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How Chinese Population's Preference to Korean Wave Contents does Influence their Intent to Purchase Korean Product, Visit Korea and Learn Hangul원문보기
드라마를 시작으로 하여 시작된 중국에서의 한류는 최근 K-pop의 인기로 그 여파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상품 수출이 증가하고,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글을 배우려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영화, K-pop, 게임 등 한류콘텐츠가 한국상품 구매의도, 한국방문의도, 한글학습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파악되는 한국상품인 화장품과 의류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K-pop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방문의도, 미용 성형관광과 한국음식구매의도에 있어서도 드라마에 대한 선호가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K-pop이 그 다음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한글학습의도에 영향을 미친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와 K-pop이었으며, 이 중 K-pop이 미친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드라마를 시작으로 하여 시작된 중국에서의 한류는 최근 K-pop의 인기로 그 여파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상품 수출이 증가하고,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글을 배우려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영화, K-pop, 게임 등 한류콘텐츠가 한국상품 구매의도, 한국방문의도, 한글학습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파악되는 한국상품인 화장품과 의류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K-pop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방문의도, 미용 성형관광과 한국음식구매의도에 있어서도 드라마에 대한 선호가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K-pop이 그 다음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한글학습의도에 영향을 미친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와 K-pop이었으며, 이 중 K-pop이 미친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Korean wave which started from Korean drama is continuing its popularity with K-pop in China. This positive effect has lead to increases in Korean product export to China,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visitors to Korea and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population learning Hangul. In this research, ...
Korean wave which started from Korean drama is continuing its popularity with K-pop in China. This positive effect has lead to increases in Korean product export to China,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visitors to Korea and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population learning Hangul. In this research,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Korean wave contents (drama, movie, K-pop, games) on Chinese population (their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product, visit Korea and learn Hangul.) As the result, it is understood that the most influential Korean wave content on Chinese population's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cosmetic and clothing products is drama; it is analyzed that K-pop has noticeable influence as well. Korean drama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Chinese population's intention to visit Korea, purchase cosmetic or plastic surgery tour package and purchase Korean food. K-pop is analyzed as the second most influential factor among Korean wave contents in this category. Korean wave contents which have the most influence on intention to learn Hangul are Korean drama and K-pop, and it is analyzed that K-pop has greater influence than Hangul in this field.
Korean wave which started from Korean drama is continuing its popularity with K-pop in China. This positive effect has lead to increases in Korean product export to China,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visitors to Korea and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population learning Hangul. In this research,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Korean wave contents (drama, movie, K-pop, games) on Chinese population (their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product, visit Korea and learn Hangul.) As the result, it is understood that the most influential Korean wave content on Chinese population's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cosmetic and clothing products is drama; it is analyzed that K-pop has noticeable influence as well. Korean drama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Chinese population's intention to visit Korea, purchase cosmetic or plastic surgery tour package and purchase Korean food. K-pop is analyzed as the second most influential factor among Korean wave contents in this category. Korean wave contents which have the most influence on intention to learn Hangul are Korean drama and K-pop, and it is analyzed that K-pop has greater influence than Hangul in this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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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한류콘텐츠의 대표적인 카테고리인 드라마, 영화, K-pop, 게임의 네 가지 유형의 한류콘텐츠의 경제적·문화적 파급효과를 다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한국상품 및 한국방문 증가, 한국문화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여부가 한국상품 구매의도, 한국방문의도, 한국문화습득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면적으로 파악하였다. 