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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2, 2012년, pp.299 - 314
이예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병철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effects of pattern alteration using a virtual clothing simulation approach in combination with 3D analysis software. Three raglan sleeves of different patterns were worn by an avatar using virtual clothing simulation with silk and cotton as the test fabr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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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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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착의는 현재 의류 업체에게 어떤 이점을 주고 있는가? | 물론 실제 착의와 가상 착의 사이에 다소 차이가 존재하지만 가상 착의를 통해 어느 정도 객관적인 평가 및 분석이 가능하며 일부 공학적인 기술적 보완과 실험 데이타의 보충을 통해 머지않은 미래에 실제 착의를 통한 실험을 완벽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현재 업체에서는 의류완제품의 최종 생산 결정을 위해 패턴 설계 후 가봉과 수정을 반복했던 기존 의류제작공정 과정에서 벗어나 가상착의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키고 있으며, 온라인상 데이터 교환, 품평 및 제품 홍보에도 이를 이용하고 있다(Nam & Lee, 2008). 한편 학계에 서는 크게 두 가지 연구 방향으로 가상 착의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데, 첫째는 가상 착의와 실제 착의와의 비교를 통해 가상 착의 프로그램의 향상을 위한 방안 제시, 문제점 지적 등 프로그램의 활용 영역을 넓히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 |
가상 착의와 실제 착의와의 비교를 통해 가상 착의 프로그램 활용 영역을 넓히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한편 학계에 서는 크게 두 가지 연구 방향으로 가상 착의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데, 첫째는 가상 착의와 실제 착의와의 비교를 통해 가상 착의 프로그램의 향상을 위한 방안 제시, 문제점 지적 등 프로그램의 활용 영역을 넓히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Lee와 Kang(2009), Kang과 Lee(2010)는 스커트 프릴의 주름 수를 변형해가면서 실제 착의와 가상 착의의 전체적 실루엣, 원단 물성의 표현 정도, 단면 형상을 분석하여 가상 의복 시스템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Koo와 Suh(2009) 는 재단 각도에 따른 세미 플레어 스커트의 외관과 헴라인 드레이프 형상 분석을 가상 착의와 실제 착의와의 비교를 통해 가상 착의 분석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더 나아가 Koo(2010)는 가상 착의 시스템이 소재 특성을 어느 정도 표현하는지 세미 플레어 스커트 헴라인 형상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개인 맞춤형 의복 제작이 가능하지를 검증하였다. | |
패턴 설계 방법이 착의에 미치는 변화 정도를 확인하는 실험에서 래글런 소매 패턴은 어떤 방식을 사용하였나? | 실험 의복은 길원형과 래글런 소매로 이루어졌다. 먼저 래글런 소매 패턴은 기존 연구들(Hong & Chae, 1994; Lee & Cho, 2002; Lee & Cho 2003)에서 조사한 다양한 래글런 패턴 설계 방법 중 외관과 동작 평가 결과가 좋았던 어깨선을 연장하여 직각이등변 삼각형을 그린 후 소매산 중심선의 각도를 결정하여 그리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중심선의 각도에 따라 착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기존 연구들의 결과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래글런 앞 소매와 뒤 소매의 각도에 따른 외관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패턴을 변형하였다. |
Cho, Y. A. & Hayashi, T. (1988). A Study of Pattern Making System by Personal Computer - For Sleeve Design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2, 68-86.
Choi, J. & Do, W. H. (2008). Analysis on lower body type and 3D virtual appearance evaluation of boots cut jeans for wome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46(2), 73-83.
Hong, J. M. & Chae, S. M. (1994). A Study on Raglan Sleeve Pattern. Institute of Community Development, 3, 149-166.
Koike C. (1979). Sleeve, Lee, H. J. Translation (1997). Seoul: Yehak Publisher.
Koo, M. R. (2010). A Study on the Shape of Hem-Line of Semi-Flare Skirts by P/W blended fabric's - Ba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Real Clothing and 3D Virtual Clothing -.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3(2), 145-155.
Koo, M. R. & Suh, M. A. (2009). A Study on the Shape of Hem-line of Semi-Flare Skirts according to a Cutting Angle - Ba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Real Clothing and 3D Virtual Clothing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3), 499-511.
Lee, K. H. & Cho, J. H. (2002). A Comparative Study on Raglan-Sleeve Patterns According to Construction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11), 1502-1513.
Lee, K. H. & Cho, J. H. (2003). A Comparative Study on the Raglan-Sleece Patterns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Factors(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8), 1-10.
Lee, S. Y. & Kang, I. A. (2009). A Comparative Study of the Shapes of 3D Virtual Skirts and Actually Made Ski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8), 26-36.
Lee, S. Y. & Lee, J. S. (2010). A Study on Applicability of Custom-Tailored Clothing of 3D Virtual Clothing System - Focused on Middle-Aged Women -.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4(4), 161-173.
Nam, Y. J. & Lee, J. H. (2008). 3D Body Scan Data and Virtual Garment Simulation.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5, 41-53.
Uh, M. K. (2011). Development of a Pattern and Visual Image for a One-Piece Dress using a 3D Virtual Clothing Syste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3), 597-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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