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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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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르웨이 Frøya 터널의 경우 지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터널이 20m 굴착될 때마다 그림 8과 같이 3-6개의 선진시추를 수행하였다. 특히 해저 구간에서는 매 30m 굴착마다 최소 6개 이상을 시추하여 위험지반에 근접하기 전에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선진시추공 1개소에서 5ℓ/min 이상 누수가 발생하거나 2개소 이상에서 3-5ℓ/min의 누수가 발생하면 프리그라우팅을 수행하도록 하였다(Holmøy 등,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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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지반 통과 가능성 및 불확실성이 높은 조건에서 시공 시 필요한 것은? 또한 해저터널은 연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협 등을 가로지르는 경우가 많은데 해저지형의 특성상 해협에는 주요 단층이나 연약대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이 위험지반 통과 가능성 및 불확실성이 높은 조건에서는 시공 전에 해저터널의 건설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검토사항을 분석하여 대표적인 위험 시나리오를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시나리오별로 위험 발생 원인과 그로 인한 주요 지반거동 특성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굴착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연약대가 공동이나 해저면 침식에 의한 계곡 형태라면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해저터널을 계획한 위치 또는 인접 영역에 연약대가 존재한다면 터널 굴착면과의 상대적 위치와 연약대의 크기에 따라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 연약대가 공동이나 해저면 침식에 의한 계곡 형태라면 터널 및 연약 대의 규모, 굴착면과 연약대의 거리 등이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약대가 넓은 지역에 분포하는 단층 또는 파쇄대 형태인 경우 굴착면과의 거리뿐만 아니라 경사 방향, 폭 등이 고려해야 할 주요 인자가 된다.
해저구조물 건설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연약대의 형태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① 해저면 침식에 의한 계곡 형태 구간 ② 복잡한 지질구조로 인한 단층 또는 연약대 구간 ③ 암맥 관입 시 접촉면에 생성된 파쇄대 구간 ④ 연약한 퇴적암 또는 석유/가스층을 함유한 퇴적암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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