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4, 2012년, pp.113 - 137
This study aims to provid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public librarie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ocused on four public libraries in New York, USA, which have been providing the most excellent library services on the world. And this study examined what efforts these libraries have be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객세분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 뉴욕 지역 공공도서관 사례들에서 보듯, 국내 도서관도 지역사회와 고객에게 더욱 다가가기 위하여 ‘고객세분화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펼칠 필요가 있다. ‘고객세분화’란 상이한 욕구 및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을 집단(세부 군)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목표고객이나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구매자들 간의 중요한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체 시장을 몇 개의 부문으로 세분화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 |
도서관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 도서관은 인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공간이다. 고대의 도서관이 ‘영혼의 쉼터’였다면, 현대의 도서관은 ‘인류 기억의 보고(寶庫)’이자 미래를 여는 ‘민중의 대학(people's college)'이다. | |
뉴욕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문의 내용은 무엇인가? | 도서관은 인류의 기억이며 인간의 사유와 행동을 담은 문서의 저장소이고, 이러한 역할은 그 무엇도 대신할 수 없다. NYPL은 탁월한 ‘기억의 은행’이며 세계 최고의 지식기관 중 하나이다. |
김환민 등. "과학기술 정보서비스 고객 세분화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제1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2008), pp.81-88.
노지현. "한국 도서관계의 다문화 서비스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12. 6), pp.5-23.
도태현.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6. 9), pp.131-150.
박미영.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3), pp.315-339.
박옥화. "불리한 조건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공공도서관 봉사." 사회과학연구(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2권(1991), pp.47-64.
스가야 아키코. 미래를 만드는 도서관. 이진영?이기숙 공역. 서울 : 지식여행, 2004.
오동근. "공공도서관의 외부인적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8. 3), pp.73-97.
윤희윤. "공공도서관의 지식정보 취약계층서비스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12. 6), pp.53-75.
이승채. "미국 RCPL과 전주시립도서관의 비교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10. 6), pp.5-25.
이용재. "도서관과 지역사회의 협력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9), pp.5-23.
이용재.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마케팅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3), pp.417-440.
이우정. "공공도서관의 마케팅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07년도 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2007), pp.131-144.
Bronx Library Center, Center for Reading and Writing. BLC Telling Stories Through Pictures YEARBOOK 2009. New York: The New York Public Library, 2009.
Cohen, Madeleine and Kristin McDonough. "Information Start-Ups Needs to Succeed: Small Business Development at New York Public Library's Science, Industry and Business Library." Business Information Review, Vol.24, No.4(Sep. 2007), pp.193-203.
Dempsey, Kathy. The Accidental Library Marketer. Medford, New Jersey: Information Today, 2009.
Downes, Edward J. and Dennis F. Kinsey. "The Lives of a Customer-Driven County Library System."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Vol.2, No.1(Sep. 2004), pp.74-91.
Gonzalez, Adriana Trujillo, Vincci Kwong, Julie Strange, and Julie Yen. "A Guide to Excellent Creative Business Libraries and Business Center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Spring 2009), pp.232-238.
Hernon, Peter and John R. Whiteman. 도서관?정보센터의 고객만족경영. 오동근 등 공역. 대구 : 태일사, 2004.
Iser, Stephanie. "Partnerships for Teen Tech Week."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Winter 2008), Vol.6, No.2, pp.24-26.
Pankl, Robert R. "Marketing the Public Library's Business Resources to Small Businesses." Journal of Business & Finance Librarianship (Apr.-Jun. 2010), pp.94-103.
Venturella, Karen M. 도서관을 통한 지역사회 프로그램. 도서관운동연구회 역. 서울 : 한울, 2002.
Weingand, Darlene E. 공공도서관 경영론. 오동근 역. 대구 : 태일사, 2009.
Weiss, Luise and Sophia Serlis-McPhillips and Elizabeth Malafi. Small Business and the Public Library: Strategies for a Successful Partnership. Chicago, ALA,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