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9 no.1, 2012년, pp.30 - 38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동서울대학교 디지털방송미디어과) , 최혜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본 연구는 공학계열생들의 학습몰입, 학교몰입,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 예측여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을 준거변수로 하는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고, 국내 D 대학의 2010년 1학기 기초학습 능력강화 프로그램에 속한 공학계열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예측변수의 준거 변수에 대한 예측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몰입(
The participants were 102 students with digital broadcasting and media major.. A hypothetical model proposed included learning flow, school support as predictors, and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as a criter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지속의향이란 무엇인가? | 학습지속의향이란 학습자가 현재 소속되어있는 기관에서 학습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한다[13]. 학습지속의향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소 상이한데, Rovai[14]는 학습지속의향을 현재 수강하고 있는 강의를 정해진 기간 안에 성공적으로 끝마치겠다는 인식이라고 했다. | |
공학계열 입학생 수의 감소와 재학생들의 높은 중도탈락률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방안과 성과는 무엇인가? | 기술력이 곧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기초과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공학계열 입학생 수의 감소와 재학생들의 높은 중도탈락률로 인해 우수한 과학인재 영입 및 육성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정부는 2008년 기초과학분야에 3, 426억원을 투자하여 우수연구리더 육성, 기초연구 기반구축에 노력을 하고 있으나[1], 그 성과가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실제로 수도권 전문대학에서 공과계열 학생들의 제적비율은 2000년 4. | |
수도권 전문대학에서 공과계열 학생들의 제적비율의 추세는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정부는 2008년 기초과학분야에 3, 426억원을 투자하여 우수연구리더 육성, 기초연구 기반구축에 노력을 하고 있으나[1], 그 성과가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실제로 수도권 전문대학에서 공과계열 학생들의 제적비율은 2000년 4.8%, 2005년 5.9%, 2007년 7.6%, 2009년 8.5%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2], 이공계열 학생들은 문과계열에 비해 학습량이 많고 난이도가 높은 반면 취업이나 임금수준 같은 사회적 보상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을 가장 큰 불만으로 지적하고 있다[3]. 또한 Shin[4]에 따르면 과학, 기술, 공학, 수학과 관련된 전공의 변경이나 학업중단의 원인은 “전공에 대한 흥미의 상실”이라고 지적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주요교육통계"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주요교육통계" 2009년
이정우, '이공계 기피현상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물과 미래, 40권, 1호, 80-85쪽, 2007년
N. Shin, "Online learner's 'flow' experience: An empirical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7, no. 5, pp. 705-720, 2006.
교육과학기술부, "주요교육통계" 2010년
주영주, 정애경, 이상회, 김선희,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전자공학회, 제48권 2호, 71-78쪽, 2011년
주영주, 정애경, 임연욱, 김가연, "전문대 학생의 강좌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용.용이성, 몰입 및 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게 규명,"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5권 3호, 217-238쪽, 2010년
R. T. Mowday, L. W. Porter and R .Dubin, "Unit performance, situational factors, and employee attitudes in spatially separated work unit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12, no. 2, pp. 231-248, 1974.
Y. H. W. Lin, and C. E. Rusbult, "Commitment to dating relationships and cross-sex friendships in America and China: The impact of centrality of relationship, normative support, and investment model variable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ulationships, Vol. 12, no. 7, pp. 10-26. 1995.
M. Lund, "The development of investment and commitment scales for predicting continuity of pers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Vol. 2, pp. 3-23, 1985.
C. McLoughlin, Learner Support in Distance and Networked Learning Environments: Ten Dimensions for Successful Design. Distance Education, Vol, 23, no. 2, pp. 149-162, 2002.
L. Rhoades, and R. Eisenberge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7, no. 4, pp. 698-714, 2002.
A. Cabrera, A. Nora, and M. Castaneda, "College Persistence: Structural Equations Modeling Test of an Integrated Model of Student Retentio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64, no. 2, pp. 123-139, 1993.
