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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해운 선원인력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mand Estimation of the Crew in Domestic Coastal Shipp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3, 2012년, pp.205 - 213  

박성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배후석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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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내항상선 선원의 수급 안정화를 기하여 연안해운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내항상선 선원의 수급실태의 분석을 통해 향후 내항상선 선원의 수요 전망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안 해운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선원수급과 선원인력양성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특히 인력수요예측의 정밀성을 높이고 지속적이고 피드백이 가능한 예측 프로세스를 모색하는 것은 현재 연안해운기업의 열악한 선원인력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단초로서 현재 시의적절한 연구주제가 될 것이다. 향후 내항상선 선원의 수요부문에서 선박 척수의 변화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증가율 기준을 0.1%~1% 폭의 수준을 상정할 경우 7,879~8,258명으로 예측되었다. 이는 2009년 현재 7,831명 수준에서 매년 약 20~430명의 추가 인력이 투입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5년 내지 10년 단위로 단속적으로 예측치를 제시하는 방법은 예측의 사후추적이 부실한 관계로 예측정확도가 떨어지기 쉬운 점을 선행연구 검토 부분에서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와 같이 현황자료를 기초로 예측치와 실제치의 차이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매년 평가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차기년도 예측에 반영하는 접근방법을 도입한다면, 선원인력의 수급에 대한 예측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supply-demand and training system of the crew for domestic coastal shipping. First of all, it forecasted the prospect and effect in the future of the crew supply-demand through the analysis to the current situation of crew employment and the internal and external environ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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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이 연구보고서는 한국선주협회가 해양수산개발원에 의뢰한 연구용역의 결과로 발표된 것으로, 해양산업의 안정적인 성장발전을 위해 선원수급 분석을 기초로 선원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온 것이다. 주요내용으로 우리나라 해양산업 현황, 선원 취업 현황과 공급 규모, 선원정책 발전과정과 선원수급의 문제점, 선원수요 분석, 선원공급 요인 분석, 중장기 선원수급정책방향 및 선원수급 안정화 대책 등이 들어 있는 국적외항선원, 해외취업선원 및 국적 내항선원을 포괄하는 전반적인 선원인력연구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연안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할 핵심 요소로서 주요 인적자원인 선원인력에 주목하고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안해운의 발전도 양적성장에서 해운 지식을 기반으로 한 질적 성장으로 진전될수록 선원인력자원의 경쟁력과 고급 전문 선원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 한국해운조합은 2008년 연안해운발전을 위한 내항상선 선원의 안정적 수급방안 연구를 실시한 바 있다. 이 연구는 내항해운에 대한 실태조사와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내항해운 선원수급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내항상선 선원의 수급 안정화를 기하여 연안해운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내항상선 선원의 수급실태의 분석을 통해 향후 내항상선 선원의 수요 전망을 예측하는 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첨언한다면, 연안 해운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있어서 선원 수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예측력의 증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현재 매우 시의적절한 연구주제가 될 것이다.
  •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1)의 연구주제는 선원인력 중장기 수급 전망 및 정책방향 연구(해운선원부문)로서, 이 연구의 목적은 해운업의 안정적 성장발전을 위해 선원수급요인의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한 선원정책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고, 적정 선원양성 규모, 선원양성기관의 정비 방향, 우수 선원인력의 확보 전략, 외국인 선원의 고용 허용수준 등에 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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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연안 해운이 수행해온 역할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연안 해운은 지금까지 도서주민의 생명선으로 주민들에게 생활필수품을 공급하고 현지 생산품을 본토지역으로 운송하는 생활항로로서, 석탄․시멘트․석유류․양곡․비료 등의 주요 정책 화물을 운송하는 국민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기간 운송망으로서 국민생활과 경제 성장에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국가 물류운송체졔를 도로운송에서 연안 해운으로의 전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현재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도로운송은 에너지 다소비형 공해발생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 및 환경오염을 줄이는 녹색물류정책에 의해 연안 해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가 물류운송체계를 도로운송에서 연안 해운으로의 전환을 통해 경제적 비용 절감과 환경보전 등의 광범위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우수 선원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중요한 연안 해운에 있어서 선원은 해운업 경영을 위한 필수 자원으로서 유능한 선원 양성을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수 선원 확보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선박 운항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선원 확보는 필수적인 사안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육상직과의 임금차이 감소로 인한 선원직업의 매력 상실과 ‘삶의 질’ 향상 추구로 인해 가족과 떨어져 생활하는 선원직업의 선택 기피 및 이직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특히 내항상선의 경우 열악한 근무환경, 외항선과의 임금 격차 등으로 인한 젊은 선원의 승선기피 가속화로 선원의 구인난과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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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국토해양부(2009), APEC 해상전문가그룹(MEG) 및 선진 해운그룹(CSG) 회의 대응방안 연구 

  2. 국토해양부(2010), 해운부대사업(해운중개업 등) 발전과 서비스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3. 기획재정부?국토해양부?금융위원회(2009), 해운산업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방안 

  4. 한국해운조합(2008), 연안해운 발전을 위한 내항상선 선원의 안정적 수급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연구원 부설선박운항기술연구소. 

  5. 해양수산부(2001), 선원인력 중장기 수급전망 및 정책방향 연구: 수산어선원부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6. 해양수산부(2001), 선원인력 중장기 수급전망 및 정책방향 연구: 해운선원부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7. BIMCO/ISF(2005), Manpower Update : The World-wide Demand for and Supply of Seafarers, Balticfanternational Maritime Council, anstitute for Employment Research University of Warwick. 

  8. Corporation of London(2004), The Future of London's Maritime Service Cluster: A Call for Action, Corporation of London. 

  9. EU Commission(2006), Employment Trends in All Sectors Related to the Sea or Using Sea Resources, EU. 

  10. EU Commission(2009), Strategic Goals and Recommendations for the EU's Maritime Transport Policy until 2018, EU. 

  11. Goss, R. O., C. Nicholls, and S. J. Pettit(1991), "Seamen's Accidental Deaths and Injuries Worldwide: A Methodology and Some Estimates," Journal of Navigation, Vol. 44, No. 2, pp. 271-275. 

  12. Li, K. X. and J. Wonham(1999a), "A Method for Estimating World Maritime Employ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35, pp. 183-189. 

  13. Li, K. X. and J. Wonham(1999b), "Who Mans the World Fleet? A Follow-up to the BIMCO/ISF Manpower Survey,"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26, No. 3, pp. 183-189. 

  14. Li, K. X.(1998), "Seamen's Accidental Deaths Worldwide: A New Approach,"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25, No. 2, pp. 149-155. 

  15. Lin, Chin-Tsai, Su-Man Wang, and Chang-Tzu Chiang(2001), "Manpower Supply and Demand of Ocean Deck Officers in Taiwan,"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28, No. 1, pp. 91-102. 

  16. McConville, J., D. R. Glen, and J. Dowden(1998), UK Seafarers Anaysis 1997, Centre For International Transport Management, London Guildhall University, Issues in International Transport Management, Vol. 1, No. 3. 

  17. SEAFIN(2009), "Creating a Win-win Situation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Ship Owners and Ship Financiers Post Credit Crunch," 2nd Annual Shipping Finance Asia. 

  18. Singapore, Singapore To Be A Global Maritime Knowledge Hub By 2025, 

  19. The Stationery Office(1997), Merchant Fleet Statistics, p. 86. 

  20. UNCTAD(1979), Beneficial Ownership of Open-registry Fleets: Report by the UNCTAD Secretariat, TD/222/Supp 10. 

  21. UNCTAD(1997),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UNCTAD/RTM/97/1, UN: New York, p.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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