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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성 별 선호색과 감성이미지에 의한 자동차 색에 대한 비교 연구
The Comparison Study Against Preference Colors and Emotional Image of Car Colors According to an Age and Gender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1, 2012년, pp.166 - 178  

이창민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신광현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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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세대로의 진입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 색을 반영한 자동차 선호 색상을 개발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과 소비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계층별 선호색과 감성 이미지에 의한 자동차 색에 대하여 조사 하였다. 조사 대상은 연령대 별, 성별에 따라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을 기준으로 8분류로 나누어 각각 30명씩 실시하였다. 선호 색상은 검은색, 흰색, 하늘색, 보라색, 분홍색, 주황색 순으로 나타났으며 검은색, 흰색, 회색을 제외한 색상은 파란색, 노란색, 보라색 순으로 나타났다. 감성적인 자동차 색상을 색상으로 보여주었을 때와 색상으로 보여주지 않았을 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좋아하는 색상은 감성에 따르고 있으나 실제로 자동차 이미지가 보수적으로 인식되어 밝은 유채색 차의 선택을 주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아직은 감정표출에 있어 소극적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ending on the launch of the emotional generation, many researches developing the automobile preference color which reflects the preference color of the consumers are advanced. This study investigate preferred colors and emotional image of the car color reflecting the product design and consum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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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인의 계층별 선호색과 감성 이미지에 의한 자동차 색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계층별 선호색과 감성 이미지에 의한 자동차 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일반인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을 기준으로 8분류로 나누어 각각 30명씩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색상에 대해 소비자들의 색체 감성과 자동차 기호 색상을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기호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자동차 선호 색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동차 색상과 관련하여 연령별, 성별에 따라 8분류로 나누어 각각 50명씩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선호 색상 설문 분석과 감성적 자동차 색상 분석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본 결과 검은색, 흰색, 회색의 색상이 주로 선택되었으며 이는 현재 자동차의 색상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자동차의 색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검은색, 흰색, 회색을 제외한 색상을 다시 분석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색체심리와 자동차 기호 색상을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기호를 만족시킬 수있는 자동차 선호 색상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세부적으로는 연령, 성별에 따른 기호도 차이를 선호 색과 감성 이미지를 적용하여 자동차 선호 색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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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공학이란 어떤 기술인가? 감성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연구로 정의되는 감성공학은 인간의 감성을 정성적, 정량적으로 측정, 평가하여 이를 제품이나 환경 설계에 응용하며 보다 편리하고 안락하고 안전하게 하고 더 나아가 인간의 삶을 쾌적하게 하고자 하는 기술로 사용자의 감성을 만족시켜 기쁨과 만족을 충족 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감성이 사람마다 차이가 크고 표현 자체가 모호하여 그 정보를 처리하기가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인간의 다양한 감성 중에서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하고 제품 개발에 응용하기 위하여 평가, 분석하는 감성공학적 기법이 발달하였다[5].
감성이란? 21세기의 사회가 물질적,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짐에 따라 예전의 소비자들이 제품의 선택에 비용과 가치의 효율성을 중시했으나 현대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뿐 아니라 감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여기고 있다[1]. 감성이란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한 감각, 지각으로부터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각적 체험으로 쾌적감, 고급감, 불쾌감, 불편함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말하며 감성을 적용한 감성 제품은 과거에 새로운 기술을 내세우던 하이테크 제품이나 디자인을 강조한 하이터치 제품과 비교하여 기술과 디자인에 사용자의 문화와 미적 감각을 반영 시켜 진정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의미에서 하이컬쳐 제품이라고 제안되며[2], 제품의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될 제품의 감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제품의 형상으로 변환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3,4]. 또한 기업들의 기술 및 생산력의 격차가 줄어들면서 품질보다는 디자인과 색상 등 제품의 감각적 특성이 더 중요한 구매 포인트로 전환되어 가고 있어 인간의 감성이 제품 판매에 중요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색체 기호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한 의미가 된 이유를 시대적 관점으로 설명하시오. 하지만 개발 역사가 100년이 되어가며 최근 20년 동안 디자인의 혁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자동차 색상에 대해서는 의외로 색체 요소에 관한 감성공학적 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10]. 자동차는 과거에는 단순히 이동 수단에서 현재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선택된 자동차의 디자인과 색체로 이루어진 공간을 통하여 개인의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한다. 따라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색체 기호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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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윤주미, "국내 자동차 외장색채의 시대별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 김오국, "승용차 디자인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감성공학적 접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3. Misuo Nagamachi, "An Image Technology Expert System and Its Application to Design Consul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Vol.3, No.3, pp. 269, 1991. 

  4. 김정인, "개인적 신체적 특성에 맞춘 의류 추천 방법", 힌국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4권, 제 8호, pp. 1061-1069, 2011. 

  5. 이영주, "제품 감성평가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1996. 

  6. 日本産業技術振興協會, "人間生活科學技術에 관한 生活테크니션," 3-7항, 1991. 

  7.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 디자인 기획팀,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과 감성공학," 자동차공학회지, 제22권, 제4호, pp. 76-79, 2000. 

  8. 최명식, "감성공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의자디자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9. 박연실, "휴대폰디자인의 색체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0. 최윤영, "색채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배색교육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1. 林知己夫, 駒澤免, "數量化와 데이터 處理," 朝倉書店, 1995. 

  12. 長町三生編, 感性工學, 海文糖, 1989. 

  13. 진혜연, "컬러디자인의 감성 공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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