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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리전문직의 핵심역량에 관한 인식 연구
A Study on Core Competencies of Archivists & Records Manager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2 no.1, 2012년, pp.117 - 139  

이은영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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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에 유용한 역량을 중심으로 기록관리전문직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역량을 직업적 역량인 직무, 지식, 기술과 내면적 역량인 흥미, 성격, 가치로 나누고 O*NET(미국직업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역량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55개의 역량 요소를 바탕으로 국가기록원, 중앙행정 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교 소속의 기록물관리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 응답은 PASW 18.0을 이용하여 중요도와 보유수준 및 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기록관리전문직이 인식하는 역량의 중요도와 보유수준 및 이 양자의 차이를 제시하였으며, 소속기관과 경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도 제시하였다. 또한, O*NET에 나타난 역량의 중요도 순위와 비교하여 미국과 한국 기록관리전문직의 인식 차이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importance and holdings of competenc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rofessions and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the quantum. For these purposes, I derived six competencies(tasks, knowledge, skills, interests, work values and attitudes) from O*NE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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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미 다른 영역에서는 직업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역량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이에 비해 기록관리학계에서 이루어진 역량에 관한 연구는 아직 출발단계인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록관리전문직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 무엇이며, 실무에 있는 기록관리전문직이 그러한 역량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와 이 둘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기록관리전문직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실무에 있는 기록 관리전문직이 그러한 역량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와 이 둘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세부적으로는 소속기관별, 경력별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 O*NET과의 역량 중요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즉 기록관리전문직의 내・외적인 총체적인 핵심역량을 파악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문 성을 제고해볼 수 있는 인식 연구도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록관리전문직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실무에 있는 기록관리전문직이 그러한 역량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와 이 둘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기록관리전문직의 전문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최근 인적자원개발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역량의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미 다른 영역에서는 직업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역량에 관한 인식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기록관리학계에서 이루어진 역량에 관한 연구는 모두 지식이나 기술에 관한 직업적 역량만을 도출해내었을 뿐 내면적 역량은 포함 시키지 않았고 그에 따른 인식 연구도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 이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자원관리자로서 도서관 사서의 핵심역량 모델은 이후 사서의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도서관에서 사서의 핵심역량모델을 개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백진경 (2005)은 사서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지식과 기술 외에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내면적 역량이라는 태도의 측면이 더해진 역량적 관점에서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의 역량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을 제고 해보는 기초 자료로써 의의를 지니고 있다.
  • 정규남(2011), 이상신 (2010), 신효숙(2010), 이중섭(2009), 오승영 (2008), 유경석(2007), 정유정(2007), 양승호 (2005)는 각각 5급 중간관리층 공무원, HRD 담당자, 간호사, 대학직원, 농촌마을리더, 법률비서,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역량에 관한 인식을 연구하였다. 이들은 인식하고 있는 역량의 중요 도와 보유수준의 차이를 진단하고, 조사대상자의 특성별 역량의 차이를 제시하여 인적자원개발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기록관리전문직이 인식하고 있는 역량의 중요도와 보유수준은 어떠하며 이 양자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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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관리전문직 유형을 미국에서는 어떻게 세분화시켰는가? 대학교 소속의 경우 한국대학기록관협의회의 회원교 현황을 바탕으로 최근 임용된 자들을 포함하여 대상으로 삼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록관리전문직을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라는 하나의 용어로 통용하고 있어서 그 유형이 미국의 아키비스트, 레코드 매니저, 매뉴스크립트 큐레이터처럼 세분화되어 있지 않다. 기록관리기관별로 기록관리전문직을 구분하게 되면 기관의 기능에 맞게 기록관리전문직의 유형을 나눌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기록관리전문직의 성격을 구분할 수 있다.
역량이란? Spencer & Spencer(1993)은 역량을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 중에서 준거에 따르는 효과적 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내적인 특성’ 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역량의 특 징을 내적 특성, 인과관계, 준거 참조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민병모 외 1998).
역량의 내적특성 요인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로, 역량의 내적특성이란 개인이 보유한 내적인 부분을 말한다. 이러한 역량의 내적 특성 요인은 <그림 1>과 같이 동기(Motives), 특질 (Traits), 자기개념(Self-concept), 지식(Knowledge), 기술(Skill)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구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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