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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구조 동특성 해석을 위한 외부 장착 포드의 단순화 유한요소 모델 구축
Simplified Finite Element Model Building of an External Mounting Pod for Structural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an Aircraf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6, 2012년, pp.495 - 501  

이종학 (LIG넥스원) ,  유구현 (LIG넥스원) ,  양성철 (LIG넥스원) ,  김지억 (LIG넥스원) ,  정대윤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natural frequencies and mode shape of an external mounting pod were verified using the modal analysis and modal testing technique for a pod mounted on an aircraft. The procedure associated with the FE model building of an external mounted pod to predict the dynamic behavior of a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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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드의 simplified-FEM 구축 시 핵심 요소는 첫째, 포드의 관성력 정보를 정확하게 표현하여 항공기 전기체 모델과 결합 시 항공기의 동적 거동을 정확히 모사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포드의 1차 고유진동수와 고유모드를 정확하게 표현하여 플러터 해석 시 항공기 및 포드가 받게되는 동적 응답을 정확히 추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Fig.
  • 이 논문에는 항공기 구조물 동적 거동을 예측하는데 필요한 포드의 FEM 구축과 관련된 절차를 기술하였다. 포드의 전 모델 FEM(이하 ‘Full-FEM’) 과 간략화 모델 FEM(이하 ‘Simplified-FEM’)을 구축하였으며, 피로해석용 FEM을 수정하여 구축한full-FEM을 사용하여 포드의 동특성을 파악 후 모드 테스트 시 활용하였고, 최적화 기법을 통해 모드테스트의 결과를 반영한 simplified-FEM은 항공기전기체 동특성 모델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항공기 외부 장착 포드의 모드 해석 및 모드 테스트 기법을 통해 포드의 고유진동수와 고유모드를 확인하였으며, 항공기 구조물 동적거동을 예측하는데 필요한 포드의 FEM 구축과 관련된 절차를 기술하였다. 또한, 최적화 기법을 통해모드 테스트의 결과를 반영한 simplified-FEM은 항공기 전기체 동특성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항공기의 진동 및 플러터 안정성에 대한 공학적 검토와 입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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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동특성을 평가할 때 FEM의 단점으로 나타나는 것은? 항공기는 운용 중 다양한 동적 환경 하에서 높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므로 FEM을 이용하여 여러 운용 환경 하에서 항공기를 모의하여 동특성을 평가한다(2). 그러나FEM의 단순화, 가정, 불확실성 때문에 유한요소 해석에 의해 예측된 결과를 실험을 통해 입증하거나 FEM 개선하여 재해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항공기의 동특성 해석에서는 유한요소 해석과 함께 GVT를 병행함으로써, 항공기의 실제적인 거동을확인함과 동시에 FEM의 신뢰성을 파악할 수 있다.
항공용 영상정보 포드의 역할은? 항공용 영상정보 포드(이하 ‘포드’)는 전술정찰기의 파일론(pylon)에 장착되어 운용되며, 전술정찰소요표적에 대한 영상을 수집 후 데이터링크를 통해 지상으로 실시간 전송한다. 전송된 데이터는 지상처리 장비에서 영상판독작업을 통해 전술작전임무 수행 등을 위한 영상정보를 제공한다.
항공기 구조물의 동적 거동 예측을 위한 접근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 구조물의 동적 거동 예측을 위한 접근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FE model (이하 ‘FEM’)을 이용한 해석적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실험적 방법 즉, GVT이다. 항공기는 운용 중 다양한 동적 환경 하에서 높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므로 FEM을 이용하여 여러 운용 환경 하에서 항공기를 모의하여 동특성을 평가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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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MIL-HDBK-1763, 1998, Aircraft/Stores Compatibility: System Engineering Data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Department of Defense. 

  2. Yoo, H.-J., Byun, K.-H. and Park, K.-Y., 1998, The Ground Vibration Test on an Aircraft and FE Model Updat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8, No. 4, pp. 690-699. 

  3. Steinberg, D. S., 2000, Vibration Analysis for Electronic Equipment,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4. Shin, D.-J., Lee, J.-H., Yang, S.-C. and Jung, D.-Y., 2011, Finite Element Vibration Analysis of Aircraft POD,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Conference, p. 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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