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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3-5세 유아의 한국어 음성 데이터베이스 구축
Speech Database for 3-5 years old Korean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52 - 59  

유재권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이경미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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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는 만3~5세 사이에 언어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게 된다. 유아의 언어발달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위해서는 그 시기에 맞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유아에 맞는 음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한국어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이 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에서 만 3~5세 유아들의 객관화되고 정확한 음성 데이터 수집을 설계하기 위하여 발달시기에 맞는 적절한 단어 선정 및 성인과 다른 유아의 행동 특성 유형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 음성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단어의 경우 MCDI-K에서 두 단계를 걸쳐 선정하였고, 유아는 한 단어 당 세 번씩 발성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음성 데이터는 유아별, 단어별 파일 토큰화 과정을 거쳐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었다. 한국어 유아 음성 데이터베이스는 웹 페이지를 통한 기술 이전을 할 계획이며, 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언어 발달에 유익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그 익일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develop their language skill rapidly between age 3 and 5. To meet the child's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a variety of experience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ge-appropriate contents. So it needs to develop various contents using speech interface for children, but there is no speech dat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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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만 3~5세 유아의 말하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음성 인터페이스 구축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현재 한국에서는 대부분 성인 대상의 음성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고, 유아 대상의 음성 데이터베이스는 없었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에서 만 3~5세 유아의 음성인식에 기초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음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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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I는 무엇인가? 현재 시대에 맞는 교육 환경 중 하나는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개념이다. CAI는 교육 환경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 학습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개개인이 필요한 학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효과를 증진시킨다[1]. 이런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활동의 학습 효과의 증진은 이미 이전 연구를 통해 입증된 사실이다[2-4].
유아 언어 발달은 언제 급격하게 이루어지는가?  유아 언어 발달은 만3~5세까지 급격하게 발달하게 된다. 유아의 언어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로 구성되지만 유아의 언어발달은 이 모든 영역들이 통합되어 발달해간다.
성인 음성 데이터베이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유아의 음성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유아의 음성 데이터베이스가 구축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아에 맞는 음성 인터페이스 구축은 어렵다. 한국어 기반의 성인 음성 데이터베이스는 구축이 되어 있지만 언어학적으로 성인과 유아는 해부학적, 생리학적 차이로 성인 음성인식기로 유아의 음성을 실험하게 되면 인식률에 큰 차이가 있다[6]. 따라서 유아에 맞는 음성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대상에 맞는 음성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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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 Deniz and H. Cakir, "Design principles for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in histology education :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Vol.15, No.5, pp.399-408, 2006. 

  2. G. J. Hwang and H. F. Chang, "A formative assessment-based mobile learning approach to improving the learning attitudes and achievements of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Vol.56, No.1, pp.1023-1031, 2011. 

  3. S. Jane and C. Martyn, "E-learning and accessibility : An exploration of the potential role of generic pedagogical tools," Computers & Education, Vol.54, No.4, pp.1107-1116, 2010. 

  4. L. M. Leslie, C. I. Chang, S. Wang, M. E. Beier, and Y. Klisch, "Learning and motivational impacts of a multimedia science game," Computers & Education, Vol.57, No.1, pp.1425-1433, 2011. 

  5. 이용주, 김봉완, 김영일, 최대림, "한국의 공동이용을 위한 음성언어자원의 구축 및 보급현황", 한국어정보학회, Vol.10, No.1, pp.81-85, 2008. 

  6. 유재권, 이경미, "한국어에서의 성인과 유아의 음성인식 비교", 한국콘텐츠학회, Vol.11, No.5, pp.138-147, 2011. 

  7. S. Das, D. Nix, and M. Picheny, "Improvements in children's speech recognition performance," In: Proc. ICASSP 98, 1998. 

  8. L. Mahl, "Speech recognition and adaptation experiments on children's speech," KTH, Stockholm, Sweden, 2003. 

  9. M. Gerosa, D. Giuliani, and F. Brugnara, "Acoustic variability and automatic recognition of children's speech," Speech Communication, pp.847-869, 2007. 

  10. D. Giuliani and M. Gerosa. "Investigating recognition of children speech," In Proc. of ICASSP, pp.137-140, 2003. 

  11. B. W. Hwang, S. Kim, and S. W. Lee, "A full-body gesture database for automatic gesture recognition," In Proc. of IEEE Conf. on FGR, pp.243-248, 2006. 

  12. 한나영,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소득수준에 따른 만4, 5세 유아의 수용.표현 언어발달, 어휘력, 단어읽기 비교: G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최은영, 초기 문해 기술이 유아의 단어읽기와 단어쓰기에 미치는 영향: 연령 및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4. J. Nicholas and A. Geers, "Effects of early auditory experience on the spoken language of deaf children at 3 years of age," Ear and hearing, Vol.27, No.3, pp.286-298, 2006. 

  15. J. Piaget,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rton&company,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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