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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4 no.2, 2012년, pp.109 - 119
정원무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오상호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백원대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채장원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Long-term wave observation was carried out near Busan New Port and the major wave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t Busan New Port, waves from south direction were predominant throughout the year, while waves from the west, developed at the north sea of Geoje island, appeared almost the same frequ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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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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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은 어떤 목적으로 활발하게 추진되어 왔는가? | 부산항 신항은 기존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 문제점을 해소하고, 동북아시아 지역 국제 물류중심 항만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항만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어 왔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 친화적인 공사 시행 및 해난 재해 예방을 위해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1999년부터 부산항 신항 인근의 물리적 해양 환경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한국해양연구원, 2004; 한국해양연구원, 2010), 특히 부산항 신항 동방파제 전면 해상에서는 동일한 관측 지점(Fig. | |
부산항 신항(정점 ST1) 인근의 파랑 특성은 무엇인가? | (1) 부산항 신항 인근 해역에서는 평균파향의 계절적 변동성이 뚜렷이 나타난다. 여름철에는 부산항 신항 인근 해역에 S 계열 파랑이 우세하며, 이는 가덕도 남측 해상에서 우세한 SSE 계열 파랑이 가덕도를 돌아 회절 또는 굴절하여 부산항 신항 쪽으로 입사하게 되기 때문이다. 반면, 겨울철에는 여전히 S 계열 성분이 우세하지만 W 계열 성분의 출현율도 S 계열에 상응할 정도로 나타난다. (2) 이러한 평균파향의 계절적 특징의 영향으로 유의파주 기도 뚜렷한 계절적 특징을 보인다. 유의파주기는 대체로 3~7초 범위에 분포하지만 S 계열 파랑이 우세한 여름철에는 첨두주기가 4~5초 정도로 상대적으로 길며, 취송거리가 짧은 W 계열 파랑 출현율이 높아지는 겨울철에는 첨두주기가 3초 내외 정도로 짧아서 뚜렷한 월별 변동성을 나타내었다. 유의파주기의 최대값은 2003년 6월에 관측된 15.56초였다. (3) 부산항 신항에서 관측된 파랑의 유의파고는 대부분 1m 이내였으며, 유의파고는 계절적 특징을 보이지 않는다. 관측된 최대 유의파고는 2003년 9월 태풍 매미 내습 당시의 7.4 m였다. (4) 한편, 연별 변동성은 평균파향, 유의파고 및 유의파주 기의 경우에 모두 뚜렷한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각각 매년 거의 유사한 분포를 나타내었다. (5) 또한, 부산항 신항 및 대죽도 남측 해역에서 모두 관측이 수행된 자료들만 선별하여 일대일로 비교 분석을 수행한 결과로부터, 여름철에는 부산항 신항에 도달하는 파의 대부분이 약 4.5 km 남측에 위치한 대죽도 인근 해역에 입사한 파랑이 북쪽으로 전파해 온 것인 반면, 겨울철에는 두 정점에서 관측되는 파랑장의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낮음을 확인하였다. (6) 이러한 이유로 두 정점 간 유의파주기는 여름철에는 거의 동일하며, 겨울철에는 정점 ST1에서의 유의파주기가 정점 ST2에 비해서 약 13% 정도 작았다. 반면에, 유의파고의 경우에는 두 정점에서의 관측값 사이의 뚜렷한 계절적 경향성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평균적으로는 정점 ST1에서의 유의파고가 약 26% 작게 나타났다. | |
지금까지 우리나라 주변 해역에서의 파랑 관측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 지금까지 우리나라 주변 해역에서의 파랑 관측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된 바 있지만 특정 지역 연안항만에서의 현안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1년 미만의 단기간에 걸쳐서 파랑 관측이 수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부 연구기관의 경우 몇몇 관측점에서 수 년간 장기 관측을 수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연안의 파랑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 사례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실정이다. |
오세범, 김영수 (1997). 부산 신항 개발 기본계획.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0-15.
윤한삼, 박정현, 정현돈, 김병수 (2010). 부산 신항만 건설 전후 가덕도 주변해역의 수리환경 변화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6.
정원무, 송태관, 채장원 (1997). 신항만 설계시의 항만가동율 추정.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정기학술강연회 발표논문 초록집, 120-124.
정영복, 김효섭 (2003). 부산 신항 건설공사에 의한 낙동강 하구에서의 대조시 조류변화예측.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54-157.
정재현, 이학승, 이중우, 양상용, 정영환 (2006). 부산 신항역 파랑반응에 따른 부두 가동율 해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30(2), 57-62.
최병호, 김경옥 (2009). 한국해안에서의 파랑관측 상황.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93-96.
한국해양연구원 (2004). 부산항 신항 해양수리현상 연구개발 용역(4차) 보고서.
한국해양연구원 (2009).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건설공사 파랑관측연구 용역 보고서.
한국해양연구원 (2010). 부산항 신항 해양수리현상 연구개발 용역(5차) 보고서.
Panicker, N.N. and Borgman, L.E. (1974). Enhancement of directional wave spectrum estimates. Proceedings of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astal Engineering, 258-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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