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전형요소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2011학년도 A대학교 사례-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A university case in 2011-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2, 2012년, pp.343 - 351  

최현석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  하정철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본 연구는 2011학년도 A대학교 입학생 중 일반전형으로 입학하여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상호관련성을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전형요인을 찾아 대학의 특성에 맞는 학생 선발 정보를 제공하여 각 대학별 입시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결과 성별, 모집시기별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다른 방식의 영향을 주는 특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여학생들이 남학생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고, 수시모집 학생들에 비해 정시모집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 분석에서 남학생은 수능성적, 여학생은 학생부성적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집시기별 분석에서는 정시(나)는 학생부성적, 정시(다)는 수능성적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se the relations betwee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among the class of 2011 at A university classified by sex and entrance test type. We can provide helpful tools for the university entrance policy by finding the intimate admission factors with academic 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대학교를 비롯하여 많은 대학에서 최근 계열별모집에서 학과단위 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대부분 계열별모집에서 분석된 것이므로 학과모집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여 기존의 연구결과와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국가단위로 실행하는 성취도평가와 수능 성적간의 경향에 대한 연구 (서보억 등, 2011)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를 평균평점으로 정의한다.
  • 학생부성적은 높으나 수능점수는 떨어지는 수시모집 학생들의 증가로 인하여 과거 수능 중심교육으로 입학한 학생들에 비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11학년도 A대학교 입학생 중 일반전형으로 입학하여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상호관련성을 분석하였다. A대학교를 비롯하여 많은 대학에서 최근 계열별모집에서 학과단위 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2011학년도 A대학교 입학생 중 일반전형으로 입학하여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상호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전체, 성별, 모집시기별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검정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은 그림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 학년별석차가 학생부성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는? 1). 이학년석차가 학생부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삼학년석차와 일학년석차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성적에는 영어백분위점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탐구영역백분위점수가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상호관련성을 분석한 결과는? 학업성취도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전형요인을 찾아 대학의 특성에 맞는 학생 선발 정보를 제공하여 각 대학별 입시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결과 성별, 모집시기별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다른 방식의 영향을 주는 특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여학생들이 남학생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고, 수시모집 학생들에 비해 정시모집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 분석에서 남학생은 수능성적, 여학생은 학생부성적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집시기별 분석에서는 정시(나)는 학생부성적, 정시(다)는 수능성적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하위권대학은 안정적인 입학정원 확보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 중하위권대학에서는 안정적인 입학정원 확보를 위하여 정시모집의 비율을 줄이고 수시모집의 비율을 높이고 있다. 학생부성적은 높으나 수능점수는 떨어지는 수시모집 학생들의 증가로 인하여 과거 수능 중심교육으로 입학한 학생들에 비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성우, 서정욱, 허균, 노맹석 (2010). 대학입학 전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 2009학년도 부경대학교를 대상으로 -. , 12, 2105-2115. 

  2. 김현철 (2004). 대학생의 학업성취(I) : 대입전형요소와 학습동기의 예측력비교. , 42 . 343-379. 

  3. 박흥선, 김영수, 어선웅, 김신영 (2005). 혼합모형을 사용한 입학전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 18, 15-26. 

  4. 서보억, 오광식, 김혜경 (2011). 광역지방자치단체 내에서 성취도평가 수학성적과 수능 수리영역 성적의 변화 추이 및 경향. , 22, 297-311. 

  5. 서의훈 (2006). 입시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 경상대학교 사례연구. , 8, 241-249. 

  6. 송하나, 권나현 (2011).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정보 활용 유능감의 매개 효과 분석. , 18, 331-353. 

  7. 이경희 (2010). 고교성적, 수능성적, 대학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고찰: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10, 313-342. 

  8. 이숙정 (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25, 235-253. 

  9. 조장식 (2010). 학업성취도에 대한 대입전형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 21, 729-736. 

  10. 최경호, 한동욱 (2010). 입학사정 전형요소 상대적 중요도 결정에 대한 퍼지 계층분석적 접근방법 - ㅈ대학교 사례 연구. , 21, 699-708. 

  11. 최국렬 (2006). 입학성적과 대학학업성취도의 관련성 분석. , 191-194. 

  12. 최국렬, 이동성 (2000). GLM을 이용한 대학학업성취도 분석. , 13, 11-18. 

  13. 최현석, 송규문, 이병로, 김태윤 (2008). 그룹별 수능 및 학생부성적과 대학 입학 후 성적 분석. , 10, 1499-1458. 

  14. 허명회, 전성연 (1996). 입학선발지표와 대학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 34, 299-3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