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분야의 전문화와 정보화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간호기술은 증가하고 복잡해진 반면, 임상에서의 실습교육이 위축되면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과 방법의 강화 및 개선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4년제 간호학과에서 기본간호학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총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질문지법으로 자료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대인관계, 성적 및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 여부에 따라 기본간호수행능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만족도,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성 이었으며, 이들 변인은 기본간호수행능력 총 변량의 49.9%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실 개방 자율 실습방법을 적용하고 간호학생의 지각된 대인관계 정도와 성적 특성을 고려하며,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서 blended learning을 제언한다.
의료분야의 전문화와 정보화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간호기술은 증가하고 복잡해진 반면, 임상에서의 실습교육이 위축되면서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과 방법의 강화 및 개선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4년제 간호학과에서 기본간호학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총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질문지법으로 자료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대인관계, 성적 및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 여부에 따라 기본간호수행능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만족도,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성 이었으며, 이들 변인은 기본간호수행능력 총 변량의 49.9%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실 개방 자율 실습방법을 적용하고 간호학생의 지각된 대인관계 정도와 성적 특성을 고려하며,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서 blended learning을 제언한다.
As medical practices and procedures become more specialized and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s in clinical settings, health organizations need medical personnel with special skills, knowledge and competency. But the lack of practical experience in clinical settings may impair competency in basic nu...
As medical practices and procedures become more specialized and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s in clinical settings, health organizations need medical personnel with special skills, knowledge and competency. But the lack of practical experience in clinical settings may impair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a cross-sectional survey to analyze factors related to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establish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increase th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 questionnaire distributed in several universities among 106 nursing students who expressed a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the study during December 2011 in order to measure self-directedness, professional self-concepts, communication ability, learning satisfact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dow program. There were differences regarding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according to interpersonal relationships, grades, existence of an open lab. The level of learning satisfac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self-directedness were deemed influencing factors regarding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These 3 elements account for 49.9% of competency with regard to basic nursing skills. According to existing research, blended learning methods which consist of problem based learning, cyber education or case centered education should be considered as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developing clinical nursing skills.
As medical practices and procedures become more specialized and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s in clinical settings, health organizations need medical personnel with special skills, knowledge and competency. But the lack of practical experience in clinical settings may impair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a cross-sectional survey to analyze factors related to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establish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increase th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 questionnaire distributed in several universities among 106 nursing students who expressed a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the study during December 2011 in order to measure self-directedness, professional self-concepts, communication ability, learning satisfact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dow program. There were differences regarding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according to interpersonal relationships, grades, existence of an open lab. The level of learning satisfac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self-directedness were deemed influencing factors regarding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These 3 elements account for 49.9% of competency with regard to basic nursing skills. According to existing research, blended learning methods which consist of problem based learning, cyber education or case centered education should be considered as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developing clinical nursing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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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기존에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제 변수들의 영향력 정도를 확인하고자 함이며,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선행연구들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제 변수들의 영향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에서는 기본간호수행능력과 관련된 것으로 자기주도성[8], 의사소통능력[6], 전문직 자아개념 및 실습만족도[11] 등이 보고되어 왔으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체로 단편적 혹은 부분적으로 일부 변수만을 다루거나 그들 간의 관련성만을 보고하고 있어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제 변수의 영향력 정도는 분석되지 않았다. 이와 같이 기존의 결과는 일부 개념만을 포함하고 있어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개념을 포괄하지 못하여 결과분석의 제한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본간호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 및 일반적 특성이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본간호수행능력에서의 차이를 비교한다.
