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20 - 30
김수정 (한국교원대학교) , 김형범 (한국교원대학교)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how elementary students who have different spatial ability affects their understandings on the concept of the rotation of the earth. In order to perform this study, four 5th grade students were picked out of 85 students in Seoul. They had the same conceptual ach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구과학과 관련한 공간능력에 대한 연구로는 어떤 것들을 들 수 있나? | 지구과학과 관련한 공간능력에 대한 연구로는 크게 학업성취도와 관련성 연구, 공간처치에 관한 연구, 공간과제에 관한 연구,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를 들 수 있는데, 우선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연구를 살펴보면 김상달 등(2005)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및 과학탐구능력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를 통해 공간능력은 학생들의 천체 운동 개념이해에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능력 하위요소로는 도형유추, 도막 세기, 회전등이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공간능력은 과학탐구능력의 성취도에 매우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간능력의 하위 요소 중 도막세기가 가장 높았고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그 영향력은 매우 커진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 | |
천문 분야에 학생들이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 초등학교 학생들은 천체와 관련된 부분 특히, 지구의 모양과 역사, 지구의 자전 및 지구의 공전에 관한 부분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이용복과 하옥선, 1997). 하지만 천문 분야 내용의 대부분이 공간지각 능력을 필요로 하는 시․공간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이 이 부분의 학습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김기정, 1997). 지구의 자전 개념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은 공간적으로 시간적으로 규모가 크고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는 범위는 제한적이어서 과학적인 개념을 갖도록 가르치기도 어렵고 또한 배우기 어려운 개념(김봉섭, 1999)이며 또한 직접 관찰 할 수 없는 지구의 운동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대부분의 천체 운동에 관한 학습에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도하기 때문에 공간능력은 필수이며 공간능력과 천체 운동 간에 상관관계는 필수적 요소이다. | |
공간능력에 따라 지구자전에 관한 개념의 차이에 대한 연구의 대상이 초등학교 5학년들로 선정된 배경은 무엇인가? | 이 연구의 결과에서는 학년의 증가에 따라 성별 차이가 점점 감소하며 대도시에서 가장 높고, 중소도시, 농촌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성별 차이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공간 능력의 변화 및 천문단원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수진(2002) 은 공간능력 학습이 천문단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공간능력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 투입한 결과 공간능력의 향상은 있었으나 공간능력과 천문단원의 학업 성취 수준에 있어서 성별 차이를 발견할 수 없다고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