하지만, 한류확산으로 인해 경제적·문화적 측면의 다양한 파급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콘텐츠유형별 선호하는 층의 특성이 다르므로 이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선호이유, 한류콘텐츠 소비행동 및 관련 행동을 바탕으로 세분집단화하여 한류 확산단계에 따른 특징을 파악하여 한류현상을 보다 입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한류로 인한 한국문화 확산효과를 포함하여 다뤄보고자 한다. 즉,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한국음식이나 한글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에서의 한국대중문화의 인기로 인해 한국대중문화를 접한 뒤에 한국상품을 구매하거나,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국음식을 먹거나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등 한국문화를 경험하는 한류팬들이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한국대중문화 유형별 선호여부가 한국상품구매, 한국방문, 한국문화 경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한국 상품에 대한 구매, 나아가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인지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드라마의 장소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즉, 드라마의 정취를 느끼기 위해 드라마 촬영장소를 방문하고 드라마 주인공들이 거닐었던 거리를 걷고 먹었던 음식을 먹어보기 위해 촬영지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K-pop의 경우에도 콘서트나 가수의 팬사인회 등의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한 경우도 있어 드라마만큼 장소성이 높지는 않지만 한류팬의 한국방문을 유도하는 요인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한류콘텐츠(한국드라마, 영화, K-pop, 게임)에 대한 선호가 한국방문의도, 한국 미용·성형관광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이 네 가지 한류콘텐츠에 대한 각각의 선호여부를 ‘선호한다’, ‘선호하지 않는다’의 이분형으로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선호여부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한류콘텐츠가 영향을 미치는 한국상품 구매의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의 연구나 보고서를 통해서 한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파악되는 화장품, 의류, 전자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사용하였다. 즉,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나는 한국화장품을 구입하고 싶어졌다’,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나는 한국화장품을 구입하고 싶어졌다’,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나는 한국의류를 구입하고 싶어졌다’,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나는 한국전자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졌다’의 세 가지 항목이 한류로 인한 한국상품 구매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을 위해 리서치업체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현지 면접원을 통한 상해거주지 대상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1년 8월 1 일부터 8월 1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조사를 통해 수거된 유효 설문지 300부, 조사원이 일대일면접방 식으로 실시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한 유효 설문지 12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네 가지 한류콘텐츠에 대한 각각의 선호여부를 ‘선호한다’, ‘선호하지 않는다’의 이분형으로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선호여부를 측정하였다.
인터넷 이용자이고 리서치업체에 등록된 패널들만이 설문대상이 되는 온라인조사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국현지의 조사원을 채용하여 상해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직접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조사원은 상해시의 한국문화원 방문객이나 한류카페 회원들과 같은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층과 한류 관심도를 특정하지 않은 대상을 포함하기 위해 시내의 카페에서 카페방문객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접근하여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이용자이고 리서치업체에 등록된 패널들만이 설문대상이 되는 온라인조사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국현지의 조사원을 채용하여 상해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직접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조사원은 상해시의 한국문화원 방문객이나 한류카페 회원들과 같은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층과 한류 관심도를 특정하지 않은 대상을 포함하기 위해 시내의 카페에서 카페방문객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접근하여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상품(화장품, 의류, 전자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혹은 한국방문의도, 한국 성형·미용 관광의도, 한국음식 구매의도, 한글학습의도를 각각 7점 리커트로 측정하였다.
한류콘텐츠로 인한 한국방문의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나는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한국을 꼭 방문하고 싶어졌다’로 측정하였으며, 한류콘텐츠로 인한 미용·성형관광의도를 ‘나는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한국에서 미용·성형시술을 받고 싶어졌다’로 측정하였다. 한류콘텐츠로 인한 문화적 파급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음식 구매의도와 한글습득의도로 파악하였다. 즉, 나는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한국음식을 구매하고 싶어졌다‘, ‘나는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한글을 배우고 싶어졌다’로 각각 측정하였다.
한류콘텐츠로 인한 한국방문의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나는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한국을 꼭 방문하고 싶어졌다’로 측정하였으며, 한류콘텐츠로 인한 미용·성형관광의도를 ‘나는 한류콘텐츠를 경험한 뒤, 한국에서 미용·성형시술을 받고 싶어졌다’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는 ‘한국 드라마, K-pop(한국대중가요), 한국영화, 한국게임’의 네 가지 유형의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선호여부’라고 보았다.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을 위해 리서치업체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현지 면접원을 통한 상해거주지 대상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1년 8월 1 일부터 8월 1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조사를 통해 수거된 유효 설문지 300부, 조사원이 일대일면접방 식으로 실시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한 유효 설문지 12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온라인조사는 중국 현지의 리서치업체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패널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보내 조사에 응한 패널들에 대해서 온라인 설문이 이뤄졌다.
