contents of Small Island," Ph.d., Hanyang University, 2007. 

  14. Lim, S. T., "Brand Imaging a City for Tourism,"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3), 2008. 

  15. Lee, Y. S., "Strategy Development for Cultural Tourism Contents account to Ginse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8), 2008. 

  16. Jo, S. J., Park, S. S., Hong, S. H., Yang, S. S., "A study on Historical Context, Contents and Vision of Delphic Games for Cultural Tourism,"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0), 2009. 

  17. An, S. G., "A Study on Development of Cultural Tourism Contents of 'Cheongju-Arirang' of Yanbian Korean Autonomous Prefecture, Jeongam-Village," Ph.d.,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09. 

  18. Hwang, H. H., and Kim, D. H., "A Study on the Contents Design for the Travel and Tourism Database using Information of Architecture and City," Journal of the architecturla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010. 

  19. Lee, M. J.,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Cultural Tourism correlating with Creative Industry," Ph.d., Kyung Hee University, 2010. 

  20. Lee, S. Y., and Oh, E. J.,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Brand Equity of Local Govern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2009. 

  21. Lim, S. T., "Brand Imaging a City for Tourism", The Korea Contents Society, 8(3), 2008. 

  22. Choi, M. H., and Choi, M. Y., "A Study on City Preference Internal and External for Enhanced on City Brand -Focused on Hongseong City",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The Society of KoreaIllusart, 2009. 

  23. Bae, S. M., A Study of Customer Attitude about Urban Brand,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Ph.D., 2008. 

  24. Lee, J. H. & Choi, S. H., "A Study on Constructing Tourism Destination Branding Model,"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6. 

  25. Park, S. K.,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imitations and Relationship between City Brands and Tourism Satisfaction in Marine Tourism Leisure Sports for City Marketing Strategys," Ph.d., Chosun University, 2008. 

  26. Song, C. H., "A Study on Influence of City Brand Elements upon City-Brand Personality and Assets Value," Ph. d., Seoul University of Venture & Information, 2009. 

  27. Choi, S. Y.,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ity Brand Marketion," Ph.d., Konkuk University, 2010. 

  28. Yoo, S.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lace branding in Gangwon province-Focused on Strategic Cases of Korea's Geographic Center in Yanggu-gun," Research Institute for Gangwon, 2010. 

  29. Lee, J. S., "Effects of Aesthetic on Perceived Value and Brand Image of a City," Ph.d., Sejong University, 2010. 

  30. Kim, H. B., Lee, J. S., & Lee, J. W., "Impacts of Aesthetic Factors on Brand Image of a Ci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6), 2011. 

  31. Kim, H. B. & Kim, J. S., "Effect of the Brand Image of a City on the Theme of the Ci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7), 2011. 

  32. Choi, H. W., "A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City Brand Elements upon the Customer Attitude and Loyalty," Ph.d., SeoKyeong University, 2011. 

  33. Aaker, J.,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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