M. Vansteenkiste, S. , Joke, L. Willy, K. M., Sheldon and E. L. Deci, "Motivating learning, performance, and persistence: The synergistic effects of intrinsic goal contents and autonomy-supportive contex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7, no. 2, pp. 246-260, 2004.
K. A. Ellis, "Satisfaction of Graduate Students with their Distance Learning Experi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Tech University, 2008
R. D. Johnson, , S. Hornik, and E. Sala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contributing to the creation of successful e-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6, no. 5, pp. 356-369, 2008.
J. M. Keller,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Vol. 10, no. 3, pp. 2-10, 1987.
S. B. Merriam, "Andragogy and Self-Directed Learning: Pillars of Adult Learning Theory," New Direction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Vol. 89. pp. 3-13, 2001.
M. Csikszentmihalyi,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 Y: Harper Perennial, 1997.
M. L. Bote-Lorenzo, E. Gomez-Sanchez, G. Vega-Gorgojo, Y. Dimitriadis, J. I. Asensio-Perez and I. M. Jorrin-Abellan, Gridcole: A tailorable grid service based system that supports scripted collaborative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Vol. 51, no. 1, pp.155-172, 2008.
B. Buchanan,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195, pp. 33-546, 1974.
S. G. Clarke, and J. T. Haworth,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 college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 85, no.4, pp. 511-523, 1994
D. Rossin, Y. Ro, B. Klein, and Y. Guo, "The Effects of Flow on Learning Outcomes in an Online Information Management Cours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Vol. 20, no. 1, pp. 87-98, 2009.
Testa, M. R.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Effort in the Service Environment. The Jounal of Psychology, Vol. 135, no. 2, pp. 226-236, 2001.
E. G. Lambert, N. L. Hogan, and M. L.Griffin. "The impact of 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e on correctional staff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 Journal of Criminal Justice, Vol. 35, pp. 644-656, 2007.
L. J. Ducharme, and J. K. Martin, "Unrewarding Work, Coworker Support, and Job Satisfaction: A Test of the Buffering Hypothesis," Work and Occupations, Vol. 27, no. 2, pp. 223-243, 2000.
B. Erdogan, and J. Enders, "Support from the top: Supervisor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eader-member exchange to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relationshi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2, pp. 321-330, 2007.
J. Nakamura and M. Csikszentmihalyi, "The concept of flow. In S. J. Lopez (E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89-105.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5권, 4호, 101-124, 2009년
J. P. Meyer, and N. J. Allen,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s Management Review, Vol. 1, no. 1, pp. 61-89, 1991.
E. Rusbult, J. M. Martz, and C. R. Agnew. "The investment model scale: Measuring commitment level, satisfaction level, quality of alternatives, and investment size," Personal Relationships, Vol. 5, pp. 357-392, 1998.
M. Gloria, and T. A. Ho, "Environmental, social, and psychological experiences of asian american undergraduates: Examining issues of academic persisten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81, no. 1, pp. 93-105, 2003.
B. Holder, "An investigation of hope, academics, environment, and motivation as predictors of persistence in higher education online program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10, pp. 245-260, 2007.
C. T. Ennew, and M. R. Binks, "Impact of participative service relationships on quality, satisfaction and retention: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46, no. 2, pp. 121-32, 1999
Y. Levy, "Comparing dropouts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courses," Computers & Education, Vol. 48, no. 2, pp. 185-204, 2007.
J. C. Roca, C. M. Chiu, and F. J. Martinez,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Human-Computer Studies, Vol. 64, pp. 683-696, 2006.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 24, no, 1, 69-86, 2003.
R. T. Mowday, L. W. Porter and R .Dubin, "Unit performance, situational factors, and employee attitudes in spatially separated work unit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12, no. 2, pp. 231-248, 1974.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3d ed. N Y: McGraw- Hill, 1994.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2008년
P. J. Curran, S. G. West, and J. F.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 1, pp. 19-29, 1996.
R. J. Wlodkowski, "Motivation and Teaching: A Practical Guide," Washington: NEA Distribution Center, 19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