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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3, 2012년, pp.205 - 213
박성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배후석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This study focused on the supply-demand and training system of the crew for domestic coastal shipping. First of all, it forecasted the prospect and effect in the future of the crew supply-demand through the analysis to the current situation of crew employment and the internal and external environ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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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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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연안 해운이 수행해온 역할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연안 해운은 지금까지 도서주민의 생명선으로 주민들에게 생활필수품을 공급하고 현지 생산품을 본토지역으로 운송하는 생활항로로서, 석탄․시멘트․석유류․양곡․비료 등의 주요 정책 화물을 운송하는 국민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기간 운송망으로서 국민생활과 경제 성장에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 |
국가 물류운송체졔를 도로운송에서 연안 해운으로의 전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현재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도로운송은 에너지 다소비형 공해발생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 및 환경오염을 줄이는 녹색물류정책에 의해 연안 해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가 물류운송체계를 도로운송에서 연안 해운으로의 전환을 통해 경제적 비용 절감과 환경보전 등의 광범위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 |
우수 선원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게 중요한 연안 해운에 있어서 선원은 해운업 경영을 위한 필수 자원으로서 유능한 선원 양성을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수 선원 확보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선박 운항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선원 확보는 필수적인 사안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육상직과의 임금차이 감소로 인한 선원직업의 매력 상실과 ‘삶의 질’ 향상 추구로 인해 가족과 떨어져 생활하는 선원직업의 선택 기피 및 이직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특히 내항상선의 경우 열악한 근무환경, 외항선과의 임금 격차 등으로 인한 젊은 선원의 승선기피 가속화로 선원의 구인난과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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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2010), 해운부대사업(해운중개업 등) 발전과 서비스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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