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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고등학생 교복 착용실태와 선호 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Wearing Conditions and Preferred Designs of School Uniforms for High School Girl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4, 2012년, pp.207 - 217  

최해주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ction of the school uniform is to represent the role of a student and also to restrict the scope of action for the student. Many students wear school uniforms for the most of their daily life. So the school uniform is very important for students during the school days. The purpose of this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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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여자 고등학생의 교복의 착용실태와 선호하는 디자인을 분석함으로써 실태조사의 결과와 선호하는 교복 디자인간의 차이를 비교·검토하여 보다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복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한 제공하고, 선호도 조사결과를 근거로 하여 여자 고등학생을 위한 교복 상의와 하의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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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의복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청소년기는 신체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개인적 특징이 형성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2), 의복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이다.3) 이 시기의 의복은 자신감의 획득, 동년배 집단과의 동조, 사회적 승인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착용하고 있는 의복의 상태가 그들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따라서 교복은 청소년기에 가장 오랜 시간동안 착용하는 의복으로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주며 교육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교복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교복이 착용된 것은 1886년 설립된 이화학당의 여학생들이 착용한 상하 같은 색의 다홍색 치마저고리로 된 한복 교복이 최초의 교복이었다.4) 그 후 한복과 양장 교복이 착용되었으며, 1969년에는 문교부의 중학교 평준화 정책으로 학교별 특성을 없애기 위해 시도별로 교복이 획일화되어 통일되었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개인적 특징이 형성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2), 의복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이다.3) 이 시기의 의복은 자신감의 획득, 동년배 집단과의 동조, 사회적 승인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착용하고 있는 의복의 상태가 그들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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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혜원 (1987),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교문사, p. 204. 

  2. 심소연, 강혜원 (1983), 여고생의 의복행동과 과시 및 자율욕구와의 상관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7(2), p. 54. 

  3. Horn, M. J. (1981), The Second Skin, 3rd ed., Boston: Hougton Mifflin co., p. 258. 

  4. 정충량 (1967), 이화 80년사, 서울: 이대출판사, pp. 77-78. 

  5. 김화순, 정옥임 (2001),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만족에 대한 연구, 敎科敎育硏究, 4(1), pp. 175-199. 

  6. Naver 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11. 5. 5, http://100.naver.com/100.nhn?docid19628 

  7. 이경자 (1983), 교복자율화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논총(한국문화연구원), 44, pp. 323-324. 

  8. 김화순, 정옥임 (2001),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만족에 대한 연구, 敎科敎育硏究, 4(1), p. 179. 

  9. "교복무상지원 신중히 접근해야" (2010. 11. 15), 강원도민일보. 

  10. "중고생 교복 변천사" (2006. 2. 15), 국민일보, p. 23. 

  11. "교복에 패션화 바람" (2006. 9. 22), 파이낸셜뉴스, p. 24. 

  12. 김혜정 (2008),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착의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신희선 (2008), 중고등학생의 교복 재활용 활 성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전채령, 김용숙 (2007), 고등학생의 교복태도에 따른 교복변형과 패션 액세서리 착용, 복식, 57(2), pp. 132-142. 

  15. 유희경 (2007), 우리나라 여고생 교복의 변천에 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주연 (2008), 여중생의 교복디자인 선호도와 체형유형에 따른 패턴설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신경희, 서추연 (2011), 여고생의 브랜드교복 제품치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9(10), pp. 49-56. 

  18. 임주희 (2004), 여중.고등학생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하는 교복 디자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유경숙 (1991), 여고생의 교복디자인 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5(3), pp. 263-270. 

  20. 박현숙, 성화경 (1994),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착용실태 및 선호하는 교복디자인 연구, 한국가정교육학회지, 6(2), pp. 85-108. 

  21. 이지민, 이정란, 구영석 (2009), 중.고등학생의 교복착용실태와 만족도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5), pp. 753-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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