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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6 no.1, 2012년, pp.84 - 90
안두성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근현 (부경대학교 대학원) , 최규종 ((주)에스피시스템스) , 전순용 ((주)대원전자 기술연구소)
In unmanned vehicles' navigation, the shapes of obstacles are generally irregular and complex. The motion of vehicles based on the range sensor system such as ultrasonic sensors or laser sensors can be unstable due to the irregular shape of the obstacles. In this case, to generate stable trajector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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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차량의 주행 시 감지되는 장애물의 형상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무인차량(unmanned vehicle)의 주행(navigation)1,2 시 감지되는 장애물의 형상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형상 보다는 복잡하고 불규칙한 형상이 대부분이다. 이 것은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초음파센서 (ultrasonic sensor)나 레이저 센서(laser sensor)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무인차량에게는 장애물의 불규칙 한 형상으로 인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불안정하게 만 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에는 무엇을 응용하는 방식이 있는가? | 현재 다양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3,4,5,6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GVG(Generalized Vornoi Graph), EPF(Electro Potential Field) 등을 응용하는 방식도 그러한 알고리즘들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이것은 장애물의 형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 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애물의 형상이 복잡할 경우 불필요한 차량의 움직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 |
GVG(Generalized Vornoi Graph), EPF(Electro Potential Field) 등을 응용하는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재 다양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3,4,5,6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GVG(Generalized Vornoi Graph), EPF(Electro Potential Field) 등을 응용하는 방식도 그러한 알고리즘들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이것은 장애물의 형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 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애물의 형상이 복잡할 경우 불필요한 차량의 움직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복잡한 장애물의 형상을 단순화 시켜 장애물들을 안정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차량의 이동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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