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는 그 본질상, 정량적인 평가보다는 정성적인 형태의 다양한 평가 자료를 가지고 지원자의 정보를 주관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평가방법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편협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편파적인 평가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발의 공정성 및 입학사정관 각 개인의 윤리성이 입학사정관제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문가의 의견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주요영역을 선정하였으며, 현직입학사정관들과의 심층면접과 논의과정을 통해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입학사정관윤리교육프로그램은 입학사정관이 직면하게 되는 실제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제를 다루었고, 행위자의 자발적인 실천을 유도하여야 한다는 주제선정의 원리에 따라 '사회와의 상호작용', '선발과 관련된 윤리성과 책무성', '입학사정관 업무와 관련된 법적 책무'라는 3개의 핵심영역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12개의 세부주제와 주제별 교육 자료까지 제시하였다. 입학사정관 윤리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은 입학사정관 개인의 전문성 및 윤리성을 고취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입학사정관제가 공정하고 신뢰로운 선발제도로 정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입학사정관제는 그 본질상, 정량적인 평가보다는 정성적인 형태의 다양한 평가 자료를 가지고 지원자의 정보를 주관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평가방법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편협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편파적인 평가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발의 공정성 및 입학사정관 각 개인의 윤리성이 입학사정관제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문가의 의견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주요영역을 선정하였으며, 현직입학사정관들과의 심층면접과 논의과정을 통해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입학사정관윤리교육프로그램은 입학사정관이 직면하게 되는 실제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제를 다루었고, 행위자의 자발적인 실천을 유도하여야 한다는 주제선정의 원리에 따라 '사회와의 상호작용', '선발과 관련된 윤리성과 책무성', '입학사정관 업무와 관련된 법적 책무'라는 3개의 핵심영역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12개의 세부주제와 주제별 교육 자료까지 제시하였다. 입학사정관 윤리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은 입학사정관 개인의 전문성 및 윤리성을 고취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입학사정관제가 공정하고 신뢰로운 선발제도로 정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The role of admissions officers in universities is to evaluate applicants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the basis of diverse bases and materials for evaluation that include not only quantitative, but also qualitative information about applicants. Therefore, the crucial key to ensuring the succ...
The role of admissions officers in universities is to evaluate applicants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the basis of diverse bases and materials for evaluation that include not only quantitative, but also qualitative information about applicants. Therefore, the crucial key to ensuring the success of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is to ensure the fairness of admission-related decisions and the integrity of individual admissions officers by urging them to render impartial evaluations based on professionalism and avoidance of bias. This study selected the major realm of the ethical education for admission officers on the basis or experts' opinions, and documentary research, and tried to secure the validity of the composed educational contents through the in-depth interviews and discussions with the incumbent admissions officers. The program must handle subjects that are intimately related to the actual experience of many admissions officers, and must be capable of inducing voluntary compliance from the officers. Therefore, the program suggested by this study focuses on three core areas of ethics: that is, 'interaction with society,' 'ethics and responsibilities involved in admission,' and 'legal obligations and roles of admissions officers.' To this end, it provides twelve sub-topics and learning materials. Providing this kind of ethical education programs for admissions officers will help not only to enhance the professionalism and ethical commitments of admissions officers, but also broadly to establish a fairer and more reliable admissions officer system.
The role of admissions officers in universities is to evaluate applicants from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the basis of diverse bases and materials for evaluation that include not only quantitative, but also qualitative information about applicants. Therefore, the crucial key to ensuring the success of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is to ensure the fairness of admission-related decisions and the integrity of individual admissions officers by urging them to render impartial evaluations based on professionalism and avoidance of bias. This study selected the major realm of the ethical education for admission officers on the basis or experts' opinions, and documentary research, and tried to secure the validity of the composed educational contents through the in-depth interviews and discussions with the incumbent admissions officers. The program must handle subjects that are intimately related to the actual experience of many admissions officers, and must be capable of inducing voluntary compliance from the officers. Therefore, the program suggested by this study focuses on three core areas of ethics: that is, 'interaction with society,' 'ethics and responsibilities involved in admission,' and 'legal obligations and roles of admissions officers.' To this end, it provides twelve sub-topics and learning materials. Providing this kind of ethical education programs for admissions officers will help not only to enhance the professionalism and ethical commitments of admissions officers, but also broadly to establish a fairer and more reliable admissions offic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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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이 전문직으로써 가져야하는 윤리성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입학사정관 교육·훈련프로그램에서 운영하고 있는 윤리교육의 현황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 주제와 체계를 갖춘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을 구성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윤리규정 및 윤리강령 내용에는 업무수행, 제도개선 노력, 품위유지, 상호신뢰, 자율성 존중, 부당이익금지, 비밀엄수 등 전문직이 준수하여야할 주요한 윤리적 원칙들이 적용되어 서술되어있다. 그러므로 본교의 윤리강령의 주요내용 및 미국의 NACAC(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ling)에서 규정하고 있는 SPGP(Statement of Principles of Good Practice)의 행동강령 주요내용을 숙고함으로서 윤리적 민감성과 품성을 보다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계획하였다.