데이터처리
드라마·영화·K-pop·게임으로 대표되는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친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 드라마·영화·K-pop·게임을 각각 ‘선호하지 않는다’를 기준으로 하여 ‘선호하지 않는다(=0)’, ‘선호한다(=1)’로 더미변수화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자료분석에 있어서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 관련 상품 구매, 한국방문의도, 한글학습 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드라마·영화·K-pop·게임으로 대표되는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친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 드라마·영화·K-pop·게임을 각각 ‘선호하지 않는다’를 기준으로 하여 ‘선호하지 않는다(=0)’, ‘선호한다(=1)’로 더미변수화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게임을 배제한 드라마, 영화, K-pop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드라마의 영향력이 가장 높으며(0.
그 결과, 한류로 인한 영향을 가장 많은 것으로 인식되는 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콘텐츠는 드라마, K-pop, 영화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에서 드라마선호가 미친 영향력이 가장 높았으며 K-pop, 영화 순으로 분석되었다.
드라마와 K-pop은 한국음식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드라마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대장금>과 같은 음식을 소재로 한 드라마를 포함한 다양한 한국드라마를 통해 접하게 되는 한국의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호감이 한국음식 구매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드라마는 촬영장소라는 공간성으로 인해서 한 국방문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드라마를 통한 한국음식 노출을 통해 한국음식구매의도에도 높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드라마 기획단계에서부터 촬영지 선정이나 노출되는 음식, 소품 등이 향후 미칠 경제·문화적 파급효과를 감안하여 세심한 기획하에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이 중에서 드라마선호가 미친 영향력이 가장 높았으며 K-pop, 영화 순으로 분석되었다. 의류 구매의도에 있어서는 드라마와 K-pop만이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드라마가 K-pop보다 다소 높은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자제품의 경우에는 드라마를 제외한 K-pop, 영화, 게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를 차지했다. 전년대비 37.6% 증가했으며 연평균은 42.8% 증가하여 다른 국가들에 비하여 큰 폭의 증가율을 보였다. 연도별로 보면 2008년에 2억 9,206만 달러에서 2009년에 4억 3,305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2010년에는 5억 9,586만 달러로 나타나 큰 성장 폭을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한류 관련 상품 수출에 있어서 드라마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전자제품의 경우는 드라마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K-pop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자제품 수출에 있어서 한류의 영향도 없지는 않겠으나 객관적 품질과 가격 등의 한류 외부적 요인이 주요하게 작용하는 상품인 만큼 화장품이나 의류만큼 한류의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되지는 않는다.
의류 구매의도에 있어서는 드라마와 K-pop만이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드라마가 K-pop보다 다소 높은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자제품의 경우에는 드라마를 제외한 K-pop, 영화, 게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운영(2006)의 연구에서는 중국소비자들이 한류를 경험한 후에 한국상품의 품질, 디자인, 내구성, 가격, 서비스 등에 대한 평가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상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증가하였다[16]. 특히, 중국에서의 한국드라마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휴대폰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드라마 이외에 한국영화, 패션,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한국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하였다[17].
한국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와 K-pop이며, 드라마의 영향력이 K-pop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는 드라마의 장소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한글학습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한류콘텐츠는 드라마, 영화, K-pop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K-pop이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의 K-pop열풍에 기인하여 노래의 가사를 알기 위해 한글을 배우려는 한류팬들이 많은 것에 기인한 결과라고 해석된다.
한류를 접한 뒤 생긴 한국상품 구매의도, 한국방문의도,한국음식 구매의도, 한글학습의도에 있어서 ‘한국음식 구매의도(4.672)’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의류 구매의도 간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드라마와 K-pop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선호가 미치는 영향력(0.
한류콘텐츠선호와 한국방문의도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드라마, K-pop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 드라마가 미치는 영향력(0.
한류콘텐츠선호와 한국에서의 미용·성형 관광의도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드라마와 K-pop 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류콘텐츠선호와 한국음식 구매의도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화를 배제한 영화, 드라마와 K-pop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 드라마가 미치는 영향력(0.
한류콘텐츠선호와 한국전자제품 구매의도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드라마를 배제한 영화, K-pop, 게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 K-pop이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았으며(0.
