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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혁신을 위한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Study on Operation Strategy of Track-Based Curriculum for Innovative Engineering Education Industry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33 - 37  

유윤섭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  유동상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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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대학교는 산업대 체제에서 일반대 체제로의 전환에 따라서 기존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방안 연구를 위한 TF 구성 및 교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트랙제 제도 도입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2년 봄학기부터 트랙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트랙제란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에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이다. 트랙은 기본적으로 특정 교육 대상, 교육 대상의 주로 활동하게 될 직무(직책), 교육의 수준, 교육과정 요구주체(기업 등)가 요구하는 내용으로 맞춤화된 교과목들의 집합이다. 본 논문에서는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소개하고 트랙제를 운영하는 통합학과 중의 하나인 전기전자제어공학과의 운영을 통해서 발생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decided to introduce a track-based curriculum for a curriculum innovation as it switched a Polytechnic University system into a general University system. A TF(task force) team was formed to study a operation strategy of a track curriculum and the opinions of campus mem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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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소개하였다. 또한, 국내외 유수 대학의 교육과정의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대학의 트랙제 교육과정에 어떻게 융합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이런 사회적 환경변화와 정부의 정책변화 및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한경대학교는 2011년 중반에 기존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트랙제 교육과정 운영방안 연구를 위한 TF 구성 및 교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트랙제 제도 도입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2년 봄 학기부터 트랙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3]. 본 논문에서는 트랙제 교육과정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소개하고 트랙제를 운영하는 통합학과 중의 하나인 전기전자제어공학과의 운영을 통해서 발생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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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대나 경북대의 경우 트랙제 교육과정의 특징은? 트랙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대학은 UNIST, 서울대, 경북대 등이 있다. 서울대나 경북대의 경우에는 교육과정상의 이수체계도에서 살펴보면 IT분야에 대한 다양한 특성화 전공 또는 트랙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이종 학문과의 융합은 복수전공, 부전공제도 등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융합 학문에 접근하도록 하고 있다. UNIST는 국내대학에서 실제적으로 융합 교육을 위한 트랙제를 실시하는 대학이다.
트랙제란? 트랙제는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효율적 교육 연구를 강조하던 학부제에 비하여 트랙제는 고등교육의 실질적 성과로서 취업을 강조하는 최근의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나타났다[4].
트랙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은? 트랙제는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 해당 학과/기관에서 각각의 전문성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효율적 교육 연구를 강조하던 학부제에 비하여 트랙제는 고등교육의 실질적 성과로서 취업을 강조하는 최근의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나타났다[4]. 개념 등장 배경으로서 교육 연구 이 두 가지 대학의 기능 중에서 연구보다는 교육에 초점을 두는 즉, 교육역량 강화라는 최근의 추세에 부응할 수 있는 개념으로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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