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학교는 산업대 체제에서 일반대 체제로의 전환에 따라서 기존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방안 연구를 위한 TF 구성 및 교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트랙제 제도 도입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2년 봄학기부터 트랙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트랙제란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에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이다. 트랙은 기본적으로 특정 교육 대상, 교육 대상의 주로 활동하게 될 직무(직책), 교육의 수준, 교육과정 요구주체(기업 등)가 요구하는 내용으로 맞춤화된 교과목들의 집합이다. 본 논문에서는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소개하고 트랙제를 운영하는 통합학과 중의 하나인 전기전자제어공학과의 운영을 통해서 발생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한경대학교는 산업대 체제에서 일반대 체제로의 전환에 따라서 기존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방안 연구를 위한 TF 구성 및 교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트랙제 제도 도입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2년 봄학기부터 트랙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트랙제란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에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이다. 트랙은 기본적으로 특정 교육 대상, 교육 대상의 주로 활동하게 될 직무(직책), 교육의 수준, 교육과정 요구주체(기업 등)가 요구하는 내용으로 맞춤화된 교과목들의 집합이다. 본 논문에서는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소개하고 트랙제를 운영하는 통합학과 중의 하나인 전기전자제어공학과의 운영을 통해서 발생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decided to introduce a track-based curriculum for a curriculum innovation as it switched a Polytechnic University system into a general University system. A TF(task force) team was formed to study a operation strategy of a track curriculum and the opinions of campus memb...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decided to introduce a track-based curriculum for a curriculum innovation as it switched a Polytechnic University system into a general University system. A TF(task force) team was formed to study a operation strategy of a track curriculum and the opinions of campus members and educationist were gathered. Such systematic preparation was performed for the introduction of the track. Based on those works, a track-based curriculum has been operating from 2012 spring semester. A track system defines that the curriculum in a department is divided into specific majors(or tracks) and the department/agency guarantees their expertise if the students complete the course of a specific major to increase the depth and expertise in the field of study or specific areas. Track means a set of customized courses that are demanded by the corporations, and the courses include basically specific education activities, levels of education, and educational contents required for job or position of the corporation. In this paper, any issues, that arose through the operations of the track-based curriculum at Department of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in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nd their possible solution were presented.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decided to introduce a track-based curriculum for a curriculum innovation as it switched a Polytechnic University system into a general University system. A TF(task force) team was formed to study a operation strategy of a track curriculum and the opinions of campus members and educationist were gathered. Such systematic preparation was performed for the introduction of the track. Based on those works, a track-based curriculum has been operating from 2012 spring semester. A track system defines that the curriculum in a department is divided into specific majors(or tracks) and the department/agency guarantees their expertise if the students complete the course of a specific major to increase the depth and expertise in the field of study or specific areas. Track means a set of customized courses that are demanded by the corporations, and the courses include basically specific education activities, levels of education, and educational contents required for job or position of the corporation. In this paper, any issues, that arose through the operations of the track-based curriculum at Department of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in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nd their possible solution were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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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소개하였다. 또한, 국내외 유수 대학의 교육과정의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대학의 트랙제 교육과정에 어떻게 융합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변화와 정부의 정책변화 및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한경대학교는 2011년 중반에 기존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방안 연구를 위한 TF 구성 및 교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트랙제 제도 도입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2년 봄 학기부터 트랙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3]. 본 논문에서는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소개하고 트랙제를 운영하는 통합학과 중의 하나인 전기전자제어공학과의 운영을 통해서 발생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소개하였다. 또한, 국내외 유수 대학의 교육과정의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대학의 트랙제 교육과정에 어떻게 융합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한경대학교의 현황에서는 트랙제 교육과정 시행을 통해 이런 시대적 요구사항에 부응하고 있지만 현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상에서 도출된 문제점들이 있고 그것을 개선 및 보완하여 체계적인 방안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첫째는 학칙에 전공폐지 명문화하고, 통합학과의 교육과정을 하나의 교육과정표로 통합하며, 지역산업 및 신성장동력산업 수요와 연계 · 계통화하여 신설된 프로그램 전공제와 체계화된 이수 전공프로그램별간 유기적인기제 작동 강화 추진하고 둘째로 통합학과들의 공통강좌 및 특성화 강좌가 구분되고 이수체계상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융합교육의 특성 구현하고 마지막으로 재구조화된 학과 및 개편된 「산학협력 교육과정」이 지역산업 · 신성장동력산업 지원의 실제화 되도록 집행한다.
후속연구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는 통합학과 트랙제 교육과정에서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병행함으로써 공학인증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교육과정 변경이 필요하다. 특히, MSC 교과목 최소 30학점과 설계 교과목 최소 12학점을 만족하도록 2013년도 교육과정 수정할 예정이다. 7개 심화트랙은 산업체 수요에 따라서 개설이 되었는데,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서 트랙 인원이 결정되는 방법이므로 트랙이 산업체 수요와 무관하게 사라지는 문제점이 발생할 지도 모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대나 경북대의 경우 트랙제 교육과정의 특징은?
트랙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대학은 UNIST, 서울대, 경북대 등이 있다. 서울대나 경북대의 경우에는 교육과정상의 이수체계도에서 살펴보면 IT분야에 대한 다양한 특성화 전공 또는 트랙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이종 학문과의 융합은 복수전공, 부전공제도 등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융합 학문에 접근하도록 하고 있다. UNIST는 국내대학에서 실제적으로 융합 교육을 위한 트랙제를 실시하는 대학이다.
트랙제란?
트랙제는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효율적 교육 연구를 강조하던 학부제에 비하여 트랙제는 고등교육의 실질적 성과로서 취업을 강조하는 최근의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나타났다[4].
트랙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트랙제는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효율적 교육 연구를 강조하던 학부제에 비하여 트랙제는 고등교육의 실질적 성과로서 취업을 강조하는 최근의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나타났다[4]. 개념 등장 배경으로서 교육 연구 이 두 가지 대학의 기능 중에서 연구보다는 교육에 초점을 두는 즉, 교육역량 강화라는 최근의 추세에 부응할 수 있는 개념으로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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