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루즈관광에서 기존-잠재 고객간 행동의도 결정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Determinants between Behavioral Intentions of Existing and Potential Customers in Cruise Tourism -Focusing on the Region of Inche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4, 2012년, pp.39 - 57  

김병일 (인천항만연수원) ,  김홍섭 (인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크루즈 수요층을 대상으로 크루즈관광에 있어 고객 행동의도와 그것의 결정요인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 고객만족과 같은 마케팅 변수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를 통해서 잠재고객의 유치를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요인을 더 강조해야 하고, 기존고객들의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요인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할 지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기존고객의 경우 서비스품질 세차원의 구성요인 중 물리적환경만이 행동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용부두건설 등 편의시설 구축에 우선적인 마케팅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잠재고객의 경우 서비스전달이 행동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크루즈 기항빈도, 쇼핑 및 먹거리 시설, 크루즈상품 등에 대한 이슈 발굴 및 개발 그리고 홍보 등의 촉진활동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of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and marketing variables such a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which are regarded as its determinants. And then this study has suggested what service factors shall be emphasized to induce the latent custome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하여 인천항 크루즈관광에 관계하는 기관·업체들이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전략적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범위를 인천으로 한정하여 국내 크루즈관광객(기존 및 잠재 고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선행연구를 토대로 실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1세기 가장 유망한 성장산업이자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크루즈산업’에 주목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항 크루즈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을 발견하고 이들 차원들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 및 타인추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크루즈에 대하여 들어 본적이 있거나 관광경험이 있는 자를 중심으로 고객만족에 각각의 서비스품질 차원이 어떤 영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살펴 크루즈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전략과 전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리하여 인천항 크루즈관광에 관계하는 기관·업체들이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전략적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 신규고객의 유치를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요인을 더 강조해야 하고, 기존고객들의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구성요인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할 지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특히 국내 크루즈 수요층을 대상으로 크루즈관광객의 행동 결정요인이랄 수 있는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과 같은 마케팅 선행변수와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에 더해 잠재고객의 유치를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요인을 더 강조해야 하고, 기존고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구성요인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할 지 크루즈관련 마케터들이 유용하게 고려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크루즈 마케터들에 있어서 마케팅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효과성의 극대화를 위한 서비스품질 각 차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을 아는 것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 하지만 크루즈관광관련 주요한 고객이자 주체라 할 수 있는 국내 크루즈 관광객의 행동의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크루즈 수요층을 대상으로 크루즈관광에 있어 고객 행동의도와 그것의 결정요인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 고객만족과 같은 마케팅 변수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인천항 크루즈관광에 관계하는 기관·업체들이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전략적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1세기 가장 유망한 성장산업이자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크루즈산업’에 주목하였다. 특히 국내 크루즈 수요층을 대상으로 크루즈관광객의 행동 결정요인이랄 수 있는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과 같은 마케팅 선행변수와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에 더해 잠재고객의 유치를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요인을 더 강조해야 하고, 기존고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 구성요인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할 지 크루즈관련 마케터들이 유용하게 고려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항 크루즈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을 발견하고 이들 차원들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 및 타인추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크루즈에 대하여 들어 본적이 있거나 관광경험이 있는 자를 중심으로 고객만족에 각각의 서비스품질 차원이 어떤 영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살펴 크루즈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전략과 전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크루즈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과 관련 변수들을 추출하기 위한 선행연구 검토와 사전조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경희, "한국 크루즈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1호, 2008. 2, pp. 199-216.' 

  2. 김도영, "크루즈여행 선택속성에 기초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22호, 2006. 6, pp. 27-47. 

  3. 김병일.김홍섭, "인천항의 브랜드파워 제고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2호, 2011. 6, pp. 111-136. 

  4. 박명섭.강용준.조성우, "크루즈 서비스 선택속성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집 제3호, 2012. 9, pp. 193-214. 

  5. 박영기, "크루즈관광 상품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2010. 6, pp. 439-459. 

  6. 이유재.라선아(2003),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pp.67-97. 

  7. 이준혁, "관광유람선 고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6집 제1호, 2006. 3, pp. 73-91. 

  8. 황진회, 인천의 크루즈 관광산업 육성방안, 인천광역시, 2007. 12. 

  9. 국토해양부, 우리나라 크루즈부두 개발수요 전망, 2009. 3. 

  10.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크루즈 승객.시설 수요추정 및 사업성 검토용역, 2012. 5. 

  11.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유치증진을 위한 크루즈 관광시장 기초조사, 2007. 2. 

  12.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한 관광진흥계획 수립, 2006. 6. 

  13. Anderson, Eugene W.,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1, 1998, pp.5-17. 

  14. Anderson, Eugene W., Claes Fornell and Donald R. Lehmann(1994),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8 -66. 

  15. Berry, L. L., & Parasuraman, A.,(1991), Marketing Service. New York; The Free Press. 

  16. Boulding, William., Ajay Kalra, Richard Staelin, and Valerie A. Zeithaml(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February), pp.7-27. 

  17. Brady, Michael K. and J. Joseph Cronin Jr.,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sc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July), 2001, pp.34-49. 

  18. Carman, James M.,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Spring, 1990, pp.33-55. 

  19. Caruana, Alber(2002), "Service Loyalty: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6(7/8), pp.811-828. 

  20. Fornell, Claes, Michael D. Johnson, Eugene W. Anderson, Jaesung Cha, and Barbara Everitt Bryant(1996),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60(October), pp.7-18. 

  21.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1978 

  22. Oliver, R.(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Vol. 57, Fall. 

  23.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nal of Marketing, Vol. 49(Fall), pp.41-50. 

  24. Parasuraman, A., Berry, L. L. & Zeithaml, V. A. (1991),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67(4), pp.420-450. 

  25. Rust, Roland T., Anthony J. Zahorik, and Timothy L. Keiningham(1995), "Return on Quality (ROQ); Making Service Quality Financially Accountable," Journal of Marketing, 59(April), pp.58-70. 

  26. Smith, A.K., R. N. Bolton and J. Wagner(1999), "A Modal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 Encounters Involving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 pp.356-372. 

  27. Szymanski, David M. and David H. Henard(2001),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9(1), pp.16-35. 

  28. Tax, S. S. and S. W. Brown(1998), "Recovering and Lecovering and Learning From Service Failure," Sloan Management Review, 40(1), pp.75-88. 

  29. Tse, D. K. and Wilton, P. C., (1988), "Model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May, pp.204-212. 

  30. Westbrook, and Oliver, R. L., (1991), "The Dimensionality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8, June, pp.84-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