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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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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당사 국내 지하철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BIM 현황, 적용결과 및 효과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BIM을 적용함으로써 사전 설계오류와 시공시 발생할 문제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원가 절감과 공기단축에 기여할 수 있음에 대해 기술하였다. 2차원 및 텍스트상으로는 찾기 어려운 성과품의 문제점을 사전에 검토한 점, 수량 등의 오류를 찾아내고 보완하여 시공전 문제점들을 제거했 다는 면에서 큰 효과가 있었으며 다양한 공사계획을 보다 손쉽게 수립하고 안전이나 운영면에서 놓칠 수 있는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은 현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본 고에서는 당사 국내 지하철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BIM 현황, 적용결과 및 효과 등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현재 건설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BIM에 대하여 그 중요성을 알리고자 하였다.
  • 앞 절에서 언급한 현장 여건을 바탕으로 시공시 공기 지연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철저한 공사관리를 하고자 터널 및 지하 구조물 구간 전체에 대하여 BIM을 적용하였다. 본 현장의 경우 당사 토목현장 중에서 BIM을 적용한 첫 국내 지하철 현장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본 고에서는 터널 및 정거장구간의 BIM 적용현황 및 예상 효과 등을 서술하였다.
  • 서두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본 현장에는 당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터널 공법인 M-CAM(Modified Cellular Arch Method)공법이 터널 일부 구간에 적용되는데, 본 공법의 시공성을 사전에 분석하고자 가상현실을 이용한 장비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강관다단그라우팅, CPW(Continuous Pile Wall) 등을 가상현장에서 시공해 봄으로써 장비의 간섭문제, 강관다단의 시공각도 등을 사전에 검토하여 시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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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창기 토목분야의 BIM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토목공사 현장은 건축현장과는 달리 비정형화된 구조물이 많고 과업구간이 길어 BIM 적용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비효율적이라는 인식이 많았었다. 그래서 초창기 토목분야의 BIM은 주로 구조분야, 그 중에서도 교량분야에 집중되어 3차원 상세 모델링을 통한 특수교량의 형상검토나 간섭검토 등의 시공성 검토와 가설단계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장비운영 및 시공단계 이해에만 치중되었다. 하지만 2009년말 4대강 살리기 등 대형 국가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발주처와 시공사는 효과적인 공사관리 및 시공계획의 방안으로 BIM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3차원 토공모델을 이용하여 준설량을 검토하고 3차원 철근 모델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분 및 비정형 구조물의 배근상세를 검토하는 등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 노력을 최소화하고 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가 가능한 BIM을 다양한 분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BIM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하지만 2009년말 4대강 살리기 등 대형 국가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발주처와 시공사는 효과적인 공사관리 및 시공계획의 방안으로 BIM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3차원 토공모델을 이용하여 준설량을 검토하고 3차원 철근 모델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분 및 비정형 구조물의 배근상세를 검토하는 등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 노력을 최소화하고 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가 가능한 BIM을 다양한 분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교량이나 수자원 분야 외에도 지하철, 철도, 도로, 단지, 터널, 항만분야 등 거의 모든 토목분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지하철 공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하철 공사는 주로 도심지에 시공되기 때문에 시공중 지하 지장물과 구조물의 간섭으로 인하여 공기가 지연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사전에 지하 지장물 현황을 추가로 3D 정보 모델링에 반영하여 시공구간의 구조물과 간섭이 되는 지장물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였으며 지장물 이설계획 등을 수립하여 공사기간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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