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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형 인터렉션 디자인 특성 분석: 과학관 체험 전시물을 대상으로
Spec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Tangible User Interface: centered on the Science Museum Installat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4, 2012년, pp.553 - 564  

조명은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  오명원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  김미정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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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물형 인터페이스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선행연구를 대상으로 실물형 인터페이스디자인에 대한 특성을 토출하여 이를 토대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도출된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 라인의 특성은 물리적 조작성, 기기의 용이성 및 편리성, 지각적 표현성, 상황인지 및 공간성,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구분되었으며 25개의 세부항목이 추출되었다.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측면이 강조된 것으로 이를 실제공간의 체험형 전시물들에 적용하여 평가함으로써 현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국립과학 박물관의 전시 설치물들 중 실물형 인터페이스 평가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15개의 설치물을 대상으로 개발된 디자인 가이드 라인에 따라 전문가 평가를 하였다. 평가결과 신체모션을 이용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이들은 상황인지 및 공간성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상황인지 및 공간성은 새로이 확장된 실물형 인터페이스 특성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설치물들은 버튼과 조이스틱 위주의 물리적 조작성을 제공하는 설치물이 가장 많았으나 향후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다감각 인터페이스나 사용자가 직접 설치장치들을 재배열하는 인터렉션 개발 등이 필요하였다. 본 연구는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실물형 인터페이스디자인이 적용된 전시 설치물들이 개발되고 적용됨에 있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개발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 라인에 따라 전문가 평가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용자 경험 평가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ngible user interfaces have been developed in the area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for the last decades, however, the applied domains recently have been extended into the product design and interactive art. Tangible User Interfaces are the combination of digital information and physical obj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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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 번째는 ‘지각적 표현성’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상호작용이 물리적인 기기의 디지털 정보와 결합되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느냐에 관한 내용이다. 실물형 상호작용 시스템들이 가지고 있는 물질적이고 디지털적인 표상체와 그들의 표현 및 명료성에 중점을 둔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상호작용이 강조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서로 얽혀 있는 물리적, 기술적, 공간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밝히고자 한다. 먼저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향을 제시할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관의 체험형 전시물들을 평가해 봄으로써 실제 공간에 적용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상호작용이 강조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서로 얽혀 있는 물리적, 기술적, 공간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밝히고자 한다. 먼저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향을 제시할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관의 체험형 전시물들을 평가해 봄으로써 실제 공간에 적용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앞서 개발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실제 공간에 설치되어 있는 설치물들의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재 과학관에 설치된 체험형 전시물을 대상으로 전문가 디자인 평가를 실시하여 그 특성을 분석한다.
  •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이제 관련 산업, 기술, 제품, 예술, 교육, 건축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어 사용자의 경험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유비쿼터스 환경을 창조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에 적합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로 전문가에 의한 평가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용성 평가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 실물형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특징을 다루고 있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며 이를 토대로 실물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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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물형 인터페이스가 포함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실물형 인터페이스(TUI)는 촉각적 조작과 물리적 표현 등 실제 공간과 디지털화된 물리적 공간에서의 광범위한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며, 연구 분야는 실체화된 인터렉션, 촉각적인 조작, 데이터의 물리적인 표현, 증강현실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HCI 분야뿐만 아니라, 컴퓨터 과학, 제품 디자인과 인터렉티브 예술에까지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다(Bongers, 2002; Buur et al.
Hornecker가 제시한 실물형 인터페이스의 측면 중 표현 부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표현은 물리적인 대상물과 디지털 요소를 결합하는 융합표현으로 대상물을 외적 형태로 구현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인지능력을 도와준다. 실제 적용되는 행동과 그러한 행동으로 유발되는 표현결과가 자연스럽고 명확하게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무엇을 이용하여 디지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가? 기존의 그래픽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는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통해 디지털 정보를 다룰 수 있었다. 반면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시각, 청각, 촉각, 신체의 일부 등 인간의 확장된 감각을 통한 실제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쉽게 디지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실물형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디지털을 디자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형태와 실제 환경, 그리고 인간과의 상호관계 등 새로운 타입의 상호작용을 디자인하도록 요구한다(Horneck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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