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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하이웨이에 적합한 장애물 탐지용 레이더 알고리즘 구현
An Implement of Fixed Obstacle Detecting RADAR Algorithm for Smart Highway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3 no.2, 2012년, pp.106 - 112  

이재균 (메타벌드(주)) ,  박재형 (메타벌드(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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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하이웨이는 고속 주행하는 운전자에게 교통안전 개선 및 교통사고 발생률 감소, 지능적이고 편리한 주행환경을 지원하는 지능형 고속도로이다. 스마트하이웨이를 구현하기 위해 장애물, 야생동물, 고장차등과 같은 위험상황 정보 수집이 필요하다. 현재 고속도로에서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법은 다양한 정보수집의 한계, 기상여건에 따른 정확도의 결여 및 유지관리의 한계 등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위험 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에게 안전주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레이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개발한 34.5GHz RWR(Road Watch Radar) 레이더를 사용하였고, 현장 시험을 통해 레이더의 장애물 탐지 성능, 분해능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Highway is the intelligent highway that improves a traffic safety, reduces incidence of traffic accidents, and supports intelligent and convenient driving environment so that drivers can drive at high speeds in safety[1]. In order to implement the highway, it is required to gather a dangero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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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 주행하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에서 운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고위험요소를 탐지하여 전천후, 주야간으로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레이더 시스템의 기본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실제 개발한 34.5GHz 장애물 탐지 레이더 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로와 유사한 환경의 활주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거리 데이터 및 거리 해상도 시험을 통해 개발한 레이더 시스템의 알고리즘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 주행하는 스마트하이웨이에서 전방의 장애물을 미리 레이더로 탐지하여 차량 운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천후, 주야간으로 도로 장애물을 제공해주는 레이더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개발된 레이더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이상적인 환경인 활주로에서 거리 데이터 및 거리 분해능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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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재형, 정인철, 장서영, 한민홍, "스마트하이웨이 도로관제 레이더 시스템 구축방안", 2008년도 한국방송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대회 논문집, 9. 2008. 

  2. Shin-Bum Oh, Jae-kyun Lee and Poon-Yeon Jo, "Implementation of Road Control Radar Signal Processing in Smart Highway", 17th ITS World Congress Busan 2010, Ubiquitous Society with ITS, IS24, 09. 2010. 

  3. 도로교통공단, "2009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2009. 

  4. Y. Shinmoto, J. Takagi and K. Egawa, "Road Surface Recognition Sensor using an Optical Spatial Filter," Proc.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95 YOKOHAMA, 1, pp. 468-473, 1995. 

  5. Kiyokazu TAKAGI, "A Road Surface Candition Sensing System Using Laser Radar and Fussy Inference," DENSO Tech Rev, VOL.6, NO.1, pp 49-53, 2001. 

  6. 이상설, 강정수, 레이더 공학, 보성문화사, 2007. 

  7. Kiyokazu T AKAGI, "A Road Surface Candition Sensing System Using Laser Radar and Fussy Inference," DENSO Tech Rev, Vol.6, No.1, pp 49-53, 2001. 

  8. Ville V. Viikari and Mikko Kantanen, "A Road Candition Recognition Using 24-GHz Automotive Radar," IEEE Trans. Intell. Transp. Syst., Vol. 10, no. 4, pp 639-648, Dec.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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