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575 - 582
지봉구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태구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이계희 (경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의 관광개발은 하드웨어 개발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되어 왔다. 특히, 최근들어 지방자치단체는 자기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대변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브랜드함으로써 지역홍보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관광콘텐츠는 제한된 형태로 사용되고 있으며, 관광콘텐츠가 종합적으로 형성된 도시브랜드로 확장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C도시를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관광콘텐츠 컨셉 형성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형성과정을 제안하였다.
The focus on the tourism development after executing the local self-governing system has been changed into a software from a hardware. Especially, the local self-governing bodies in recent years have found their local attractions, and then made them into the tourist contents (branded as a kind of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의 관광개발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의 관광개발은 하드웨어 개발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되어 왔다. 특히, 최근들어 지방자치단체는 자기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대변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브랜드함으로써 지역홍보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
도시 브랜드 및 지역 브랜드화에 대한 전략적인 제고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기위한 본연구의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적용한다. 첫째, 기존의 문헌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을 문헌적 연구방법(Documentary method)으로서 체계화하고자 한다. 둘째, C지역의 공무원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콘텐츠의 브랜드가치를 측정하고, 지역 관광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관광콘텐츠의 브랜드 가치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의 관광콘텐츠 브랜드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문제점을 제시하고,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문화관광부에서 선정한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10개의 상징은 무엇인가? | 문화체육관광부[1]는 CI(Country Image)작업을 통하여 국가관광이미지를 ‘Sparkling of Korea’로 표현하여, 한국의 전통과 역동적인 문화를 표현하여 외국관광객 유치와 국가이미지를 쇄신[2]하고 있다. 또한 문화관광부는 한복, 한글, 김치와 불고기, 석굴암과 불국사, 태권도, 고려인삼, 탈춤, 종묘제례악, 설악산, 예술인 등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10개의 상징도 채택하였다[3].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7 Korea Tourism Annual Report, 2008.
Yoon, S. H., Eun, G. S., Park, S. M., Park, G., & Jang, W. B., "The Concept of the Contents and 'Humanities Contents',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y Policy, 2010.
Kim, K. H., and Jung, S. K., Brand Equity for Daejeon,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2004.
Yahoo, Kim, K. H., and Jung, S. K., Brand Equity for Daejeon,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Kim, K. D., "The Concept of the Contents and 'Humanities Contents',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2002.
Lee, S. K., and Han, K. W.,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satisfaction of a local festival and the festival-induced tourism activation effects",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21(2), 2009.
Choi, H. Y., and Noh, H. E., "Revitalization Measures of Local Tourism Based on its Characteristics: Focused on Suwon Hwaseong Cultural Fedtival", The Association of Korean Photo- Geographers, 19(1), 2009.
Hyun, Y. H., and Cho, K. I., "A Study of developing the Representative Destination Image - Focusing on Zajonc` Independence Hypothesis Theory -", Tourism Ma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24(3), 2009.
Park, B. G., and Cho, J. W., "The effect of Tourism Contents on U-Tourism Convention Service Adoption Using TAM,"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3(2), 2005.
Choi, J. Y., "A study on Regional Comparison of Tourism Contents Applic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2), 2007.
Chun, M. S., "A case study of Tourism Contents appllied Story tell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2), 2007.
Kim, M. C., "A Study on the Attraction Factors of Small Island Tourism in Korea : Focusing on Differences in the Attraction Factors with the Type of Tourism Contents of Small Island," Ph.d., Hanyang University, 2007.
An, S. G., "A Study on Development of Cultural Tourism Contents of 'Cheongju-Arirang' of Yanbian Korean Autonomous Prefecture, Jeongam-Village," Ph.d.,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09.
Hwang, H. H., and Kim, D. H., "A Study on the Contents Design for the Travel and Tourism Database using Information of Architecture and City," Journal of the architecturla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010.
Lee, M. J.,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Cultural Tourism correlating with Creative Industry," Ph.d., Kyung Hee University, 2010.
Lee, S. Y., and Oh, E. J.,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Brand Equity of Local Govern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2009.
Choi, M. H., and Choi, M. Y., "A Study on City Preference Internal and External for Enhanced on City Brand -Focused on Hongseong City",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The Society of KoreaIllusart, 2009.
Bae, S. M., A Study of Customer Attitude about Urban Brand,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Ph.D., 2008.
Lee, J. H. & Choi, S. H., "A Study on Constructing Tourism Destination Branding Model,"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6.
Park, S. K.,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imitations and Relationship between City Brands and Tourism Satisfaction in Marine Tourism Leisure Sports for City Marketing Strategys," Ph.d., Chosun University, 2008.
Song, C. H., "A Study on Influence of City Brand Elements upon City-Brand Personality and Assets Value," Ph. d., Seoul University of Venture & Information, 2009.
Choi, S. Y.,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ity Brand Marketion," Ph.d., Konkuk University, 2010.
Yoo, S.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lace branding in Gangwon province-Focused on Strategic Cases of Korea's Geographic Center in Yanggu-gun," Research Institute for Gangwon, 2010.
Lee, J. S., "Effects of Aesthetic on Perceived Value and Brand Image of a City," Ph.d., Sejong University, 2010.
Kim, H. B., Lee, J. S., & Lee, J. W., "Impacts of Aesthetic Factors on Brand Image of a Ci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6), 2011.
Kim, H. B. & Kim, J. S., "Effect of the Brand Image of a City on the Theme of the Ci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7), 2011.
Choi, H. W., "A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City Brand Elements upon the Customer Attitude and Loyalty," Ph.d., SeoKyeong University, 2011.
Aaker, J.,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