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855 - 865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ways to improve science teaching methods to develop students' key competencies. Since the OECD DeSeCo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project, key competencies are redefined as 'what people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in order to lead a s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eSeCo 프로젝트를 계기로 핵심역량은 무엇으로 재정립되었는가? | OECD(2003)는 1997년부터 2003년까지 21세기 사회에서 개인의 성공적 삶과 사회의 발전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3개 범주의 9개 영역으로 핵심역량을 설정하였다1). 결과적으로 OECD의 DeSeCo 프로젝트를 계기로 핵심역량은 ‘학생들이 향후 사회적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 으로 재정립됨으로써 학교교육을 통해 핵심역량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관심이 촉발되었다. OECD의 DeSeCo 보고서 발표를 전후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 독일 등 많은 나라들에서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하였다(윤현진 외, 2007; 이광우 외, 2009; 2010; 소경희 외, 2010). | |
본 연구에서 학습자의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수업방법을 고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핵심역량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낯선 용어이다. 더욱이 과학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핵심역량을 기르는 방안에 대해서는 거의 소개된 적이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과학과 수업방법을 고찰하였다. | |
최근 세계 각국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하고 있는 교육 정책의 키워드는 무엇인가? | 최근 세계 각국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하고 있는 교육 정책의 키워드가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이다. 교육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점에서 현재 및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학습자의 ‘핵심 역량’ 을 찾아내고 이를 학교교육을 통해 실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
강영혜, 박소영, 김민조 (2009). 선진형 미래학교 모형에 관한 연구: 교육복지 강화형 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CR 2009-04.
박순경, 이광우, 이미숙, 정영근, 민용성, 이근호, 김평국, 이경진 (2008).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선진화 개혁 방안 연구(I - 총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8-28-1.
소경희 (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역량'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3), 1-21.
소경희, 이상은, 이정희, 허효인 (2010).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혁 동향: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비교교육연구, 20(2), 27-50.
신종호, 모경환, 박민정, 민지연 (2009).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C 2009-10-3.
윤현진, 김영준, 이광우, 전제철 (2007).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교육과정 비전 연구(I) - 핵심역량 준거와 영역 설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7-1.
이경언, 이광우, 김현미, 임선하 (2010). 창의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0-3.
이광우, 민용성, 전제철, 김미영, 김혜진 (2008).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교육 과정 비전 연구(II) - 핵심역량 영역별 하위 요소 설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8-7-1.
이혜영, 강영혜, 박재윤, 나병현, 김민조 (2008). 미래 학교 모형 탐색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8-03.
정영근 외 (2010). 2010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동향 연구 사업-프랑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61-12.
최유현, 유태명, 문대영, 최지연, 강경균 (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C 2009-10-1.
홍원표, 이근호, 이은영 (2010). 외국의 역량기반교육과정 현장적용 사례 연구 :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0-2.
Boyd, S., & Watson, V. (2006). Shifting the frame: Exploring integration of the Key Competencies at six normal schools. New Zealand: New Zealand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Luke, A. & McArdle, F. (2009). A model for research-based state professional development policy.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3), 1-21.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OECD Press.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necies: Executive Summary. DeSeCo Project. OECD .
OECD (2006). Schooling for Tomorrow: Think Scenarios, Rethink Education. OECD: Pari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