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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선호도 및 인식도 조사

Analyses of Consumer Preferences and Perceptions Regarding Activation of Yacht Tourism Industry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5, 2012년, pp.401 - 407  

조우정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체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의 요트관광 선호도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통해 요트관광 마케팅 전략수립과 보다 효과적인 요트관광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B광역시 요트경기장과 해수욕장을 방문한 외부 방문객 및 시민 300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해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요트관광 상품 구매의사는 64%로 요트관광 수요는 낙관적이었으며, 지불가능 지출액은 일일기준 10만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요트관광에 대한 선호도는 요트체험 및 교육 중심 프로그램으로 주말이나 방학 및 휴가기간을 이용해 당일 또는 1박 2일 요트관광 상품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요트관광의 목적은 여가 및 위락 그리고 선호 동행인은 가족 및 친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들의 요트관광 제약요인은 요트관광 비용, 시간소비형 관광활동 그리고 다양한 상품의 부재가 주요인이었으며, 선택요인은 관광비용, 연계관광 상품 그리고 요트관광 상품의 질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요트관광 활성화 방안 중에 요트관광 상품의 개발, 기반여건 조성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eferences to yacht tourism and perceptions to importance of yacht tourism industry's activation strategies from consumers perspectives. In order to such a purpose, this study employed survey methodology with a total of 300 visitors to yacht facility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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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인식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요트관광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효과적인 요트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요트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인식도를 조사하기 위해 B광역시 요트경기장과 해수욕장을 방문한 시민과 외부 관광객을 조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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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집중하고 있는 정책개발, 마리나 개발 등 시설 그리고 전문 인력 양성 등의 분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가 낮은 결과는 무엇을 시사하는가? 하지만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것처럼, 요트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는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정책개발, 마리나개발 등 시설 그리고 전문인력 양성 등의 분야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 인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핵심 요소인 요트관광산업 이해당사자들의 후원과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대국민 홍보 방안이 전략적으로 수행되어야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제주도는 요트관광 산업 등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더불어 최근에는 요트 및 장비의 생산 등 하드웨어 중심의 요트산업 육성 정책에서 요트관광 산업 등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요트관광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지정하고, 요트관광산업을 특성화하기 위한 요트 관련 법 및 제도 개선, 요트학교 운영 그리고 세계 요트 대회 유치 등 요트관광의 허브로 제주도를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제민일보, 2011, 12. 8).
국내 요트관광 관련 선행연구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이렇게 국내의 요트관광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해 보면 초보적 단계에 있는 요트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산업 환경을 고려한 거시적 측면에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요트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관점에서 요트관광에 대한 선호도(preferences)를 분석하고, 거시적 관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perceptions)가 반영된 보다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의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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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원도민일보(2011. 12. 26), 수산항 요트마리나 인프라 확충. 

  2. 경남발전연구원(2010), 경남의 요트산업 육성방안. 기본연구. 

  3. 고민규(2009), 해양레저산업 동향. 해양국토 8월호, 20-28. 

  4. 국토해양부(2011), 마리나산업육성대책. 보도자료. 

  5. 김대희, 남택근(2010), 해양관광활성화를 위한 호남권 요트 항로의 개발에 관한 연구. 2010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25-128. 

  6. 김종경, 조성균, 이재돈(2011), 요트대회 관람자의 관람결정요인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6(4), 47-59. 

  7. 김흥식(2009), 서해안 관광권역 활성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CEO Report. 

  8. 박성현(2005), 국내 요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양환경안전학회, 11(1), 47-52. 

  9. 박성현(2006), 국내 해양레저(요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마린엔진니어링학회지, 30(3), 337-343. 

  10. 박성현, 정중식, 남택근, 정재용(2005), 요트산업 입지선정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및 평가. 2005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31-35. 

  11. 연합뉴스(2009. 3. 10), 남해를 요트관광 1번지로, 요트학교 개장. 

  12. 이연주(2010), 신문기사에 나타난 요트의 상징적 의미.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34(1), 125-135. 

  13. 제민일보(2011. 12. 8), 제주지역 요트관광 허브 조성 탄력. 

  14. 장양례, 김혜영(2011), 개별 여행객들의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제약, 선호관광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광연구, 26(1), 331-350. 

  15. 조우정(2010), 2010 부산컵 세계여자매치레이스 요트대회 평가 보고서. 부산광역시요트협회. 

  16. 최운규, 박성현, 김철승, 정재용(2010), 목포시를 중심으로 한 요트항로 구축에 관한 연구. 2010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21-123. 

  17. 프라임경제(2012. 3. 5), 목포시 600여척 계류규모 마리나 항만 조성. 

  18. Jennings, J.(2007), Water based tourism, sport, leisure and recreation experience. Elsevier, Oxford: UK. 

  19. Miami International Boat Show(2012), Boating by numbers. MIBS Official Show Guide,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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