한류콘텐츠선호와 한글학습의도 간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게임을 제외한 드라마, K-pop, 영화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K-pop의 영향력(0.
1990년대 이후 한국 드라마, 영화, K-pop, 게임 등의 한국대중문화 콘텐츠(이하 ‘한류콘텐츠’)의 중국으로의 수출은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파생된 직·간접적인 경제적 효과는 상당한 수준이다. 한류콘텐츠의 수출도 높은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화장품, 의류, 전자제품 등 한국상품의 수출도 증가한 것이다. 특히, 화장품과 의류는 드라마 출연자나 가수들의 모습을 보고 이들을 닮고자 하는 한류팬들이 증가하면서 큰 수출효과를 보고 있다.
한편, 한류콘텐츠 수출에 있어서 가장 높은 수출금액을 보이고 있는 게임은 전자제품 수출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다른 상품이나 한국문화의 확산 등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게임의 내용에 있어서 한국적 문화를 반영한 게임이 전무하다시피하며, 게임이용자의 일부는 한국게임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이용하는 수가 적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여겨진다.
후속연구
따라서, 드라마 기획단계에서부터 촬영지 선정이나 노출되는 음식, 소품 등이 향후 미칠 경제·문화적 파급효과를 감안하여 세심한 기획하에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게임의 내용에 있어서 한국적 문화를 반영한 게임이 전무하다시피하며, 게임이용자의 일부는 한국게임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이용하는 수가 적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향후에는 게임을 통한 문화 확산을 염두에 두고 한국적 문화를 반영한 게임개발도 이뤄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한류 파급효과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증적 분석을 통해서 유형별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한국문화 학습 등에 어떤 한류콘텐츠가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향후 한류의 확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전파의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한글학습에 K-pop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한류콘텐츠이므로 K-pop을 통한 한글보급 확대에 보다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K-pop의 인기가 높은 나라들에 보다 많은 한글강좌를 개설하여 제공하는 등 K-pop을 위시로 한 한류를 기반으로 보다 적극적인 한국문화 확대를 위한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한류확산으로 인해 경제적·문화적 측면의 다양한 파급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콘텐츠유형별 선호하는 층의 특성이 다르므로 이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선호이유, 한류콘텐츠 소비행동 및 관련 행동을 바탕으로 세분집단화하여 한류 확산단계에 따른 특징을 파악하여 한류현상을 보다 입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에서의 한류의 시작점은 무엇인가?
드라마를 시작으로 하여 시작된 중국에서의 한류는 최근 K-pop의 인기로 그 여파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상품 수출이 증가하고,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글을 배우려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중국에서의 K-pop의 위상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
중국에서의 K-pop은 하나의 음악 장르로 자리 정착되었으며, K-pop 팬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한국의 대중음악을 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음악콘텐츠상품 수출금액은 2006년 85만 달러에서 2009년 230만 달러로 4배 가량의 수출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百度)의 한일 음악 순위를 보면 10위 내에 K-pop이 7곡을 차지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의 아이돌가수들이 중국 시장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이유는 ‘질 높은 음악과 우수한 노래 실력, 화려한 퍼포먼스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다[8].
한류 파생 문화 상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류콘텐츠를 접하기 위해 드라마나 K-pop에 매료되어 관련 인기 연예인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드라마나 영화 DVD, 음악CD, 캐릭터 상품 등 한류 파생 문화상 품의 구매하고, 이후에는 생활용품, 전자제품 등의 한국 소비재 상품의 구매로 이어져서 보다 큰 폭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되며, 이것이 더 발전하여 한국이 문화나 생활방식 또는 한국인까지 한국에 관련된 모든 것을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로 전개될 수 있다는 4단계 한류확산의 발전모델이 현실화되어 가는 것으로 보여진 다[1].
참고문헌 (38)
고정민, "한류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CEO Information 503호 삼성경제연구소, 2005.
O. Havrylyshyn and L. Pritchett, "European trade patterns after the transition," Policy, Research and External Affairs Working Paper Series No.74, 1991. Washington Worldbank.
R. Guo, "How culture influences foreign trade: Evidence from the U.S. and China," Journal of Socio-Economics, Vol.33, pp.785-81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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