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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How Chinese Population's Preference to Korean Wave Contents does Influence their Intent to Purchase Korean Product, Visit Korea and Learn Hangu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447 - 458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안경모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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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를 시작으로 하여 시작된 중국에서의 한류는 최근 K-pop의 인기로 그 여파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상품 수출이 증가하고,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글을 배우려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영화, K-pop, 게임 등 한류콘텐츠가 한국상품 구매의도, 한국방문의도, 한글학습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파악되는 한국상품인 화장품과 의류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K-pop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방문의도, 미용 성형관광과 한국음식구매의도에 있어서도 드라마에 대한 선호가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K-pop이 그 다음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한글학습의도에 영향을 미친 한류콘텐츠는 드라마와 K-pop이었으며, 이 중 K-pop이 미친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wave which started from Korean drama is continuing its popularity with K-pop in China. This positive effect has lead to increases in Korean product export to China,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visitors to Korea and increase in number of Chinese population learning Hangul. In this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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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한류콘텐츠의 대표적인 카테고리인 드라마, 영화, K-pop, 게임의 네 가지 유형의 한류콘텐츠의 경제적·문화적 파급효과를 다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한국상품 및 한국방문 증가, 한국문화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여부가 한국상품 구매의도, 한국방문의도, 한국문화습득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면적으로 파악하였다. 하지만, 한류확산으로 인해 경제적·문화적 측면의 다양한 파급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콘텐츠유형별 선호하는 층의 특성이 다르므로 이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선호이유, 한류콘텐츠 소비행동 및 관련 행동을 바탕으로 세분집단화하여 한류 확산단계에 따른 특징을 파악하여 한류현상을 보다 입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한류로 인한 한국문화 확산효과를 포함하여 다뤄보고자 한다. 즉,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한국음식이나 한글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에서의 한국대중문화의 인기로 인해 한국대중문화를 접한 뒤에 한국상품을 구매하거나,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국음식을 먹거나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등 한국문화를 경험하는 한류팬들이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한국대중문화 유형별 선호여부가 한국상품구매, 한국방문, 한국문화 경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류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한국 상품에 대한 구매, 나아가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인지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이는 드라마의 장소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즉, 드라마의 정취를 느끼기 위해 드라마 촬영장소를 방문하고 드라마 주인공들이 거닐었던 거리를 걷고 먹었던 음식을 먹어보기 위해 촬영지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K-pop의 경우에도 콘서트나 가수의 팬사인회 등의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한 경우도 있어 드라마만큼 장소성이 높지는 않지만 한류팬의 한국방문을 유도하는 요인을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한류콘텐츠(한국드라마, 영화, K-pop, 게임)에 대한 선호가 한국방문의도, 한국 미용·성형관광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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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에서의 한류의 시작점은 무엇인가? 드라마를 시작으로 하여 시작된 중국에서의 한류는 최근 K-pop의 인기로 그 여파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상품 수출이 증가하고, 한국을 방문하거나, 한글을 배우려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중국에서의 K-pop의 위상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 중국에서의 K-pop은 하나의 음악 장르로 자리 정착되었으며, K-pop 팬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한국의 대중음악을 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음악콘텐츠상품 수출금액은 2006년 85만 달러에서 2009년 230만 달러로 4배 가량의 수출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百度)의 한일 음악 순위를 보면 10위 내에 K-pop이 7곡을 차지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의 아이돌가수들이 중국 시장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이유는 ‘질 높은 음악과 우수한 노래 실력, 화려한 퍼포먼스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다[8].
한류 파생 문화 상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류콘텐츠를 접하기 위해 드라마나 K-pop에 매료되어 관련 인기 연예인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드라마나 영화 DVD, 음악CD, 캐릭터 상품 등 한류 파생 문화상 품의 구매하고, 이후에는 생활용품, 전자제품 등의 한국 소비재 상품의 구매로 이어져서 보다 큰 폭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되며, 이것이 더 발전하여 한국이 문화나 생활방식 또는 한국인까지 한국에 관련된 모든 것을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로 전개될 수 있다는 4단계 한류확산의 발전모델이 현실화되어 가는 것으로 보여진 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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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고정민, "한류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CEO Information 503호 삼성경제연구소, 2005. 

