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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전자장비의 구조해석 및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and Design of Avionics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5, 2012년, pp.2015 - 2022  

최인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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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전자장비의 구조해석을 통한 하우징인쇄회로기판의 해석과 설계에 관한 것으로 대기자료 컴퓨터 개발 사례를 통한 연구결과이다. 항공기에 장착되는 전자장비는 전기적인 특성 외에도 운용환경에 따른 구조 설계가 매우 중요하고 설계 단계에서부터 해석을 통한 입증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장착되는 항공 장비의 응력과 진동 요구도를 분석하여 해석 결과를 통하여 설계에 적용하고 요구도에 대해서 입증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구조 해석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하우징의 내부 리브 설계에 대한 적합성을 확인하고 인쇄회로 기판의 변위를 계산하여 전자 부품 배치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the analysis and design of avionics equipment's housing and PCB(Printed Circuit Board) such as air data computer. Avionics equipment's structural design as well as electrical properties is very critical and should be proved from design phase by analysis method. First, analyz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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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무인기, 회전익기 항공기등 국내 항공 산업이 많이 발전하고 있다[7]. 본 연구는 항공 전자장비 개발시 항공 전자장비의 구조 진동 환경 안정성에 관한 연구이다. 기계적인 환경 요구도는 진동, 충격, 가속도 하중시험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 전자장비의 구조 진동 환경을 예측하고 설계 요구조건과 비교하여 다양한 비행 환경에서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 받을 수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효율적인 전산해석을 위해 상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ALGOR를 활용하여 항공 전자장비의 유한요소 모델링과 진동 해석을 수행하여 진동 특성 및 안전성을 검토하였다[2].
  • 본 연구에서는 항전장비의 정적 해석과 진동해석을 통한 구조적 안정성을 수치적으로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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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중에 의한 인쇄회로기판의 최대 변위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전자시스템의 다양한 유한요소 해석과 진동시험을 통해 여러 형태의 전자소자들의 피로수명은 이러한 전자소자들을 지지하고 있는 인쇄회로기판의 동적인 변위와 관련이 있다. 하중에 의한 인쇄회로기판의 최대 변위는 하중의 크기와 인쇄회로기판의 강도에 의해 결정되므로 수치 해석적 관점에서 소자의 접합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변위가 크고, 부품과 인쇄회로기판 사이의 관련 거동이 클 때, 납땜부에 크랙(crack)이 발생하고 전자리드선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된다.
항공 전자장비는 무엇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하는가? 항공 전자장비는 랜덤 진동에 노출된 시스템의 높은 신뢰도를 만족하기 위해 환경조건과 전자소자의 용량, 그리고 지지 구조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3].
기계적인 환경 요구도 중, 항공전자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기계적인 환경 요구도는 진동, 충격, 가속도 하중시험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진동 환경 요구도는 항공 전자장비에서 가장 중요하고, 설계단계에서부터 요구도를 만족하도록 진동 안정성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입증하여야 한다. 항전장비는 항공기의 운용 특성상 다양한 동적 환경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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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H., Kim, et al, "Static and vibration analysis of Thruster Control housing and PCB", KARI,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 no.2 2006. 

  2. Y.S., Kim, et al, "Computational Vibration and Characteristic Analyses for Tilt-Rotor Vehicle Considered 3-Dimensional Supporting Equipment Structures", Proc. of the KSNVE Conf., pp. 1000-1007, April, 2007. 

  3. Dave S. Steinberg, Vibration Analysis for Electronic Equipment, Third Edition, John Wiley & Sons, 2000. 

  4. D.G., Kwag, et al, " Structural Vibration Analysis of Smart UAV 4-Degree of Freedom Ground Test System", Proc. of the KSNVE Conf., pp.601-605, April 2009. 

  5. D.H., Kim et al., "New concept aircraft structure aeroelastic and vibration analysis", 21C frontier technical development report, 2005. 

  6. H. B., Park, et al. "Statistical comparison analysis based on Monte Carlo simulation between PSD random analysis and it's equivalent static analysis for avionics equipment", Proc. of the KSNVE Conf., pp. 119-126, April, 2008. 

  7. S.B. Park,"An Analysis on the economic and technological effects of Smart UAV Development Project,"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7, pp. 2996-3005, July, 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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