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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6, 2012년, pp.515 - 522
정명진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과) , 장세아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기영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진복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개발본부 항전H) , 양경식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개발본부 항전H)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is one of the major causes of aircraft accident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GPWS(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is used to generate terrain collision warning using the distance between the aircraft and the underneath ground. Since the GPWS uses the ver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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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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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CFIT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충돌 회피 경고 시스템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 하지만 초기의 대지 근접 경고 장치는 항공기 바로 아랫 방향의 지형의 고도만을 이용하여 충돌 여부를 확인하였기 때문에 비행하고 있는 아래 지형의 경사가 급격하게 변하는 경우, 경고가 너무 늦게 울리거나 불필요한 경고가 울리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현재의 충돌 회피 경고 시스템은 전자 기술의 발달로 인한 처리 능력의 향상으로 레이더고도계뿐만이 아니라 각종 센서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충돌 위협을 판단하는 것에서 충돌을 미리 예측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 |
항공기 사고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항공기 사고의 80% 이상이 항공관련 종사자들의 인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고, 이중 70% 정도가 조종사의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상업용 항공기 사고의 치명적인 사고 요인 중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사고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
CFIT는 언제 발생하기 쉬운가? | 특히 상업용 항공기 사고의 치명적인 사고 요인 중 CFIT(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사고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CFIT는 수면 위를 비행하는 경우에 바다의 수평선이 제대로 식별이 잘 안 되어 기준이 모호하거나, 산악지에서 이착륙 시 활주로와 접근 경로의 방향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혹은 저고도 임무나 야간 임무에 지형이나 장애물 식별이 힘든 경우 발생하기 쉽다. 1970년대 CFIT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지 근접 경고 장치(GPWS)가 지형 충돌 위협에 대해서 경고를 출력하였다[1]. |
교육 인적 자원부, 항공기 전자 장치, 인하대학교 항공 경영 관리 연구소 편, 2007, pp. 291-297
C. S. Young, "Warning System Concepts To Prevent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A. J.M. Henley, "Aircarft Terrain Advisory System", 1999, U.S. Patent, 5,864,307
C. Hewitt, A. J. Hickey and J. D. Boyes, "A Ground and Obstacle Collision Avoidance Technique", 1991
박춘배, 비행동역학의 이해, 경문사, 2004, pp.53-71
MIL-PRF-89020B, "Performance Specification Digital Terrain Elevation Data (DTED)"
Lecture 6: Longitudinal Maneuvering Flight, http://www.aoe.vt.edu/-cwoolsey/Courses/AOE3134
Y. Zhang, E. K. Antonsson and K. Grote, "A New Threat Assessment Measure for Collision Avoidance System", 2006
TSO-C151b, "Terrain Awareness and Warn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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