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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산화수소/케로신을 이용한 다중 분사기 엔진 설계 및 수류 실험
Design and Cold Flow Test of a Multi-injector Engine using Hydrogen Peroxide/Kerose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1 = no.68, 2012년, pp.36 - 44  

이양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전준수 (충남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유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선진 (청양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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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추진제인 고농도 과산화수소와 케로신을 추진제로 사용하는 다중 분사기 액체 로켓 엔진을 설계하였다. 엔진의 설계 요구 조건을 결정한 후 엔진의 주요 형상 치수를 이론적인 배경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다중 분사기는 6개의 분사기를 장착하였으며, 상용 해석 툴을 이용하여 과산화수소 매니폴드 내의 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매니폴드 내에서 균일한 유량분포 및 냉각성능 확보를 위해 유동 정체 구간과 재순환 영역을 최소화하였다. 매니폴드 유동장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유동이 최적화 되는 다중 분사기를 제작하였으며, 수류 실험을 통하여 추진제의 유량, 분무각 및 분무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injector rocket engine using high-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and kerosene was designed and manufactured. Design requirements of a rocket engine were determined and main geometrical parameters of rocket engine were determined on the basis of fundament. Six coaxial swirl injectors were mou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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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산화수소/케로신을 추진제로 사용하는 이원추진제 로켓엔진 개발의 일환으로, 단일 동축/스월 분사기의 설계를 기초로 하여 6개의 분사기를 배치한 다중 동축/스월 분사기를 설계/제작하였다. 또한 매니폴드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다중 분사기간의 균일한 유량분포의 확보와 매니폴드 내부에서의 정체 지역의 형성으로 인한 증발을 막기 위한 최적의 매니폴드를 제시하였으며, 수류 실험을 통하여 분사기의 제작성/안정성을 검토하였고 향후 국내에서 개발될 과산화수소/케로신 엔진의 설계/제작 및 실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친환경 추진제인 고농도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하고, 케로신을 연료로 사용하는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 엔진의 점화 방식으로는 별도의 부가적인 장치 장착 없이 과산화수소의 촉매 반응 특성을 이용하여 점화할 수있는 장점을 활용하여 촉매 점화 방법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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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산화수소를 추진제로 하는 우주발사체 엔진 개발의 연구가 활발해진 배경은 무엇인가? 냉전시대의 끝인 1990년대 말부터는 우주발사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성능을 최우선시하는 경향 대신 친환경성, 운영비용 등이 대두되면서 친환경 추진제인 과산화수소가 재조명되었다[4]. 또한 초기 과산화수소의 개발 과정에서 문제시되었던 안정성 문제 또한 기술의 향상으로 인하여 문제가 해결되었으며,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되었다. 이에 따라 해외 발사체 선진국들은 이미 과산화수소를 추진제로 하는 우주발사체 엔진 개발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2, 3].
과산화수소는 어디에 사용되었는가?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H2O2)는 오래 전부터 고밀도, 저장성, 무독성, 대기와의 무반응성, 취급의 용이성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항공우주 추진 기관 및 파워 시스템에 널리 적용되었다[1-4]. 또한 2차 세계 대전에서는 잠수함의 터빈 구동 시스템뿐만 아니라 V-2 로켓 엔진의 터보펌프 가스발생기의 단일 추진제로 사용되었다.
이원추진제를 바탕으로 한 우주발사체는 연료와 산화제로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가?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이후 로켓 엔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환경보다는 엔진의 성능을 최우선 시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과산화수소의 사용이 현저하게 감소하였다[1-3]. 특히 이원추진제를 바탕으로 한 우주발사체의 경우 연료로는 케로신 (RP-1), MMH, 액체수소(Liquid Hydrogen LH2) 를 사용하고 있으며, 산화제로는 과산화수소보다 상대적으로 고성능인 액체산소(Liquid Oxygen LOx), 사산화질소(Nitrogen Tetroxide N2O4) 등을 사용하고 있고, 단일 추진제로는 하이드라진 (Hydrazine, N2H4)을 사용하고 있다[1]. 그러나 이러한 고성능인 추진제는 하이드라진처럼 강한 독성으로 인하여 인체 및 환경에 매우 치명적이거나 액체산소처럼 상온에서 저장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추진제로서 취급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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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Ventura, M., Mullens, P., "The Use of Hydrogen Peroxide for Propulsion and Power," AIAA 1999-2880, June 1999 

  2. Sisco, J. C., Austin, B. L., Mok, J. S. and Anderson, W. E., "Autoignition of Kerosene by Decomposed Hydrogen Peroxide in a dump combustor Configuration," AIAA 2003-4921, July 2003 

  3. Antony J Musker, "Highly Stabilised Hydrogen Peroxide as a Rocket Propellant," AAIA 2003-4619, July 2003 

  4. 전준수, 이양석, 김영문, 최유리, 고영성, 김유, 김선진, "액체로켓엔진 산화제로서의 과산화수소 공급계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2010, pp.63-70 

  5. Bayvel, O., Liquid Atomization, Taylor & Francis, 1993 

  6. George P. Sutton, Oscar Biblarz,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Wiley interscience, 2001 

  7. Huzel, D. K. and Huang, D. H.,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1992 

  8. 김보연, 이양석, 김근철, 고영성, 김 유, 김선진, "과산화수소/케로신 단일 인젝터 설계 및 혼합비에 따른 연소특성,"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pp.8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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