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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규모별 간호사가 인지하는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 중소.종합병원 중심으로 -

Comparison of Internal Marketing,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f Nurses by Size of Medical Care Institution; Small-medium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1, 2012년, pp.56 - 66  

도은수 (경북과학대학교) ,  김미예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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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internal marketing,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between nurses in small-medium hospitals and nurses in general hospital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470 nurses were working in 8 small-medium hospitals and 5 general hospitals. Data wer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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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고객지향성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간호서비스의 마케팅전략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7월 1일부터 7월 30일까지이었으며 경상북도의 P시와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300병상 미만의 8개 중소병원과 500병상 이상의 2개 대학병원과 3개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간호사로 중소병원 214명, 종합병원 256명으로 총 4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정도를 비교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간호사의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의 관계는 의료기관의 규모 및 여러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이전의 선행연구들은 중소병원이나 종합병원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차이를 비교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 내외의 의료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경쟁력을 갖춘 의료기관으로 거듭나고자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사의 직무만족을 최대화하여 고객지향성에 근본적으로 변화를 주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조직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정책 수립 시 내부적으로는 간호사들의 자발적 동기부여와 직무만족의 극대화를 통해 의료기관에 최적인 서비스 문화를 정착함으로써 고객지향성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간호서비스의 마케팅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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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직무만족은 개인이 자신의 업무경험을 즐겁고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직무에 대한 태도의 하나로 (Shin, 1987), 본 연구에서는 Paula(1978)가 개발한 직무만족 측정도구를 Han과 Mun(1996)이 번역,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내용은 보수 2문항, 전문성 3문항, 의사-간호사 관계 2문항, 행정 4문항, 업무요구 4문항, 상호작용 3문항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음을 의미한다.
간호사의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2)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정도를 비교한다. 3) 중소병원과 종합병원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을 파악한다.
내부마케팅이란? 내부마케팅은 노동집약적인 속성이 강한 서비스에서 핵심이 되는 이념과 활동으로서 종업원이 직무에 만족할 수 있도록 직무환경을 조성해 주고,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직원이 고객지향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도록 동기부여하고 개발해 주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Kang, 2002). 본 연구에서는 Chang과 Chang(2007)이 개발한 내부마케팅 측정도구를 이용하였으며, 내용은 직원 중심 측정 5문항, 외부 활동 3문항, 의사소통 4문항으로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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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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