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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심층수 에너지자원 이용 타당성 분석 연구
A Feasibility Study on Thermal Energy Resource in Deep Ocean Water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5 no.1, 2012년, pp.9 - 18  

김정협 (한국어촌어항협회) ,  김광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기술정책연구부) ,  박세헌 (한국해양연구원 해양기술정책연구부) ,  오위영 (한국해양연구원 해양기술정책연구부) ,  김현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심층수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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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연간 전력 소비량은 세계적으로 상위권에 속해 있으며, 전력을 생산하는 방법으로는 화력발전의 비중이 높아 $CO_2$의 배출량도 세계 10위이다. 이에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기술 확보 및 실용화에 주안을 두고 있으며, 에너지 공급의 탈 화석화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다. 신재생 에너지의 하나인 해양심층수 열에너지의 자원화 기술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해양자원의 다각적 이용을 위한 핵심기술로서 자원 확보와 환경개선을 위해 국내 외에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해양심층수 에너지의 해양온도차 발전과 냉난방 이용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개발의 경제성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첫째, 1MW급 온도차발전 플랜트에서 해양심층수 및 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할 경우 경제성은 미흡하나 연구개발을 통해 상용화 규모로 개발하면 전기의 생산 뿐 아니라 식수 및 탄소배출권 등을 고려할 때 경제성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1,000RT급을 대상으로 해양심층수의 냉난방 이용은 경제성은 양호한편이며 특히 탄소배출권을 고려한다면 충분한 경제성을 확보 가능하다. 이를 해양온도차 발전, 담수화, 농수산 이용 등과 연계하여 이용하면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질 것으로 판단되어, 조기 실용화 및 보급 확산을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nual power consumption of our country is positioned in the upper percentile in the world, and because the proportion of fossil power generation is high, which ranks the 10th $CO_2$ emission country. In this regard, government has established and is implementing the National Energy Bas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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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심층수 열에너지 개발 경제성 분석의 목적은 심층수 열에너지를 해양온도차 발전과 해수 냉난방에 활용할 경우의 경제적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경제적 타당성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는 순현재가치법, 비용편익분석법, 내부수익률법 등 다양한 방법이 이용되고 있으나, 심층수 열에너지 개발사업은 국내외적으로 전례가 많지 않기 때문에 NPV=0이 되는 가격을 우선적으로 분석하고 다른 방법은 보조적으로 검토하였다.
  • 또한 심층수는 담수화가 가능하고 운영비용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제2차 오염물질이 타 발전에 비해 적게 생산될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유류비의 상승으로 인해 타 에너지산업과 비교해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양심층수 에너지자원을 이용한 발전 방식에는 지역 냉난방과 온도차 발전이 있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2가지 발전 방식에 대해 향후 에너지자원으로 이용 가능한지 경제성 분석을 통해 판단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난방을 위한 가스사용량 분석에 대해서는 실적치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연간 사용되는 가스 총량의 80%가 난방을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또한 해수 열에너지 시스템은 열교환기를 비롯하여 해수 취수펌프, 대용량 취수관, 열펌프, 그리고 부수적인 시스템 구조물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단 여름에는 열교환기만으로 운용하고, 겨울에는 열펌프로 운용하는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 해양온도차 발전이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라는 공익적 측면이 높은 사업임을 고려하여 연구개발비는 경제성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 순수하게 기술개발이 완료된 후에 설치·운영하는 비용만을 대상으로 경제성을 분석하였으며 Table 2에 해양온도차 발전을 위한 초기 투자비는 플랜트 설비업체의 자문을 받아 산정하였다. 또한 1 MW의 전력생산을 위해서는, 1일 100,000톤의 취수가 가능한 대용량 취수관을 개발하여 설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으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순발전량 기준으로 1MW와 10MW급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온도차 발전은 방식에 따라 폐쇄순환식, 개방순환식, 복합순환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본문에서는 경제성 향상을 위해서 최근에 주로 개발되고 있는 개방순환식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여름에는 수온 2 ℃ 이하의 심층수를 취수하여 냉방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겨울에는 수온 10 ℃이상의 표층수를 취수하여 난방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해수 열에너지 시스템은 열교환기를 비롯하여 해수 취수펌프, 대용량 취수관, 열펌프, 그리고 부수적인 시스템 구조물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단 여름에는 열교환기만으로 운용하고, 겨울에는 열펌프로 운용하는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 경제성 분석을 위해서 강원도 삼척캠퍼스의 난방시스템과 심층수연구센터에서 실증한 냉방시스템을 결합한 시스템을 구성하여 열효율을 분석하였다. 심층수를 활용한 냉방시스템의 에너지 절감 효과는 73.8%로 가정하고, 표층수를 이용한 난방시스템의 에너지 절감효과는 63.2%로 가정하였다9).
