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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
Consumer's Affective Response Formation from Experience of Travel Agenc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4, 2012년, pp.33 - 40  

정문영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김계석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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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상품의 주요 구성요소인 여행사에 대한 경험이 PAD모형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감성민감도가 여행사 경험에서 유도되는 감성에 대한 조절적 역할을 분석하였고 여행사 경험에서 유도된 감성이 여행사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재구매의도 형성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증자료 분석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중요한 여행사 경험요소로 반응성, 정중성, 업무수행능력, 차별성 등 네 요소가 식별되었고 이들이 소비자의 경험이 즐거움-각성-지배(Pleasure-Arousal-Dominance: PAD) 정서를 차별적으로 유도한다는 가정이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정서에 관련된 주요 개인차 변수의 하나인 감성민감도(Affect Intensity)가 여행사경험에서 유도되는 정서 형성에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여행사 경험에서 유도된 정서는 각각 여행사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재구매의도 형성에서 차별적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역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derating role of affect intensity, an important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 upon affect formation based upon PAD framework from the experience of some dimensions of tavel aency or company. Research findings from the analysis of empirical data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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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경험 중 여행사경험에서 유도된 정서를 생생하게 느끼고 있는 상태에서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광인솔자를 통해 귀국하는 항공기내에서 참여를 원하는 관광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2010년 7월에 6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이중 회수되지 않은 것과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482부가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경험요소의 하나인 여행사경험과 정서 차원과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여행사 경험요소들이 정서 형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한다. 또한 소비자의 감성민감도가 관광경험이 유도하는 정서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을 검증하고 정서차원이 소비자의 여행사 태도와 재구매 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 설정

  • 여행상품이나 관광을 통해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활동은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경험에 비해 더욱 생생하고 강렬할 것이며 여행서비스 소비과정에 유도된 정서는 소비자의태도와 재구매 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PAD 정서차원에서 즐거움(Pleasure) 차원이 여행사에 대한 평가와 호의도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며 관광소비자의 여행사 재구매의도 형성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연구가설 1 : 여행사 경험은 소비자의 PAD차원 정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2 : 여행사 경험요소는 각각 소비자의 PAD정서차원 형성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 여행사 경험에서 유도되는 정서는 소비자의 감성민감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연구가설 2-1 : 감성민감도가 높은 소비자는 여행사 경험요소에서 더 강한 즐거움정서(Pleasure)를 형성할 것이다.
  • 연구가설 2-2 : 감성민감도가 높은 소비자는 여행사 경험요소에서 더 강한 각성정서(Arousal)를 형성할 것이다.
  • 연구가설 2-3 : 감성민감도가 높은 소비자는 여행사 경험요소에서 더 강한 지배정서(Dominance)를 형성할 것이다.
  • 연구가설 3 : 여행사경험에서 유도된 정서는 여행사태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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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lbrook와 Batra는 정서를 어떤 개념으로 보았는가? Holbrook & Batra(1987)는 감정을 정서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인식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정서는 좋아함/싫어함, 긍정적/부정적, 찬성/반대 등과 같이 일차원적 양극성 개념인 반면에 감정은 사랑스러움, 증오, 공포, 분노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Laverie, Klein, & Kleine(1993)도 감정이 긍정적, 부정적 유발성(valence)을 가질 뿐만 아니라 중립적인 것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Larsen은 정서강도 또는 감성민감도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Larsen(1984)은 이러한 정서강도 또는 감성민감도를 ‘정서를 유도하는 자극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개인들이 경험하는 정서의 강도'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 AIM(affect intensity measurement)을 개발하였다. 이후 Larsen et al.
Oliver는 호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서와 감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Oliver(1997)는 호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서와 감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정서는 의식계(consciousness)의 인지적 영역을 다루는 사고(thinking)와는 반대되는 느낌(feeling)이라는 측면을 의미하며, 느낌에는 즐거움과 즐겁지 않음, 행복과 슬픔, 좋아함과 싫어함, 황홀(ecstasy) 등과 같이 신경-호르몬계에 의한 심리적이고 본능적인 감각들이 포함된다. 반면에 감정은 각성, 여러 형태의 정서, 정서에 대한 인지적 해석 등을 포함한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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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한국심리학회지 강혜자 13 1 207 

  2. 소비자학연구 권익현 8 1 59 

  3. 한국심리학회지 안신호 7 1 107 

  4. 소비자학 연구 유창조 17 1 51 

  5. 한국심리학회지 이만영 2 1 118 

  6. 마케팅 연구 이학식 13 1 105 

  7. 한국의류학회지 정명선 23 2 314 

  8. Journal of Retailing Dawson, S. 66 4 408 

  9. Journal of Retailing Donnovan, J. R. 70 3 283 10.1016/0022-4359(94)90037-X 

  10. Journal of Retailing Donnovan, J. R. 58 34 

  11.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Hill, R 14 408 

  12.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Holbrook, B. M 14 404 10.1086/209123 

  13.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Jones, M. A. 6 3 129 10.1016/S0969-6989(98)000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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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Larsen, J. R 6 631 10.1016/0191-8869(85)90013-3 

  17.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Larsen, J. R 21 1 10.1016/0092-6566(87)90023-7 

  18.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Larsen, J. R 51 4 803 10.1037/0022-3514.51.4.803 

  19.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Larsen, J. R 33 4 767 10.1037/0022-3514.53.4.767 

  20.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Laverie, A. D. 20 70 

  21. Journal of Travel Research LeBlanc, G. 30 10 10.1177/004728759203000402 

  22. Journal of Travel Research Meidan, A. 2 26 

  23.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Mengue, B. 3 2 1 10.1300/J073v03n02_01 

  24. Journal of Advertising Moore, J. D 25 37 10.1080/00913367.1996.10673498 

  25.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Moore, J. D. 22 154 10.1086/209442 

  26.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Oliver, L. R. 20 418 10.1086/209358 

  27.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Persia, A. M 1 4 86 

  28. Journal of Travel Research Sheldon, R. J 3 8 

  29.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Swinyard, W. R. 20 271 10.1086/209348 

  30.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Yoo, C. 42 3 253 10.1016/S0148-2963(97)00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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