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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게임을 활용한 효과적인 음악교육 게임 제작
Rhythm Game Design for Effective Music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33 - 42  

박승이 (상명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  길태숙 (상명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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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학습효과 및 감상능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음악교육용 리듬게임 제작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음악게임을 제작한 후 초등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실험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음고(pitch), 음가(duration), 음량(loudness) 지각을 바탕으로 한 반복적인 멜로디 패턴의 노트설계를 통해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으며, 시각, 청각, 촉각의 공감각적 이해를 통해 음악 감상교육의 효과 및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design a rhythm game improving the student's capacity to learn and appreciate music. This game was tested in the music classes of an elementary school. The note patterns reflecting melody affected the perception of pitch, duration, and loudness of the music. This study als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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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리듬게임을 활용한 효과적인 음악교육 게임 제작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반복되는 노트 설계는 곡을 지각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음악 감상교육의 효과와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음악교육용 리듬게임 제작 방안을 제시한다. 리듬게임을 활용한 음악교육은 청각, 시각, 촉각의 3가지 감각을 동시에 사용하여 곡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반복되는 노트1)(Note : 이하 노트) 의 행위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곡을 지각할 수있도록 제작의 초점을 맞췄다.
  • 리듬게임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구성은 노트가 내려오는 라인, 터치하는 타깃, 플레이에 대한 피드백으로 점수 창과 에너지 바 그리고 배경 이미지와 음악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출시 된 리듬게임중 2곡의 구성과 노트 디자인을 살펴보자. Rock Band의 배경 이미지는 밴드 컨셉과 어울리는 공연장을 연상케 하며, 적절한 알파 값의 색채 사용으로 깔끔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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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교육 단계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예술교육 단계는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얻어진 정보를 각자의 경험으로 ‘지각’하고, 앞선 두 과정의 이해를 통해서 ‘인지’하게 된다[1]. 이들 개념은 감상자가 음악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단계이다.
리듬게임을 활용한 음악교육은 무엇에 초점을 맞췄나? 본 연구는 음악 감상교육의 효과와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음악교육용 리듬게임 제작 방안을 제시한다. 리듬게임을 활용한 음악교육은 청각, 시각, 촉각의 3가지 감각을 동시에 사용하여 곡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반복되는 노트1)(Note : 이하 노트) 의 행위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곡을 지각할 수있도록 제작의 초점을 맞췄다. 음악교육 게임을 통해 학습자는 즐겁게 플레이하는 동안 감각을 풍부히 할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2007년 개정 7차 음악교과서에 따르면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2007년 개정 7차 음악교과서의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목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음악의 기본능력 기르기, 둘째로 풍부한 음악적 정서 함양, 셋째로 창의적 표현과 감상 능력 기르기이다. 이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을 통한 자신의 능력 발전, 학습에 따른 개별화, 다양화, 자율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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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윤해린, "음악적 사고 계발을 위한 패턴.구조 지각 연습 중심의 감상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p. 5, 2009. 

  2. 윤은미, "동작을 활용한 '오디'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감, 리듬감 및 신체 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pp. 206-207, 2007. 

  3. Prensky, Marc. "Digital Game-Based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2001. 

  4. 임정업 외 2, "노트가 활용된 게임의 음악시각화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p. 268, 2008. 

  5.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제 15권, p. 397. 

  6. 이석원, "음악감상의 과정 II : 음의 지각", 낭만음악, 제 4권 제 3호, p. 242, 1992. 

  7. Gordon, E. E. "The Nature Descrip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Music Aptitudes", Chicago: G. I. A. Publication, Inc. 

  8. 정은경, "음악교육에 있어서의 상상력의 의미와 역할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29집, pp. 127-146, 2005. 

  9. 오혜정, "효과적인 음악개념학습을 위한 교육용 음악게임 개발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p. 206, 2010. 

  10. 석문주, 권덕원, 최은식, 함희주, "음악과 교육 I", 서울: 신성인쇄상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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