  • 냉방을 위한 전력사용량 분석에 대해서는 호텔 및 리조트의 전기의 주요사용처로 조명, 전기 및 가전제품, 기계설비(전체 전기사용량의 10%), 수처리시설 등이 있다. 여기서는 연간 총 전기사용량의 약 40%를 냉방에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냉난방시스템은 여름철에는 심층수를 이용하여 냉방을 하고, 겨울철에는 표층수를 이용하여 난방을 하는 이원화된 체계를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여름에는 수온 2 ℃ 이하의 심층수를 취수하여 냉방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겨울에는 수온 10 ℃이상의 표층수를 취수하여 난방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해수 열에너지 시스템은 열교환기를 비롯하여 해수 취수펌프, 대용량 취수관, 열펌프, 그리고 부수적인 시스템 구조물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온도차 발전플랜트는 총발전량 기준(Gross power OTEC plant)7)과 순발전량 기준(Net power OTEC plant)8)으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순발전량 기준으로 1MW와 10MW급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온도차 발전은 방식에 따라 폐쇄순환식, 개방순환식, 복합순환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본문에서는 경제성 향상을 위해서 최근에 주로 개발되고 있는 개방순환식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또한 순발전량 1 MW급의 개방순환식 온도차 발전 시스템에서는 기대효과에서 후술하는 바와 같이 CO2 배출권 확보, 식수로 사용이 가능한 물(Pure Water) 등 부가적 생산물이 생산된다. 이렇게 부가적으로 생산되는 것도 경제성 분석에 포함시켜 분석하였는데, 1 MW당 약 4,260톤의 CO2 배출권 확보가 가능하며, 식수의 경우에는 1,150톤의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전체공정은 약 2년 6개월간의 플랜트 건설 및 각종 기기의 설치, 약 6개월간의 테스트 및 시험운영을 거친 다음 20년 동안 운영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해수를 사용하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열교환기, 히트펌프 등 주요 장비 및 소모품에 대해서는 설비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구연한을 설정하였다.
  • 한편 분석기간은 심층수 열에너지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온도차 발전시스템, 해수냉난방 시스템, 취수관 개발 등)과 산업 활동을 위한 민간투자(이용 및 생산시설)를 2012년까지 완료하고, 2013년부터 실제로 해수 냉난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하지만 온도차 발전에 대해서는 향후 장기간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나 본 분석에서는 2013년까지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2013년부터 실용화가 추진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경제성 평가에서는 전체 기간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편익을 동일한 기준시점으로 계산하여야 하는데, 본 분석에서는 심층수를 이용한 심층수 열에너지의 현장적용 실험이 본격화되는 2008년도를 기준연도로 설정하고 인플레율은 고려하지 않았다. 한편 분석기간은 심층수 열에너지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온도차 발전시스템, 해수냉난방 시스템, 취수관 개발 등)과 산업 활동을 위한 민간투자(이용 및 생산시설)를 2012년까지 완료하고, 2013년부터 실제로 해수 냉난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하지만 온도차 발전에 대해서는 향후 장기간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나 본 분석에서는 2013년까지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2013년부터 실용화가 추진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은 다양한 방식의 발전 사이클 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나 경제성 향상을 위해 다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개방순환식 OTEC 시스템을 개발하여 설치·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은 열교환기(Heat Exchanger)를 비롯하여 냉수관(Cold Water Pipe), 터빈, 증발기, 발전시스템 구조물 등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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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온도차 발전이란? 해양온도차 발전은 해양심층수와 표층해수의 온도 차이에 의한 열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 구성을 살펴보면 Fig. 2와 같은데, 온도차 발전 시스템에는 먼저 발전설비(증발기, 응축기, 터빈, 펌프, 발전기, 해수취수관 등)가 있고 다음으로 발전설비를 지지할 수 있는 지지구조물로 나눌 수 있다(국토해양부[2010];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2009]).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해양온도차 발전은 해양심층수와 표층해수의 온도 차이에 의한 열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 구성을 살펴보면 Fig. 2와 같은데, 온도차 발전 시스템에는 먼저 발전설비(증발기, 응축기, 터빈, 펌프, 발전기, 해수취수관 등)가 있고 다음으로 발전설비를 지지할 수 있는 지지구조물로 나눌 수 있다(국토해양부[2010];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2009]).
해양온도차 발전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해양온도차 발전방식은 터빈방식과 열전달방식이 있는데, 대부분이 터빈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발전방법에 따라 폐쇄순환식(Closed cycle type), 개방순환식(Open cycle type), 복합순환식(Hybrid cycle type), 습기순환식(Mist cycle type), 거품순환식(Foam cycle type)의 5가지로 나눌 수 있다(국토해양부[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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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 2010, 해양심층수 에너지자원 이용 타당성 조사연구, 61-103. 

  2. 김기철, 2006, 건물의 냉방을 위한 해수역 취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3-12. 

  3. 김현주, 2001, "해양심층수의 다목적 개발 및 다단계 이용", 어항 제56권, 18-23. 

  4. 박준택, 2003, "해수열에너지의 현황과 전망", 설비 제20권 6호, 113-122. 

  5. 박준택, 박성룡, 2003, "해수 온도차에너지 이용기술", ETIS 분석지 제22권, 63-77. 

  6. 안희도, 전중균, 홍성곤, 2001, 알기쉬운 해양심층수, 과학기술, 8-45. 

  7. 지식경제부, 2008, 해수이용 냉난방시스템 개발, 1-33. 

  8. 한국개발연구원, 2008,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 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181-213. 

  9. 해양수산부, 2001, 해양심층수의 다목적 개발(1), 17-32. 

  10. Finney, K.A., 2008,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Guelph Engineering Journal, Vol. 1, 17-23. 

  11.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OTEC), 2009, http://www.lockheedmartin.com/products/OTEC/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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