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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보강재로 외부 보강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슬래브의 충격저항성능 평가
Evaluating Impact Resistance of Externally Strengthened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lab with Fiber Reinforced Polyme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3, 2012년, pp.293 - 303  

류두열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민경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이진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윤영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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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기술의 발전에 따라 구조물이 대형화, 고층화, 장대화되고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 들어 그 빈도수가 증가하고 있는 충돌 사고나 테러에 의한 폭발, 화재 등에 의한 극한하중이 상기의 구조물에 작용할 경우, 구조물의 손상뿐만 아니라 인명과 재산의 피해 정도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특히, 충격이나 폭발하중은 구조물에 작용하는 압력 또는 하중이 매우 짧은 시간에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하중을 받는 구조물은 준-정적(quasi-static) 하중을 받는 구조물과는 다른 응답을 나타내게 되며 반드시 변형률 속도와 손상 효과를 고려해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충격저항성능 향상을 위해서 강섬유를 전체 부피의 0%에서 1.5%까지 혼입하고, 두 가지 종류의 FRP 시트를 인장부에 보강하여 저속 충격하중에서의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FRP 시트를 인장부에 보강할 경우에 최대 충격하중 및 소산에너지, 파괴 시의 타격 횟수가 증가하였으며, 최대 처짐 및 회전각은 감소하여 충격저항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추후 극한하중에 노출될 수 있는 주요 시설물의 설계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FRP 시트로 보강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슬래브의 저속 충격하중에서의 동적응답을 해석하기 위하여 외연적 시간적분에 기초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였으며, 해석 결과 오차율 5% 이내로 비교적 정확하게 최대 처짐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construction technology improved, concrete structures not only became larger, taller and longer but were able to perform various functions. However, if extreme loads such as impact, blast, and fire are applied to those structures, it would cause severe property damages and human casua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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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7) 변형률 속도가 빠를수록 부재의 강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흔히 충격이나 폭발과 같이 높은 변형률 속도를 갖는 부재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DIF를 구하여 정적하중 상태에서 측정한 강도에 곱하여 반영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낙하 추의 충격 하중에 의한 부재의 압축 변형률 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Fig. 11과 같이 부재의 상부면에 콘크리트 표면게이 지를 부착하여 시간에 따른 압축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낙하 추가 부재의 중앙부를 타격하기 때문에 콘크리트표면게이지는 끝단에서 15 mm 떨어진 곳에 부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FRP 시트로 보강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슬래브의 충격 저항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50 × 100 × 350 mm 크기의 콘크리트 슬래브에 강섬유를 0%에서 1.5%까지 혼입하고 아라미드섬유 보강재(AFRP)와 탄소섬유 보강재(CFRP)를 인장부에 부착하여 저속 충격하중 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강섬유의 혼입과 FRP 시트의 보강 여부를 변수로 하여 저속 충격하중이 콘크리트 슬래브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충격에 의한 구조물의 동적거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외연적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충격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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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를 구조물의 외부에 보강한 경우 무엇에 의해 보강성능이 달라질 수 있는가? FRP를 구조물의 외부에 보강한 경우에는 부착 재료와 FRP의 부착 방법, 작업자 등에 의해서 보강성능이 달라질 수 있으며 파괴모드 또한 다양하다. 특히, ACI 440 위원회7)에서 제시하고 있는 콘크리트의 압축 파괴와 FRP 보강 시스템의 파괴 이외에도 콘크리트의 피복 분리, 휨 및 전단 균열부에서 유발되는 FRP 박리, 플레이트 단부에서의 박리 등 파괴모드가 매우 다양하며,8) 이를 설계 및 해석에 반영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콘크리트는 다른 건설재료에 비해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는가? 콘크리트는 타 건설재료에 비해 충격이나 폭발, 화재 등의 극한하중에 우수한 저항성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비산물체에 의한 충격이나 테러에 의한 폭발하중 등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된 기존의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에는 상기의 예상치 못한 극한하중에 노출될 경우 위험할 수 있으며, 따라서 저항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보강이 필요하다.
최근 연구가 활발한 극한하중에 노출된 콘크리트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극한하중에 노출된 콘크리트의 저항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섬유를 시멘트 매트릭스에 혼입하여 콘크리트의 인장강도 및 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섬유 보강재(fiber reinforced polymer, FRP)를 구조물의 외부에 부착하여 단면을 보강하는 방법은 최근 국·내외의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높은 변형률 속도(strain rate)를 갖는 극한하중에 대해 우수한 저항성능을 보이는 FRP를 활용한 보강방법은 큰 각광을 받고 있다.3-6) 그러나 FRP를 단순히 구조물의 외부에 부착하여 단면의 강성만을 증가시킬 경우 오히려 취성적인 파괴모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는 콘크리트에 섬유를 혼입하여 충격 및 폭발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연성을 확보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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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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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Zhou, X. Q., Kuznetsov, V. A, Hao, H., and Waschl, J., "Numerical Prediction of Concrete Slab Response to Blast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5, No. 10, 2008, pp. 1186-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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