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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플랜트 저널 = Plant journal, v.8 no.2, 2012년, pp.70 - 81
강찬성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플랜트엔지니어링 전공) , 문승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study aims to supplement facility management plan and safety regulations & standard of oil pipeline by searching and reviewing related regulation & standard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Korean regulation & standard is reviewed based on harbor and fishery design standard of the ministry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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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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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배관 관련 보수 및 보완관리 기준을 4가지로 요약하면? | ① 해저 파이프라인의 전기방식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말단부 부근에 측정점을 설치하고 전위의 측정을 행한다. ② 라이저(riser)부의 도관 두께관리를 행하고 설계 시에 설정된 두께가 내면부식 또는 마모가 진행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도관의 교체, 내압제한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한다. ③ 도관의 매설깊이를 조사하여 설계 시의 매설 깊이가 주묘 또는 세굴 등에 의하여 변경되었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속히 설계 시의 매설깊이로 복구하는 등의 조치를 강구한다. ④ 도관의 라이저(riser)부는 필요에 따라 정기적으로 침하의 측정과 동시에 지진 등의 강력한 외력을 받는 경우에 그때마다 침하상태를 조사하고 필요한 측정을 행한다. | |
해저관로란 무엇인가? | 해저관로는 위험성이 있는 오일을 운송하는 가장 안전한 수단으로,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법규나 규정을 보완하고 명문화하여 안전한 운영을 유도하고 있다. | |
해저관로가 보완과 강화된 유지지침이 요구되는 이유는? | 해저관로는 사고가 나면 그 규모가 크고, 또한 환경오염, 어민피해, 환경파괴 등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오일의 수송 중단에 따른 대체수송 수단 부족으로 공항의 정상운영에 지장을 주어 사회∙경제적인 피해가 막대하기 때문에 보다 보완되거나 강화된 유지지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및 외국 해저배관의 관련기준을 조사하여 검토한 후 미국연방정부규정(Code of FederalRegulations: CFR)을 비롯한 유럽, 멕시코의 기준을 바탕으로 국내 해저 송유배관의 유지관리 문제점을 도출하여 송유관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의 해저배관 안전검사기준이나 검사방법을 보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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