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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scope and learning objective of Medical classics in the field of the education of Korean Medicine. Method : This study was analyzed and figured out list of classes which was taken by department of medical classics in eleven College of Korean Medic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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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 목적에도“韓醫學 古典인 仲景『傷寒論』”6)이라고 분명히 명시된 『傷寒論』 교육을 原典學 교실이 아닌 다른 기초 및 임상 교실에서 담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도 실제 교육 분야에서의 原典學의 교육 범위가 위축되어 있는 예라고 할 수 있다7). 따라서 현재의 실제 교육 현황을 근거로 原典學의 교육 범위를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原典學의 학습 목적을 재검토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 이상의 배경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를 시작하였고, 그 결과 일정한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에서 발행한 2006년 개정판 『韓醫科大學 學習目標 基礎醫學篇』에서는 原典學1)의 학습목적을 “한의학의 최고 원리서인 『內經』과 『難經』을 통해 生理, 病理, 疾病, 診斷, 治療, 運氣, 養生 등에 관한 내용을 原書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韓醫學의 이론체계를 확립함을 목적으로 하며 아울러 韓醫學 관련 漢文 독해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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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原典學 교육 분야에 관한 선행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原典學 교육 분야에 관한 선행 연구로는 “原典學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黃帝內經을 중심으로”를 들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原典學의 대상을 광범위한 古典으로 규정하면서도 실제 한의과대학에서의 原典學 교육이 『黃帝內經』 위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사실상 『黃帝內經』 교육 현황 분석만으로 연구 범위를 제한 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8). 하지만 原典學의 교육 분야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11 개 한의과대학 및 1 개 한의학전문대학원의 原典學 교실에서 담당 하는 전체 교육 과목 현황을 검토 및 분석할 필요가 있고, 또 경우에 따라선 이를 근거로 현재 原典學의 학습 목적의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原典學의 학습목적은 무엇인가?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에서 발행한 2006년 개정판 『韓醫科大學 學習目標 基礎醫學篇』에서는 原典學1)의 학습목적을 “한의학의 최고 원리서인 『內經』과 『難經』 을 통해 生理, 病理, 疾病, 診斷, 治療, 運氣, 養生 등에 관한 내용을 原書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韓醫學의 이론체계를 확립함을 목적으로 하며 아울러 韓醫學 관련 漢文 독해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2) 라고 제시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의 原典學의 범위를 검토하기 위해 국내 11개 한의과대학 및 1개의 한의학전문대학원의 原典學 교실이 담당하는 교과 과목을 검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교육 분야에서의 原典學의 범위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 11개 한의과대학 및 1개 한의학전문대학원의 原典學 교실이 담당하는 교과 과목을 검토해야 한다. 原典學 교실이 담당하는 교육 과목을 우선적으로 교육 분야에서의 原典學의 범위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한국한의과대학 교육현황 제5집』의 분석을 통해 담당 교과목을 1 차 수집한 후각 학교 原典學 교실 소속 교원과의 e-mail 교환 혹은 전화통화의 방법을 통하여 수집한 내용을 수정 및 최종 확정하였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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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도훈. 韓國의 原典學硏究動向.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06. 19(4). p.102 

  2. 금경수, 송지청, 엄동명. 韓國의 原典學硏究動向.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011. 24(2). p.101 

  3. (財)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韓醫科大學學習目標基礎醫學篇. 서울. 유천문화사. 2007. p.9, 97 

  4. 동양의학대사전편찬위원회 編著. 東洋醫學大辭典 7.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1999. p.492 

  5. 한국 한의과대학 학장협의회. 한국한의과대학 교육현황 제5집(2009년-2010년). 2011년. pp.8-9, 28-29, 56-57, 80-81, 104-105, 126-127, 151-153, 174-175, 195-197, 220-221, 242-243, 264-265 

  6. (財)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韓醫科大學學習目標臨床醫學篇. 서울. 유천문화사. 2007. p.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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