기본간호수행능력은 이원희 등[13]이 개발하고 최미숙[1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측정하기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또한 응답을 철회하거나 응답하지 않는 경우 그로 인한 어떤 불이익도 없음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구두와 서면으로 설명하고, 자발적인 서면 동의서를 제출한 경우 자기기입식으로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기본간호실습교육이 종료되는 2011년 12월 5일부터 16일 사이에 서면동의서를 제출한 대상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부하고, 개별적으로 작성하여 기본간호실습실 앞 수거박스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 전, 본 연구자들이 직접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연구참여에 대한 익명성 보장, 자발적인 연구참여 동의와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또한 응답을 철회하거나 응답하지 않는 경우 그로 인한 어떤 불이익도 없음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구두와 서면으로 설명하고, 자발적인 서면 동의서를 제출한 경우 자기기입식으로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기본간호실습교육이 종료되는 2011년 12월 5일부터 16일 사이에 서면동의서를 제출한 대상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부하고, 개별적으로 작성하여 기본간호실습실 앞 수거박스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60점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들[13][14]에서 개발한 것을 기본간호수행능력을 평가하기에 적합하게 본 연구자들이 수정 보완한 것이다. 따라서 원래의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13][14]를 이용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임상실습을 마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평가하여 본 연구결과와 상대적인 비교는 제한이 있다.
기본간호수행능력은 이원희 등[13]이 개발하고 최미숙[14]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측정하기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원래 도구는 총 60문항으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본간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경험을 갖춘 기본간호학 전공 교수 3인이 각 항목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각 항목에 대한 내용타당도는 ‘적절하지 않다’와 ‘적절하다’로 표기하도록 하였으며, 삭제 또는 추가되어야 할 내용이나 기타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러한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 4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1년 9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국 4년제 대학 간호학과 중에서 강원도에 소재한 8개 간호학과와 충청남도에 소재하는 15개 간호학과를 근접 모집단으로 하여 둘 간의 비율을 고려하여 강원도 소재 1개, 충청도 소재 2개의 4년제 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전수를 임의 표출하였다. 각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 여부는 자발적이며 연구도중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으며 중단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불이익이 주어지지 않음을 설명하였으며 연구참여에 서면동의한 경우만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이용된 대상자는 106명이었다.
강원도 및 충청도에 소재한 대학교 간호학과 3곳에서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하였다. 자료수집 전, 본 연구자들이 직접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연구참여에 대한 익명성 보장, 자발적인 연구참여 동의와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 9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국 4년제 대학 간호학과 중에서 강원도에 소재한 8개 간호학과와 충청남도에 소재하는 15개 간호학과를 근접 모집단으로 하여 둘 간의 비율을 고려하여 강원도 소재 1개, 충청도 소재 2개의 4년제 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전수를 임의 표출하였다. 각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 여부는 자발적이며 연구도중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으며 중단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불이익이 주어지지 않음을 설명하였으며 연구참여에 서면동의한 경우만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이용된 대상자는 106명이었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학습만족도 및 기본간호수행능력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2) 일반적 특성과 간호수행능력 관련 변수에 따른 기본간호수행능력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independent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Scheffe방법을 이용하였다.
3)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4) 기본간호수행능력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기본간호수행능력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본간호수행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와 일반적 특성 중 대인관계, 성적,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 여부를 회귀분석 식에 투입한 후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이론/모형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자기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견해를 의미한다[18]. 본 연구에서는 Arthur[18]가 개발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도구(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Instrument: PSCNI)를 송경애, 노춘희[19]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은 유문숙[12]이 개발한 도구로 총 5개 문항, 5점 척도로, 하부 영역으로는 간호사로서의 전문적 태도를 갖추었는가에 대한 2개 문항과 간호수행 중 설명이 충분히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유문숙의 연구에서는 Cronbach's α=.
자기주도성은 Guglielmino 등[16]의 자기주도 학습준비도 검사도구를 유귀옥[17]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Arthur[18]가 개발한 전문직 자아개념 도구를 송경애, 노춘희[19]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7문항,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문직 자아개념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간호수행능력에 관한 5개 영역, 즉 간호과정, 간호기술, 교육/협력관계, 대인관계/의사소통, 전문직 발전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5점 척도의 자가보고 도구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수행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신뢰도는 최미숙의 연구에서 Cronbach's α = .
