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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41 - 149
이동현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김지원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정원석 ((주)토탈페이브시스템)
This paper attempts to evaluate driving stability by the vibration of human bod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stablish an evaluation methodology for controling the quality of road surface.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surface profiles (IRI, Inter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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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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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도로포장의 성능 척도 3가지는 무엇인가? | 여기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계는 조사 및 평가 단계로 도로포장을 어떤 기준으로 조사하여 평가하는지에 따라 향후 투자예산 및 보수 대상 선정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도로포장은 현재 소성변형, 균열, 평탄성 세가지 항목을 가지고 성능을 평가한다. 국외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도로 이용자의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실제 주행 시 안정성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인자를 파악하고 정량화하려는 경향이 중요시 되고 있다. | |
PMS의 네 단계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객관적으로 조사 , 분석하여 유지보수공법을 결정하는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가 도입되었다. PMS는 현재 국도 및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크게 4단계로 조사, 평가, 분석, 공법 결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여기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계는 조사 및 평가 단계로 도로포장을 어떤 기준으로 조사하여 평가하는지에 따라 향후 투자예산 및 보수 대상 선정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 |
PMS의 네 단계 중 가장 결과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단계는 무엇인가?? | PMS는 현재 국도 및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크게 4단계로 조사, 평가, 분석, 공법 결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여기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계는 조사 및 평가 단계로 도로포장을 어떤 기준으로 조사하여 평가하는지에 따라 향후 투자예산 및 보수 대상 선정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도로포장은 현재 소성변형, 균열, 평탄성 세가지 항목을 가지고 성능을 평가한다. |
진동공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711∼71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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