  2. 김미주, 김성섭, 김선하, "한국영상매체가 한류관광객에게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2호, pp.329-342, 2005. 

  3. 김재휘, 이희성, "TV드라마시청이 국가에 대한 이미지 및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일본인들의 한국 TV드라마 시청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제8권, 제3호, pp.379-398, 2007. 

  4. 황인식, 조은성, "한국드라마 만족도의 중국 내 한류효과",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pp.245-270, 2008. 

  5.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테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6.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2009. 

  7.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홈페이지-해외한류동향 http://www.kofice.or.kr/a10_korean/a10_korean_china.asp 

  8. 한국콘텐츠진흥원,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KOCCCA, 포커스 통권31호, 2011. 

  9.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콘텐츠산업통계', 2010. 

  10. 관세청, '한류,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활용' 보도자료, 2006(6). 

  11. B. J. Warren and N. Eric, "Country-of-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8, No.1, pp.89-99, 1982. 

  12. O. Havrylyshyn and L. Pritchett, "European trade patterns after the transition," Policy, Research and External Affairs Working Paper Series No.74, 1991. Washington Worldbank. 

  13. R. Guo, "How culture influences foreign trade: Evidence from the U.S. and China," Journal of Socio-Economics, Vol.33, pp.785-812, 2004. 

  14. 강한균, "동남아지역의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국의 수출과 FDI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무역학회지, 제34권, 제1호, pp.29-47, 2009. 

  15. 이준웅,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 인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5-35, 2003. 

  16. 이운영, 중국에서의 한류가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제품구매의사에 미친 영향,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pp.107-136, 2006. 

  17. 김유경, 이창현, 손산산, "국가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6권, 제2호, pp.35-55, 2008. 

  18. 강동균, 홍성태, 한류스타 : 한국산 제품의 소비심리에 미친 영향과 정보발신인 효과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4권, 제3호, 2006. 

  19. 파이낸셜뉴스, 한류열풍에 화장품 수출 급증, 2011.08.29. 

  20. 서용건, 서용구, "한류가 한국의 관광지이미지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8권, 제3호, pp.47-64, 2004. 

  21. 김성섭, 김미주, "태국사회에서 한류 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101-125, 2009. 

  22. 이인구, 김종배, "중국과 일본에서의 한류현상에 대한 탐험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2권, 제1호, pp.91-111, 2007. 

  23. bnt news, "지금은 k-pop보다 'k-beauty'가 대세", 2011-9-30. 

  24. 국민일보, 성형 한류 가장 큰 손님은 중국인, USA투데이 서울 '뷰티벨트' 르포", 2011.12.29. 

  25. OSEN- 중국여성들이 성형을 위해 한국을 찾는 이유는?, 2011.02.10. 

  26. bnt news, 지금은 신한류열풍 'K-beauty'시대, 명품쇼핑보다 성형이 인기, 2012.02.03. 

  27. KBS뉴스, 집중진단 한류열풍 후끈. 한국문화 확산되나?, 2012.01.12. 

  28. 한국문화업교류재단, "한류포에버", 2010. 

  29. 아시아경제, 한류열풍 한국어로 잇는다, 세종학당 15곳 개원, 2012.01.26. 

  30.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11년도 '한류', '한국이미지', 조사결과,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홈페이지 조사연구자료, http://www.kofice.or.kr/b20_industry/b20_industry_01_view.asp?seq54&page1 

  31. 유세경, 고민경, "한국 TV 드라마의 시청행위와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관계 연구 : 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문화, 제6호, pp.46-76, 2006. 

  32. 이운영, "한류의 원산지효과", 무역학회지, 제32권, 제5호, pp.405-426, 2006. 

  33. 이인구, 김종배, "중국과 일본에서의 한류현상에 대한 탐험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2권, 제1호, pp.91-111, 2007. 

  34. 황인석, 김봉, 안성아,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 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140-150, 2008. 

  35.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콘텐츠산업통계', 2009. 

  36.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콘텐츠산업통계', 2010. 

  37. 관세청 홈페이지 수출입무역통계 http://customs.go.kr/kcsweb/user.tdf?auser.statsIndex.StatsIndexApp&bidPA012DM&npp4&len18 

  38.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stat.tour.go.kr/ptour1/index.do?idExitEntryTourStatD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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