입학사정관의 가장 주 업무는 학생 선발과 관련된 평가이다. 선발과 관련된 교육사회학적 이론들을 2차례에 거쳐 논의하면서 선발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높이고자 계획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이 전문직으로써 가져야하는 윤리성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입학사정관 교육·훈련프로그램에서 운영하고 있는 윤리교육의 현황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 주제와 체계를 갖춘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을 구성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입학사정관 전형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학들이 입학사정관 윤리교육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시행하고자 할 때, 각 대학이 처한 상황에 맞추어 윤리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윤리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주제별 활용 교육자료들을 상세히 소개함으로서 입학사정관윤리교육프로그램의 실천적 기준을 제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공정성확보를 위한 현재 행정적·제도적 노력들이 무엇인지 대교협보도자료 및 연구 자료들을 통해 확인하고, 행정적 제도적 노력들이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 입학사정관 각 개인이 자발적으로 해야 할 노력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윤리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렇기에 윤리교육은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안에서 일회적인 교육으로 제공되는 것보다는 입학사정관협의체 혹은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실에서 입학사정관들이 서로 토론, 논의, 토의하면서 공통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는 교수방법인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더 바람직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윤리교육프로그램은 교육 주제 선정, 교육내용 조직, 교육 자료의 활용이란 전 과정을 협력학습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렇기에 선발과정에서 중책을 맡고 있는 입학사정관들은 교육적 불평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어진 문화자본, 사회자본, 사회·경제적 자본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관련 연구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각 자본들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가능하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생의 사적인 정보에 접근하게 되는 입학사정관의 업무특성상 최근 제·개정된 정보보호관련 규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정보관련 규정에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고, 이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내부지침 혹은 및 정보관리 매뉴얼을 구축함으로써 학생의 개인정보를 다룸에 있어서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본 영역 안에 구성하였다.
이로 인해 법적 이익이 상충될 수 있으며 갈등이 일어날 가능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25]. 대학입학사정의 법적 근거인 고등교육법 34조를 기초로 하여 대학입학사정의 법정성질인 행정처분성의 문제,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의 처분성,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의 처분성, 입시요강의 소송대상성의 문제를 관련 판례를 통해서 확인함으로써 법적분쟁의 소지가 있는 역할 수행 시 준법의식을 고취시키고자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윤리교육의 핵심은 행위자의 실천에 있으므로 입학사정관 업무수행 시, 책무성을 인식하고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통한 실천이 가능하도록 돕기 위해서 ‘선발과 관련된 윤리성 및 책무성’, ‘입학사정관 업무와 관련된 법적 책무’라는 핵심주제를 선정하였다.
행정적 제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입학사정관제에 가지고 있는 우려와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1][4]. 비판적 언론보도물들 모아 교육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입학사정관제가 공정성 확보를 위해 실제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행해야하는지 숙고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각 개인의 행동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입학사정관 스스로 인식하도록 하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이에 Michael J의 ‘공정한 출발(What’s a Fair Start? What Do We Deserve?)’강의 비디오 시청을 통해 교육기회균등의 실제적 의미를 숙고하고, 한국사회에서 교육기회균등을 방해하는 사회적 환경적 요소들, 기회·균등적 측면에서 입학사정관제의 운영의 의미 및 실천방향에 대한 토론과정을 통해 입학사정관제 선발에 대한 의미를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우리는 대학입학전형에 있어 학생들에게 정확한 전형 관련 정보와 재정 지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지원자들이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우리는 학생들의 지원과 최종 등록 선택에 관하여 학생들의 의사를 존중한다. 다섯째, 우리는 진학·진로상담, 학생모집, 등록절차상에 있어 윤리적이고 양심적인 자세로 임한다.
