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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마케팅 전략 - 뉴욕 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of Public Libraries - Focused on New York Public Libraries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4, 2012년, pp.113 - 137  

이용재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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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공도서관의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공공도서관으로 손꼽히는 미국 뉴욕지역 공공도서관 중에서 4곳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례 공공도서관들이 특히 지역사회 공동체의 발전과 고객의 정보요구에 적극 부응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뉴욕 공공도서관에서의 참여관찰 및 원시 자료 수집, 국내외 관장 및 사서 대상 심층인터뷰 등이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공공도서관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public libraries in Kore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ocused on four public libraries in New York, USA, which have been providing the most excellent library services on the world. And this study examined what efforts these libraries have be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세분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뉴욕 지역 공공도서관 사례들에서 보듯, 국내 도서관도 지역사회와 고객에게 더욱 다가가기 위하여 ‘고객세분화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펼칠 필요가 있다. ‘고객세분화’란 상이한 욕구 및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을 집단(세부 군)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목표고객이나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구매자들 간의 중요한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전체 시장을 몇 개의 부문으로 세분화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도서관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도서관은 인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공간이다. 고대의 도서관이 ‘영혼의 쉼터’였다면, 현대의 도서관은 ‘인류 기억의 보고(寶庫)’이자 미래를 여는 ‘민중의 대학(people's college)'이다.
뉴욕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문의 내용은 무엇인가? 도서관은 인류의 기억이며 인간의 사유와 행동을 담은 문서의 저장소이고, 이러한 역할은 그 무엇도 대신할 수 없다. NYPL은 탁월한 ‘기억의 은행’이며 세계 최고의 지식기관 중 하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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