기본간호수행능력과 변수들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본간호수행에 가장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만족도이었고(β=.453, p<.001), 그 다음은 의사소통능력(β=.215, p=.028)과 자기주도성(β=.247, p=.030)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종교, 지각된 경제상태와 건강상태에 따른 기본간호수행능력의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대인관계(t=13.
09세이었다. 대상자의 자기주도성 정도는 3.53(백분율 점수 70.60점), 전문직 자아개념은 2.83(백분율 점수 70.75점), 의사소통능력 정도는 3.68(백분율 점수 73.60점), 학습만족도 정도는 3.86(백분율 점수 77.20점), 기본간호수행능력 정도는 3.63(백분율 점수 72.60점)이었다[표 2].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Durbin-Wastson 통계량이 1.900으로 검정통계량 보다 크기 때문에 자기 상관이 없었고,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공차한계(Tolerance)가 .609 ∼ .835로 1.0이하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지수(VIF)도 1.197 ∼ 1.641로 10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63점이며 백점만점으로 환산하면 72.60점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들[13][14]에서 개발한 것을 기본간호수행능력을 평가하기에 적합하게 본 연구자들이 수정 보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에서 학습만족도, 자기주도성, 의사소통능력은 기본간호수행능력의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49.9%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학습만족도로 나타났다.
9%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학습만족도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학생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 개발 시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은 학습만족도,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특히 간호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자아개념의 정립은 선배간호사 등 모델을 통해 형성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결정적인 영향요인으로 밝혀졌다[11][24].
즉, 간호학생이 스스로 대인관계가 좋다고 지각하고 성적이 ‘상’이며 기본간호실습 개방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경우 기본간호수행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한편, 간호평가원에서는 개방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주기 간호대학평가에서 기본간호실습의 개방실습 시행여부가 평가항목에 포함된 평가기준을 발표하였다[35]. 따라서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은 기본간호실습 교육과정에 필요하며, 기본간호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운영 전략과 관련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 방법을 적용하고 간호학생의 지각된 대인관계 정도와 성적 특성을 고려하며,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서 blended learning을 제언한다. 따라서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간호학생에서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혼합한 맞춤형 blended learning을 적용하고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 및 기본간호수행능력과 임상실습을 마친 후 임상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 대상자는 강원도와 충청남도 소재 3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이 임의표출 되었으며, 3개 학교 간의 기본간호실습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실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표준화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차이가 있으므로 결과 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자료수집이 진행된 3개 학교의 기본간호실습 교육과정은 수업계획서를 중심으로 확인하였을 때 기본간호학회의 학습목표에 기준하여 구성되었으며, 그 내용에서 일맥상통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에서 기본간호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 방법을 적용하고 간호학생의 지각된 대인관계 정도와 성적 특성을 고려하며, 자기주도성, 전문직 자아개념, 의사소통능력 및 학습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서 blended learning을 제언한다. 따라서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간호학생에서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혼합한 맞춤형 blended learning을 적용하고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 및 기본간호수행능력과 임상실습을 마친 후 임상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성적이 높을수록 기본간호수행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나, 임상수행능력의 경우 성적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거나[31]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24] 보고되는 등 연구에 따라 상반된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어 추후 성적과 기본간호수행능력 간의 관계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간호가 포함하고 있는 기본간호수행능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이 학생 수의 급격한 증가와 접근 가능한 임상실습지의 제한은 임상실습 못지않게 학교에서의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는데[5], 특히 기본간호는 호흡, 체온유지, 배설, 개인위생, 영양관리, 투약 등 대상자의 기본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간호수행능력을 포함하고 있어 실습교육이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기본간호학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하기 전 유일하게 간호실무를 경험하는 교과목으로 간호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에 대한 구체적 간호술을 훈련하는 실습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과학적인 간호지식체를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간호학생은 스스로 다양한 현실상황 속에서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간호교육의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해서, 기존에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과 관련되었다고 보고된 영향변수들의 영향력 정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중요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효율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기존에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과 관련되었다고 보고된 영향변수들의 영향력 정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중요요소이다. 이는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가 높은 변수를 변화시키는 교육방법 일수록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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