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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 영향요인 분석
A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390 - 401  

송미령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만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유수정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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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분야의 전문화와 정보화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간호기술은 증가하고 복잡해진 반면, 임상에서의 실습교육이 위축되면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과 방법의 강화 및 개선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4년제 간호학과에서 기본간호학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총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질문지법으로 자료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대인관계, 성적 및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 여부에 따라 기본간호수행능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만족도,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성 이었으며, 이들 변인은 기본간호수행능력 총 변량의 49.9%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실 개방 자율 실습방법을 적용하고 간호학생의 지각된 대인관계 정도와 성적 특성을 고려하며,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서 blended learning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edical practices and procedures become more specialized and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s in clinical settings, health organizations need medical personnel with special skills, knowledge and competency. But the lack of practical experience in clinical settings may impair competency in basic n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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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기존에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제 변수들의 영향력 정도를 확인하고자 함이며,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선행연구들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제 변수들의 영향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선행연구에서는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것으로 자기주도성[8], 의사소통능력[6], 전문직 자아개념 및 실습만족도[11] 등이 보고되어 왔으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체로 단편적 혹은 부분적으로 일부 변수만을 다루거나 그들 간의 관련성만을 보고하고 있어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제 변수의 영향력 정도는 분석되지 않았다. 이와 같이 기존의 결과는 일부 개념만을 포함하고 있어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개념을 포괄하지 못하여 결과분석의 제한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본간호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 및 일반적 특성이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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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간호가 포함하고 있는 기본간호수행능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이 학생 수의 급격한 증가와 접근 가능한 임상실습지의 제한은 임상실습 못지않게 학교에서의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는데[5], 특히 기본간호는 호흡, 체온유지, 배설, 개인위생, 영양관리, 투약 등 대상자의 기본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간호수행능력을 포함하고 있어 실습교육이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기본간호학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하기 전 유일하게 간호실무를 경험하는 교과목으로 간호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에 대한 구체적 간호술을 훈련하는 실습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간호학생은 스스로 다양한 현실상황 속에서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간호교육의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해서, 기존에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과 관련되었다고 보고된 영향변수들의 영향력 정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중요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기존에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과 관련되었다고 보고된 영향변수들의 영향력 정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중요요소이다. 이는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가 높은 변수를 변화시키는 교육방법 일수록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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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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