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몰 선택요인이 전통시장 매력(이미지.평가)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Determinant Factors for Shopping Mall Selection on Traditional Market Attractiveness(Image and Appraisal)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4, 2012년, pp.9 - 20  

손영돈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  조춘한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병진 (동반성장위원회) ,  안승호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시장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사업 전개를 위해 필요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에 쇼핑몰 개념을 도입하여 쇼핑몰 선택요인이 전통시장 이미지와 매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다시 이러한 매력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았다. 이를 위해 쇼핑몰 선택요인으로 접근성, 주차시설, 본원적 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주변 환경 등의 요인을 파악하였고 이 같은 요소들이 이미지 매력과 평가 매력 그리고 더 나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쇼핑몰 선택요인 중, 주차시설, 물리적 환경, 주변 환경이 이미지 매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본원적 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 환경은 평가 매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시설 개선을 통해 구축하고자 한 현대적인 이미지, 세련된 이미지, 고급스러운 이미지 등의 전통시장의 이미지 매력은 전통시장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평가 매력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결과는 전통시장 현대화의 이미지에 치중되어 있는 기존의 시장 활성화 지원 방안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한다고 볼 수 있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평가 매력에 영향을 주는 쇼핑몰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즉 품질이 좋은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제공해야 하며, 전통시장의 방문 목적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상인들은 손님들을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하고, 고객의 개별적인 관심 해결을 통해서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onfirm how the determinant factors for shopping mall selection (proximity, parking facility, benefits, mutual interaction effects, physical environment, surroundings) affect attractiveness (image and appraisal) of the traditional markets and revisit intent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선택요인(접근성, 주차시설, 본원적 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주변환경)이 매력(이미지, 평가)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변수 상호간에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 특히 쇼핑몰의 이미지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본원적인 가치이며, 경쟁에서의 이점을 가지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chtner, Ritchie, 1991).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매력을 시설 개선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현대적인 이미지, 세련된 이미지,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정의하였다.
  • 전통시장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사업 전개를 위해 필요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본 연구는 전통시장에 쇼핑몰 개념을 도입하여 쇼핑몰 선택요인이 전통시장 이미지와 매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미지와 매력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다. 아울러 실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전통시장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사업 전개를 위해 필요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본 연구는 전통시장에 쇼핑몰 개념을 도입하여 쇼핑몰 선택요인이 전통시장 이미지와 매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미지와 매력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다. 아울러 실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1: 쇼핑몰 선택요인(접근성, 주차시설, 본원적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환경, 주변환경)은 이미지 매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쇼핑몰 선택요인(접근성, 주차시설, 본원적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환경, 주변환경)은 평가 매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쇼핑몰 선택요인은 매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2001; Yavas, 2003; De Juan, 2004; Devadas, Manohar, 2012).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매력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속성을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의 선택요인인 접근성, 주차시설, 본원적 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주변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이러한 쇼핑몰 선택요인이 매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유통 채널의 등장으로 전통시장의 실정은?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편의점,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SSM, 드럭 스토어,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 채널이 등장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시장은 전근대적 시설과 쇼핑 환경, 영세하고 낙후된 운영방식, 변화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매력을 주지 못함에 따라서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어떤 다양한 유통 채널이 등장하였는가?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편의점,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SSM, 드럭 스토어,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 채널이 등장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시장은 전근대적 시설과 쇼핑 환경, 영세하고 낙후된 운영방식, 변화된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매력을 주지 못함에 따라서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시장 현대화의 이미지에 치중되어 있는 기존의 시장 활성화 지원 방안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한다고 볼 수 있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평가 매력에 영향을 주는 쇼핑몰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는? 이를 위해 쇼핑몰 선택요인으로 접근성, 주차시설, 본원적 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주변 환경 등의 요인을 파악하였고 이 같은 요소들이 이미지 매력과 평가 매력 그리고 더 나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쇼핑몰 선택요인 중, 주차시설, 물리적 환경, 주변 환경이 이미지 매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본원적 혜택, 인적상호작용, 물리적 환경은 평가 매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시설 개선을 통해 구축하고자 한 현대적인 이미지, 세련된 이미지, 고급스러운 이미지 등의 전통시장의 이미지 매력은 전통시장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평가 매력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결과는 전통시장 현대화의 이미지에 치중되어 있는 기존의 시장 활성화 지원 방안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한다고 볼 수 있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평가 매력에 영향을 주는 쇼핑몰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