다섯째, 우리는 진학·진로상담, 학생모집, 등록절차상에 있어 윤리적이고 양심적인 자세로 임한다.
이에 입학사정관제도의 정책을 주관하는 기관인 대교협은 입학사정관의 책무로 첫째, 입학사정관은 학생평가에 있어 학연, 지연, 혈연 및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둘째, 입학사정관은 학생평가 시 명확한 평가기준을 가져야 하며, 공정한 시각을 견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교육기회를 최대한 평등하게 보장하기위해 학생 평가 시 학생이 성장해 온 교육환경 등을 고려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둘째, 우리는 대학입학전형에 있어 개개인의 자질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입학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셋째, 우리는 대학입학전형에 있어 학생들에게 정확한 전형 관련 정보와 재정 지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지원자들이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우리는 학생들의 지원과 최종 등록 선택에 관하여 학생들의 의사를 존중한다.
둘째, 입학사정관은 학생평가 시 명확한 평가기준을 가져야 하며, 공정한 시각을 견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교육기회를 최대한 평등하게 보장하기위해 학생 평가 시 학생이 성장해 온 교육환경 등을 고려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넷째,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누설해서는 안 되며 특히, 이와 관련한 윤리적·법적 책무를 다하여야 한다고 명시하였다[11].
이미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입학사정관제도를 자율적으로 관리·감독하는 민간기관인 NACAC(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ling)에서도 SPGP(Statement of Principles of Good Practice)라는 행동강령에서 회원규약 만들고 다음과 같은 것을 준수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13]. 첫째, 우리는 대학입학전형에 있어 모든 학생의 최상의 이익 보호를 제일의 관심사로 삼는다. 둘째, 우리는 대학입학전형에 있어 개개인의 자질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입학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현직 입학사정관 및 예비 입학사정관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프로그램에서 입학사정관 윤리와 관련해서 진행된 교육내용은 입학사정관 제도 관련 법률과 윤리 강령, 윤리관련 사례 분석 및 토론, 입학사정관 직무의 사회적 책임 입학사정관 업무에 대한 이해, 입학사정관 직업윤리의식 및 사회적 책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전체 교육 시간의 약 10%를 윤리교육이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학업성적이라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에 익숙해 있는 우리사회에 “개별적이고 포괄적인 검토 및 종합적 접근(individualized, comprehensive review, holistic approach)” 의한 새로운 평가방법으로 학생선발을 하고자 하는 입학사정관제도가 그 공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입학사정관의 윤리적 민감성, 판단력, 품성을 길러 주는데 효과적인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는 어떠한 목적에서 도입된 제도인가?
입학사정관제는 그동안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교과중심, 기계적 점수위주의 학생선발방법이 가져온 지나친 점수 경쟁에서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 대학의 설립이념과 모집단위의 특성을 고려한 학생선발로 전환함으로서 교육의 본질을 살리고 고교현장과 연계한 대입제도를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도입된 제도이다. 우리나라 입학사정관제는 ‘200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안’에서 최초로 도입이 논의된 이후, 2008학년도 대입전형에서 10개 대학, 350명을 대상으로 첫 시범운영 되었고, 2013학년도 전형에서는 123개 대학, 43,138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학생 선발 규모 면이나 운영시기 면에서 빠르게 확대되어 자리잡아가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도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그리고 입학사정관은(admissions officer, admissions reader)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 곧, 학생선발에 대한 지식과 경험 등으로 쌓여진 전문성에 입각하여 지원 학생에 대한 가치판단,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근거로 선발 결과에 영향을 행사하는 전문가, 아울러 대학의 학생선발 전반에 대한 기획과 평가 및 업무를 수행하는 대학 학생선발 관련 전문가를 말한다[1].
입학사정관의 윤리적 민감성, 판단력, 품성을 길러 주는데 효과적인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09개정교육과정, 고교 다양화, 각 대학의 인재상에 맞는 다양한 입학사정관 전형의 도입 및 선발학생 수 확대와 같은 변화는 앞으로 더 복잡한 사회적, 교육적 이슈를 만들어낼 것이며, 입학사정관들은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학업성적이라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에 익숙해 있는 우리사회에 “개별적이고 포괄적인 검토 및 종합적 접근(individualized, comprehensive review, holistic approach)” 의한 새로운 평가방법으로 학생선발을 하고자 하는 입학사정관제도가 그 공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입학사정관의 윤리적 민감성, 판단력, 품성을 길러 주는데 효과적인 윤리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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