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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투자사업 수요위험 분담 방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isk Sharing of PPI Project Demand Risk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2, 2012년, pp.102 - 109  

신성환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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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투자사업의 핵심 성공요인은 민간사업자와 정부 간의 적절한 위험 분담과 민간사업자가 부담하는 위험 대비 적절한 수익의 제공이다. 현재 국내 민간투자사업은 민간사업자가 대부분의 위험을 부담하는 수익형 민자사업(BTO)과 정부가 대부분의 위험을 부담하는 임대형 민자사업(BTL)로 구분되어 있을 뿐,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위험을 다양한 형태로 분담하는 방식은 아직 도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 결과 도로, 항만 등 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한 과다한 위험부담으로 인해 민간사업자의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에의 참여가 극도로 저조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투자사업 위험 중 가장 큰 위험인 수요위험(demand risk)을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분담하는 새로운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민간투자사업의 운영수입을 모두 정부에 귀속시킨 후 운영수입 수준에 따라 민간사업자에게 계단형으로 지급되는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민간사업자가 부담하는 위험 대비 적절한 수준의 정부지급금을 실물옵션 모형 및 위험중립적(risk neutral) 방법론을 통해 산출하고, 산출된 구간별 정부지급금에 반영된 사업수익률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론 및 결과는 향후 국내에 다양한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이 도입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간이 제시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key success factors in PPI(Public Private Investment) is the structure of risk sharing between the public and the private, and the determination mechanism of fair return to private participants relative to the risk that private participants undertake. In Korea, two basic types of PPI exis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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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럽의 경우 통행량에 따라 민간사업자에게 계단형 방식의 수입금액이 지급되는 방식이 시행되고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이 방식과 비슷하게 민자사업으로부터의 수입을 모두 정부에 귀속시킨 후 운영수입 구간에 따라 정부가 실시협약에서 정한 금액을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하는 계단형 수입보장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5) 이 방식은 민자사업의 위험 중 가장 큰 위험인 수요위험(demand risk)을 정부와 민간이 분담하는 형태인데, 민간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최소 수입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수익형 민자사업보다는 안정적이고, 운영수입이 증가할수록 일정 수준까지는 민간투자자의 수입이 계단형으로 증가한다는 점에서 임대형 민자사업보다 더 매력적이다.
  • 즉, 본 연구에서는 운영수입의 구간이 정해진 경우, 구간별 적정 정부지급금 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해지시지급금 등의 산정에 필요한 민간사업자 예상 사업수익률을 도출된 정부지급금 수준으로부터 추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사업자와 정부가 수요위험을 분담하는 계단형 수입보장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에 있어서의 적정 정부지급금 수준을 실물옵션(real option) 모형 및 위험중립적(risk neutral) 방법론을 통해 추정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운영수입의 구간이 정해진 경우, 구간별 적정 정부지급금 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 기존의 민간사업자와 정부가 수요위험을 분담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제도 및 BTO+BTL 혼합 방식에 국한되었고, 유럽에서 시행되는 섀도우톨 방식에 관해서는 현황 및 내용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섀도우톨 방식과 비슷하게 민간사업자의 수입이 운영수입 구간별로 계단형으로 지급되는 경우 정부가 지급해야 할 적정 지급금 수준을 내재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실물옵션 모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실물옵션 모형에 있어서의 핵심적인 방법론인 위험중립적 가치추정 방법론에 있어서도 Huang and Chou(2005) 및 Ashuri, Kashani, Lu(2010)와 같은 맥락에서 일반적인 재무모델에 적용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시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섀도우톨 방식과 비슷하게 민간사업자의 수입이 운영수입 구간별로 계단형으로 지급되는 경우 정부가 지급해야 할 적정 지급금 수준을 내재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실물옵션 모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실물옵션 모형에 있어서의 핵심적인 방법론인 위험중립적 가치추정 방법론에 있어서도 Huang and Chou(2005) 및 Ashuri, Kashani, Lu(2010)와 같은 맥락에서 일반적인 재무모델에 적용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시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사업자와 정부가 수요위험을 분담하는 계단형 수입보장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에 있어서의 적정 정부지급금 수준을 실물옵션(real option) 모형 및 위험중립적(risk neutral) 방법론을 통해 추정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운영수입의 구간이 정해진 경우, 구간별 적정 정부지급금 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해지시지급금 등의 산정에 필요한 민간사업자 예상 사업수익률을 도출된 정부지급금 수준으로부터 추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3절에서 제시된 방법론과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시점에서의 운영수입은 로그정규분포를 갖는다고 가정하기로 한다. 현재시점에서의 운영수입을 , S0, T 시점에서의 운영수입을 ST, 운영수입의기간별예상증가율을μ(Ε(ST)=S0eμT), 운영수입의 기간별 변동성을 σ라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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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곽수남.한승헌.소무성.정호영.정우용(2009), "BTL+BTO 혼합방식을 통한 재무적 타당성 향상방안",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지 제25권 제4호 (통권246호). pp 219-229. 

  2. 김재형.신성환.이창용.이항용.최석준(2006), "민간투자사업 성과의 실증분석 및 제도개선방안 연구", KDI. 

  3. 기획재정부(2010),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시행령.기본계획, 2010, 2010-2014년 국가재정운용계획, 2010, 민간투자사업기본계획 변경 공고 2010-250". 

  4. 기획예산처 예산관리국(1999), "민자유치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pp.21-22. 

  5. 박용석(2010)," 민간투자시장 정상화를 위한 정책과제", 건설산업연구원. 

  6. 신성환(2009)," BTO 민간투자사업 적정수익률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 10권 2호, pp. 121-131. 

  7. 신성환(2011)," BTO 민간투자사업 해지시지급금 매수청구권 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 12권 3호, pp. 23-32. 

  8. 왕세종 외(2003), "재정사업과 민자사업의 효율성 비교 연구", 한국건설산업연구원.국토연구원. 

  9. KDI공공투자관리센터?한국채권연구원(2011), "새로운 방식의 민간투자사업 모델정립에 관한 연구의 통합수익모델과 해지시지급금 기준에 대한 검토", 연구보고서. 

  10. Aitchison J. and J.A.C. Brown(1966), "The Lognormal Distribu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Ashuri, Kashani, and Lu(2010), "Financial Valuations of Risk Sharing Options of Build-Operate-Transfer(BOT) Highway Projects", working paper proceedings, Engineering Project Organizations Conference. 

  12. Black, F. and Scholes, M(1973)," The Pricing of Options and Corporate Liabilities,"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1, pp.637-654. 

  13. Huang, Y.L. and S.-P. Chou(2006)," Valuation of the MRG and the Option to abandon in BOT Infrastructure Projects",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24, pp379-389. 

  14. Hull, John C(2008), "Option, Futures and other derivatives",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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