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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사례로 보는 학교시설의 범죄예방환경설계
School CPTED through Case Study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6, 2012년, pp.41 - 44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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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국,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1900년대부터 범죄예방에 관한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연구와 사업을 진행하여 도시설계부터 주택, 상가, 학교에 이르기까지 CPTED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또한 신속하고 합리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CPTED 가이드라인을 개발․배포하여 각 시설 유형별 효과적인 사업추진을 돕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범죄예방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이하 “CPTED”)측면에서 우수한 학교시설 사례들을 분석하여 학교시설의 범죄예방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별 대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에서 살펴 본 가이드라인들의 주요 내용을 기반으로 국내·외 CPTED 우수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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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 등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어디인가? 학교폭력 등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 학교교실이다. <그림 13>은 미국 버지니아의 Kilmer중학교로 교사연구실과 교실의 모습이다.
교실에 인접한 교사연구실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그림 13>은 미국 버지니아의 Kilmer중학교로 교사연구실과 교실의 모습이다. 교실에 인접한 교사연구실은 교실내부와 복도를 모두 관찰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어 자연적 감시가 매우 뛰어난 것을 볼 수 있다.
학교의 보안경계를 3단계로 분류할때 각각 어떻게 계획 되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교의 보안경계를 3단계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1차 경계구역은 외부에서 침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경계로 출입통제장치, 경비원 등 가장 강한 설계를 적용한다. 2차 경계구역은 학교내부구역 중 공용공간에 해당하며, 학교교사 또는 학생들의 동선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3차 경계구역은 최종방어선으로 각 실의 내부에서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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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대검찰청, 범죄분석, 2009-2011 

  2. (사)한국셉테드학회, 2010 제1회 안전한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CPTED 아이디어공모 작품집, 2010 

  3. Florida Department of Education, Florida Safety School Design Guidelines, 2003 

  4. National Crime Prevention Council,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Guidebook, 2003 

  5. NSW Police Force, Residential House and Unit Complex Assessment, 2007 

  6. The State of Queenslan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Guidelines for Queensland,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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