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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세대 확산모형을 활용한 국내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수 예측
Forecasting 4G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in Korea by Using Multi-Generation Diffus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7 no.2, 2012년, pp.63 - 72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한현배 (IST 총괄기획담당) ,  이기광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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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부터 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은 급속하게 팽창해 왔으며, 최근 들어 그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나 성장은 계속 진행 중에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2011년 10월부터 시작되어 3세대 서비스와 4세대 서비스가 함께 존재하고 이를 통해 이동통신시장의 경쟁구도가 더욱 복잡하고 치열한 상황이 되었다. 본 연구는 다세대 확산 모형을 활용하여 3세대 및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규모를 예측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세 개의 파라미터, 즉 Norton and Bass 모형[11]에서 사용되는 혁신계수, 모방계수 및 포화수준계수의 값을 추정하기 위해 3세대에서 4세대로 대체되는 서비스 대체의 유사 사례를 역추적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다세대 확산모형과 유사사례 추론을 통해 신규서비스인 4세대 이동통신서비스 시장규모를 성공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telecommunications market has been expanding swiftly, these days, to be saturated. In this environment, the upcoming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where 4G service was introduced this year, is becoming more substitutive and competitive. Thus, the demand forecasting of 4G service is v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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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표 6>의 두 가지 천이 패턴에 대한 Norton and Bass 모형의 계수 추정치를 사용하여 향후 5년간 4G 서비스의 가입자 수 예측 수치는 <표 7>과 같다. 단, 4G 서비스는 2011년 10월에 시작되었으나, 년도별 예측치로 추정 하기 위하여 2012년 1월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산출하였다. 산출결과 4G 서비스로 이동하는 고객은 주로 2G/3G 이동통신 고객이며, 유선 초고속 인터넷 고객이 4G 서비스로 이동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첫 번째 단계에서 구한 기존 서비스의 계수 p, q, m의 추정치는 그대로 p1, q1, m1의 값이 되며, 두 번째 단계의 유사 사례로부터 추정한 계수치 ##의 상대적 비율을 고려하여 4G 서비스에 해당하는 계수 p2와 q2의 값을 추정하게 된다. 단, 신규 4G 서비스의 추가 잠재고객을 나타내는 m2의 값은 유사사례의 ##의 상대적 비율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서 신규 4G 서비스에 대한 추가 잠재고객의 수는 매우 적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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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이동통신 서비스가 언제 처음 어떤 방식으로 도입되었는가?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1988년 7월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음 도입되어, 1996년 1월 세계 최초로 디지털 방식의 CDMA 상용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이를 2세대 방식의 이동통신 서비스라고 하며 2005년부터 WCDMA 혹은 cdma2000 1×EV-DO 방식의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도입되어 현재까지 서비스 되고 있다.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는 언제 시작되었나? 2000년대 초반부터 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은 급속하게 팽창해 왔으며, 최근 들어 그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나 성장은 계속 진행 중에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2011년 10월부터 시작되어 3세대 서비스와 4세대 서비스가 함께 존재하고 이를 통해 이동통신시장의 경쟁구도가 더욱 복잡하고 치열한 상황이 되었다. 본 연구는 다세대 확산 모형을 활용하여 3세대 및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규모를 예측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진화과정에서 속성들의 진화속도는 어떠한가? 그런데, 이동통신 서비스의 진화과정에서 이들 속성들이 모두 같은 속도로 진화하는 것은 아니었다. 즉, 유선전화 서비스 시장에서 PSTN 서비스가 VoIP 서비스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요금 속성은 좋아졌지만, VoIP 서비스 초기의 통화품질속성은 오히려 떨어졌다. 또한 기존의 2G에서 3G, 더 나아가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는 통신 서비스가 진화하는 중에도 요금은 오히려 높아지는 현상도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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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방송통신위원회, "유무선 가입자 통계 현황(2011년 8월)", 통신이용제도과, 2011. 

  2. 안상형, 최강화, "IMT-2000 서비스의 수요예측 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제35권, 제4호, pp. 213-224, 2001. 

  3. 이홍재, 김용규, 유제국, "통신 서비스 수요예측 방법론", 연구보고 00-2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4. 전덕빈, 박윤서, 김선경, 박명환, 박영선, "국내 아날로그와 디지털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자 수 예측을 위한 선택 관점의 대체 확산 모형", 경영과학, 제19권, 제2호, pp. 125-137, 2002. 

  5. Bass, F. M., "A new product growth model for consumer durables," Management Science, Vol. 15, pp. 215-227, 1969. 

  6. Bayus, B., "High-definition television : assessing demand forecasts for a next generation consumer durable," Management Science, Vol. 39, No. 11, pp. 1319-1333, 1993. 

  7. Fourt, L. A. and Woodlock, J. W., "Early prediction of market success for grocery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Vol. 25, pp. 31-38, 1960. 

  8. Jun, D. B., Kim, S. K., Park, Y. S., Park, M. H., and Wilson, A. R., "Forecast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in substitutive and competitive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Vol. 18, pp. 561-581, 2002. 

  9. Jun, D. B. and Park, Y. S., "A choice-based diffusion model for multiple generations of product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61, pp. 45-58, 1999. 

  10. Mahajan, V. and Muller, E., "Timing, diffusion, and substitution of successive generations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 The IBM mainframe case,"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51, pp. 109-132, 1996. 

  11. Norton, N. A. and Bass, F. M., "A diffusion theory model of adoption and substitution for successive generations of high technology products," Management Science, Vol. 33, No. 9, pp. 1069-1086, 1987. 

  12. Thomas, R., "Estimating market growth for new products : an analogical diffusion model approach,"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2, pp. 45-55, 1985. 

  13. http://ecos.bok.or.kr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14. http://www.kcc.go.kr 한국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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