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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스템의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Researches on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s for Autonomous Driv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6 no.1, 2012년, pp.84 - 90  

안두성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근현 (부경대학교 대학원) ,  최규종 ((주)에스피시스템스) ,  전순용 ((주)대원전자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unmanned vehicles' navigation, the shapes of obstacles are generally irregular and complex. The motion of vehicles based on the range sensor system such as ultrasonic sensors or laser sensors can be unstable due to the irregular shape of the obstacles. In this case, to generate stable trajec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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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것은 장애물의 형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애물의 형상이 복잡할 경우 불필요한 차량의 움직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복잡한 장애물의 형상을 단순화 시켜 장애물들을 안정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차량의 이동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불규칙한 형상의 장애물들이 존재 하는 환경 내에서 무인차량이 장애물을 안정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궤적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알고리즘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불규칙한 형상의 장애물들이 흩어져 있는 환경 조건에서 차량이 얼마나 부드럽고(smooth) 안정적 (stable)으로 회피동작을 수행하는 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정성적인(qualitative) 방법으로 복잡한 형상의 장애물들을 회피하고, 실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비록 생성된 궤적이 부분적으로 불안정해 보이는 구간들이 존재하여 향후 지속적인 보완연구들이 필요 하지만, 알고리즘 구현의 단순성을 볼 때 실제 시스템에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주위환경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장애물은 대 부분 불규칙한 형상을 가지며, 복잡하게 흩어져 있다. 따라서 시뮬레이션과 실험에서 이와 같은 조건들 을 반영하여 불규칙한 형태의 장애물들을 가정하였다. 실험결과로서 랩뷰(LabView)로 코딩한 GUI에 수집된 차량의 궤적을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 마지막으로 Fig. 13은 삼각형 형상의 장애물들이 복잡하게 흩어져(scattered) 있는 환경을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 하였다. 차량의 궤적이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이는 구간들이 부분적으로 존재하지만 대체적으로 불규칙한 장애물의 형상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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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차량의 주행 시 감지되는 장애물의 형상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무인차량(unmanned vehicle)의 주행(navigation)1,2 시 감지되는 장애물의 형상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형상 보다는 복잡하고 불규칙한 형상이 대부분이다. 이 것은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초음파센서 (ultrasonic sensor)나 레이저 센서(laser sensor)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무인차량에게는 장애물의 불규칙 한 형상으로 인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불안정하게 만 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에는 무엇을 응용하는 방식이 있는가? 현재 다양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3,4,5,6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GVG(Generalized Vornoi Graph), EPF(Electro Potential Field) 등을 응용하는 방식도 그러한 알고리즘들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이것은 장애물의 형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 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애물의 형상이 복잡할 경우 불필요한 차량의 움직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GVG(Generalized Vornoi Graph), EPF(Electro Potential Field) 등을 응용하는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다양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3,4,5,6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GVG(Generalized Vornoi Graph), EPF(Electro Potential Field) 등을 응용하는 방식도 그러한 알고리즘들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이것은 장애물의 형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여 회피궤적을 생 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애물의 형상이 복잡할 경우 불필요한 차량의 움직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복잡한 장애물의 형상을 단순화 시켜 장애물들을 안정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차량의 이동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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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H. Park and B. H. Lee, "Practical Environment Modeling Based on a Heuristic Sensor Fusion Method", Proceedings of the 200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pp. 200-205, April, 2004. 

  2. Alessandro Correa Victorino, Patrick Rives and Jean-Jacques Borrelly, "Mobile Robot Navigation Using a Sensor-Based Control Strategy", Proceedings of the 2001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Seoul, Korea, vol. 3, pp. 2753-2758, May, 2001. 

  3. Choset, H., and Burdick, J. W., "Sensor based planning, Part I: The Generalized Voronoi Graph", Proc.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Nagoya, Japan, pp.1649-1655, 1995. 

  4. Roque, W. L. and Doering, D., "Multiple Visiting Stations Trajectory (Re)Planning for Mobile Lab Robots Based on Global Vision and Voronoi Roadmaps", in Proc. of the 3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ics, Stockholm, Swede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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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Zou Yi, Ho Yeong Khing, Chua Chin Seng, and Zhou Xiao Wei, "Multi-ultrasonic Sonic Fusion for Mobile Robots", Proceedings of the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0, pp. 387-391, October 3-5, 2000. 

  8. Jennings, C., Murray, D., Little, J.J., "Cooperative robot localization with vision-based mapping", Robotics and Automation, Vol. 4, pp. 2659-2665, 10-15 May 1999. 

  9. Gyu-Jong Choi, Young-Seok Jung, and Doo-Sung Ahn, "Mobile robot navigation algorithm using a vector-based topological map and virtual Jacobian", Proc. IMechE Vol.221 Part I: J. Systems and Controls Engineering, 2007. 

  10. K. R. S. Kodagoda, W. S. Wijesoma and E. K. Teoh, "Fuzzy Speed and Steering Control of an AGV", IEEE Transaction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0, pp. 112-120, Jan. 2002. 

  11. Laurene V. Fausett, "Applied numerical analysis using Matlab", Prentice hall, 1999. 

  12. J.-S. R. Jang, C.-T. Sun and E. Mizutani, Neuro-Fuzzy AND Soft-Computing, Prentice ha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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