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4 no.1 = no.51, 2012년, pp.5 - 15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준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한승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콘크리트 포장의 단점은 무엇인가? | 콘크리트 포장은 1925년 벨기에에서 최초 시공된 이후 유럽 전역에서 주요 포장형식으로 사용 되고 있다. 콘크리트 포장은 주행소음이 크며 승차 감이 떨어지고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다고 알려져 왔다. 신설포장과 재포장을 콘크리트 포장으로 주로 시공하는 벨기에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포장의 소음저감과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골재노출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 |
골재노출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신설포장과 재포장을 콘크리트 포장으로 주로 시공하는 벨기에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포장의 소음저감과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골재노출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골재노출공법은 기존 콘크리트 포장보다 약 5dB(A) 이상의 소음감소 효과가 있어 콘크리트 포장의 단점을 잘 보완하고 있다. 유럽의 콘크리트 포장의 역사는 80년을 웃돌고 있어 그 공용수명이 다된 노후 포장에 대한 재포장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 |
재포장 사업의 주로 사용되는 방식은 무엇인가? | 유럽의 콘크리트 포장의 역사는 80년을 웃돌고 있어 그 공용수명이 다된 노후 포장에 대한 재포장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노후 포장의 재포 장 형식으로는 기존 포장위에 단순 덧씌우기와 기존 포장을 절삭한 후 덧씌우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기존 포장을 절삭하고 새로운 콘크리트 포장을 시공하는 절삭 덧씌우기 방식은 1930년대부터 적용해오고 있고 단순 덧씌우기 방식은 비교적 늦은 1960년대에 최초로 시행되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