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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 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ing Ethical Education Program for Admissions Offic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485 - 494  

전경애 (국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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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는 그 본질상, 정량적인 평가보다는 정성적인 형태의 다양한 평가 자료를 가지고 지원자의 정보를 주관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평가방법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편협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편파적인 평가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발의 공정성 및 입학사정관 각 개인의 윤리성이 입학사정관제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문가의 의견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주요영역을 선정하였으며, 현직입학사정관들과의 심층면접과 논의과정을 통해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입학사정관윤리교육프로그램은 입학사정관이 직면하게 되는 실제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제를 다루었고, 행위자의 자발적인 실천을 유도하여야 한다는 주제선정의 원리에 따라 '사회와의 상호작용', '선발과 관련된 윤리성과 책무성', '입학사정관 업무와 관련된 법적 책무'라는 3개의 핵심영역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12개의 세부주제와 주제별 교육 자료까지 제시하였다. 입학사정관 윤리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은 입학사정관 개인의 전문성 및 윤리성을 고취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입학사정관제가 공정하고 신뢰로운 선발제도로 정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admissions officers in universities is to evaluate applicants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the basis of diverse bases and materials for evaluation that include not only quantitative, but also qualitative information about applicants. Therefore, the crucial key to ensuring the suc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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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이 전문직으로써 가져야하는 윤리성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입학사정관 교육·훈련프로그램에서 운영하고 있는 윤리교육의 현황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 주제와 체계를 갖춘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을 구성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 윤리규정 및 윤리강령 내용에는 업무수행, 제도개선 노력, 품위유지, 상호신뢰, 자율성 존중, 부당이익금지, 비밀엄수 등 전문직이 준수하여야할 주요한 윤리적 원칙들이 적용되어 서술되어있다. 그러므로 본교의 윤리강령의 주요내용 및 미국의 NACAC(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ling)에서 규정하고 있는 SPGP(Statement of Principles of Good Practice)의 행동강령 주요내용을 숙고함으로서 윤리적 민감성과 품성을 보다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계획하였다.
  • 입학사정관의 가장 주 업무는 학생 선발과 관련된 평가이다. 선발과 관련된 교육사회학적 이론들을 2차례에 거쳐 논의하면서 선발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높이고자 계획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이 전문직으로써 가져야하는 윤리성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입학사정관 교육·훈련프로그램에서 운영하고 있는 윤리교육의 현황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 주제와 체계를 갖춘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을 구성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입학사정관 전형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학들이 입학사정관 윤리교육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시행하고자 할 때, 각 대학이 처한 상황에 맞추어 윤리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윤리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주제별 활용 교육자료들을 상세히 소개함으로서 입학사정관윤리교육프로그램의 실천적 기준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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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는 어떠한 목적에서 도입된 제도인가? 입학사정관제는 그동안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교과중심, 기계적 점수위주의 학생선발방법이 가져온 지나친 점수 경쟁에서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 대학의 설립이념과 모집단위의 특성을 고려한 학생선발로 전환함으로서 교육의 본질을 살리고 고교현장과 연계한 대입제도를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도입된 제도이다. 우리나라 입학사정관제는 ‘200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안’에서 최초로 도입이 논의된 이후, 2008학년도 대입전형에서 10개 대학, 350명을 대상으로 첫 시범운영 되었고, 2013학년도 전형에서는 123개 대학, 43,138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학생 선발 규모 면이나 운영시기 면에서 빠르게 확대되어 자리잡아가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도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그리고 입학사정관은(admissions officer, admissions reader)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 곧, 학생선발에 대한 지식과 경험 등으로 쌓여진 전문성에 입각하여 지원 학생에 대한 가치판단,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근거로 선발 결과에 영향을 행사하는 전문가, 아울러 대학의 학생선발 전반에 대한 기획과 평가 및 업무를 수행하는 대학 학생선발 관련 전문가를 말한다[1].
입학사정관의 윤리적 민감성, 판단력, 품성을 길러 주는데 효과적인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09개정교육과정, 고교 다양화, 각 대학의 인재상에 맞는 다양한 입학사정관 전형의 도입 및 선발학생 수 확대와 같은 변화는 앞으로 더 복잡한 사회적, 교육적 이슈를 만들어낼 것이며, 입학사정관들은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학업성적이라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에 익숙해 있는 우리사회에 “개별적이고 포괄적인 검토 및 종합적 접근(individualized, comprehensive review, holistic approach)” 의한 새로운 평가방법으로 학생선발을 하고자 하는 입학사정관제도가 그 공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입학사정관의 윤리적 민감성, 판단력, 품성을 길러 주는데 효과적인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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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김경근, 변수용, "한국사회에서의 학업성취에 대한 문화자본의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제17권, 제1호, pp.23-51. pp.23-51, 2007. 

  24. 정일환, 김영환, "대학입학사정에 관한 법적 고찰: 그 위법사유와 권리구제를 중심으로", 교육법학연구, 제21권, 제2호, pp.299-32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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