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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5, 2012년, pp.401 - 407
본 연구는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의 요트관광 선호도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통해 요트관광 마케팅 전략수립과 보다 효과적인 요트관광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B광역시 요트경기장과 해수욕장을 방문한 외부 방문객 및 시민 300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해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요트관광 상품 구매의사는 64%로 요트관광 수요는 낙관적이었으며, 지불가능 지출액은 일일기준 10만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요트관광에 대한 선호도는 요트체험 및 교육 중심 프로그램으로 주말이나 방학 및 휴가기간을 이용해 당일 또는 1박 2일 요트관광 상품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요트관광의 목적은 여가 및 위락 그리고 선호 동행인은 가족 및 친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들의 요트관광 제약요인은 요트관광 비용, 시간소비형 관광활동 그리고 다양한 상품의 부재가 주요인이었으며, 선택요인은 관광비용, 연계관광 상품 그리고 요트관광 상품의 질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요트관광 활성화 방안 중에 요트관광 상품의 개발, 기반여건 조성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eferences to yacht tourism and perceptions to importance of yacht tourism industry's activation strategies from consumers perspectives. In order to such a purpose, this study employed survey methodology with a total of 300 visitors to yacht facilit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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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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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집중하고 있는 정책개발, 마리나 개발 등 시설 그리고 전문 인력 양성 등의 분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가 낮은 결과는 무엇을 시사하는가? | 하지만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것처럼, 요트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는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정책개발, 마리나개발 등 시설 그리고 전문인력 양성 등의 분야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 인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요트관광산업 활성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핵심 요소인 요트관광산업 이해당사자들의 후원과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대국민 홍보 방안이 전략적으로 수행되어야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 |
제주도는 요트관광 산업 등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 더불어 최근에는 요트 및 장비의 생산 등 하드웨어 중심의 요트산업 육성 정책에서 요트관광 산업 등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요트관광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지정하고, 요트관광산업을 특성화하기 위한 요트 관련 법 및 제도 개선, 요트학교 운영 그리고 세계 요트 대회 유치 등 요트관광의 허브로 제주도를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제민일보, 2011, 12. 8). | |
국내 요트관광 관련 선행연구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 이렇게 국내의 요트관광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해 보면 초보적 단계에 있는 요트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산업 환경을 고려한 거시적 측면에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요트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관점에서 요트관광에 대한 선호도(preferences)를 분석하고, 거시적 관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perceptions)가 반영된 보다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의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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