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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2, 2012년, pp.38 - 46
정상훈 (쌍용건설 토목기술부) , 이송헌 (쌍용건설 토목기술부) , 이기환 (쌍용건설 토목기술부) , 조현 (쌍용건설 토목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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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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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토목분야의 BIM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 토목공사 현장은 건축현장과는 달리 비정형화된 구조물이 많고 과업구간이 길어 BIM 적용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비효율적이라는 인식이 많았었다. 그래서 초창기 토목분야의 BIM은 주로 구조분야, 그 중에서도 교량분야에 집중되어 3차원 상세 모델링을 통한 특수교량의 형상검토나 간섭검토 등의 시공성 검토와 가설단계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장비운영 및 시공단계 이해에만 치중되었다. 하지만 2009년말 4대강 살리기 등 대형 국가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발주처와 시공사는 효과적인 공사관리 및 시공계획의 방안으로 BIM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3차원 토공모델을 이용하여 준설량을 검토하고 3차원 철근 모델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분 및 비정형 구조물의 배근상세를 검토하는 등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 노력을 최소화하고 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가 가능한 BIM을 다양한 분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 |
최근 BIM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하지만 2009년말 4대강 살리기 등 대형 국가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발주처와 시공사는 효과적인 공사관리 및 시공계획의 방안으로 BIM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3차원 토공모델을 이용하여 준설량을 검토하고 3차원 철근 모델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분 및 비정형 구조물의 배근상세를 검토하는 등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 노력을 최소화하고 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가 가능한 BIM을 다양한 분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교량이나 수자원 분야 외에도 지하철, 철도, 도로, 단지, 터널, 항만분야 등 거의 모든 토목분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 |
지하철 공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지하철 공사는 주로 도심지에 시공되기 때문에 시공중 지하 지장물과 구조물의 간섭으로 인하여 공기가 지연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사전에 지하 지장물 현황을 추가로 3D 정보 모델링에 반영하여 시공구간의 구조물과 간섭이 되는 지장물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였으며 지장물 이설계획 등을 수립하여 공사기간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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