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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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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고 중에서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조종상태 지상충돌(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CFIT)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지 접근 경고 장치(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GPWS)를 사용하여 항공기 아랫부분의 지형에 대해서 지형충돌 경고를 출력한다. 이러한 대지 접근 경고 장치도 적시에 경고가 발생하지 않아 많은 문제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 상태와 지형정보를 이용하여 속도가 빠르고, 고기동을 하는 전투기에 대해서 보다 효율적인 지형/장애물 충돌 회피 경고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이 알고리듬에는 조종사의 반응시간을 포함하여 항공기의 지연시간을 고려하였고, 일련의 검증을 통해 실제 탑재 가능한 알고리듬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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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is one of the major causes of aircraft accident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GPWS(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is used to generate terrain collision warning using the distance between the aircraft and the underneath ground. Since the GPWS uses the ver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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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인공 장애물과 같은 지형 외의 위협에 대한 충돌 경고와 근접 경고를 출력하도록 한다. 따라서 고기동을 하는 전투기급의 항공기 저고도 임무에서의 생존성을 높임으로써 임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알고리듬 개발을 목표로 있다.
  • Pull Up 경고나 Terrain 경고 시 예상 지형 충돌 시간이 출력된다. 또한 측면 탐색 영역에서 안전한 경로가 있을 시 상대적으로 안전한 선회 방향을 표시해줄 수 있도록 하였다. 지형 충돌과 마찬가지로 장애물 충돌 경고 시에도 예상 장애물 충돌 시간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때의 지형 Clearance는 700ft로 변경한다. 이 시험은 정해진 Clearance인 700ft이하일 때 경고가 출력되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시험 기준 및 시험 결과는 다음 Table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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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CFIT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충돌 회피 경고 시스템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하지만 초기의 대지 근접 경고 장치는 항공기 바로 아랫 방향의 지형의 고도만을 이용하여 충돌 여부를 확인하였기 때문에 비행하고 있는 아래 지형의 경사가 급격하게 변하는 경우, 경고가 너무 늦게 울리거나 불필요한 경고가 울리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현재의 충돌 회피 경고 시스템은 전자 기술의 발달로 인한 처리 능력의 향상으로 레이더고도계뿐만이 아니라 각종 센서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충돌 위협을 판단하는 것에서 충돌을 미리 예측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항공기 사고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항공기 사고의 80% 이상이 항공관련 종사자들의 인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고, 이중 70% 정도가 조종사의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상업용 항공기 사고의 치명적인 사고 요인 중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사고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CFIT는 언제 발생하기 쉬운가? 특히 상업용 항공기 사고의 치명적인 사고 요인 중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사고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CFIT는 수면 위를 비행하는 경우에 바다의 수평선이 제대로 식별이 잘 안 되어 기준이 모호하거나, 산악지에서 이착륙 시 활주로와 접근 경로의 방향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혹은 저고도 임무나 야간 임무에 지형이나 장애물 식별이 힘든 경우 발생하기 쉽다. 1970년대 CFIT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지 근접 경고 장치(GPWS)가 지형 충돌 위협에 대해서 경고를 출력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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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육 인적 자원부, 항공기 전자 장치, 인하대학교 항공 경영 관리 연구소 편, 2007, pp. 291-297 

  2. C. S. Young, "Warning System Concepts To Prevent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3. A. J.M. Henley, "Aircarft Terrain Advisory System", 1999, U.S. Patent, 5,864,307 

  4. C. Hewitt, A. J. Hickey and J. D. Boyes, "A Ground and Obstacle Collision Avoidance Technique", 1991 

  5. 박춘배, 비행동역학의 이해, 경문사, 2004, pp.53-71 

  6. MIL-PRF-89020B, "Performance Specification Digital Terrain Elevation Data (DTED)" 

  7. Lecture 6: Longitudinal Maneuvering Flight, http://www.aoe.vt.edu/-cwoolsey/Courses/AOE3134 

  8. Y. Zhang, E. K. Antonsson and K. Grote, "A New Threat Assessment Measure for Collision Avoidance System", 2006 

  9. TSO-C151b, "Terrain Awareness and Warn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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