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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연소기 노즐확장부 제작 및 재료 기술 동향
A Technical Trend of Manufacturing and Materials of Nozzle Extension for Thrust Chamber of Liquid Rocke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3 = no.70, 2012년, pp.97 - 103  

이금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유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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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로켓 엔진의 연소기는 높은 온도의 연소가스를 발생시키므로 연소실과 노즐은 열적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상단용 엔진의 노즐확장부는 큰 노즐 팽창비를 갖기 때문에 무게가 발사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경량 내열 소재가 개발되어 사용되어 왔다. 가스 냉각 방식은 이전에는 널리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잘 사용되지 않으며, 니오븀 합금이나 니켈 기반 초합금, 세라믹 복합재를 사용하는 복사 냉각 방식과 흡열 냉각 방식은 지금까지도 발사체 상단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bustion chamber and nozzle of a liquid rocket engine should be protected from the high temperature combustion gas generated by the chamber. An upper-stage nozzle extension has a large expansion ratio, therefore, The light-weight refractory materials have been used since the weight impact o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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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이 개발되었다. 이 엔진은 1990년대에 단순하고, 저렴하며 높은 추력을 낼 수 있는 발사체용 엔진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RS-68 엔진은 현존하는 수소엔진 중 가장 큰 엔진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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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켓 엔진에 벌집구조 방식의 노즐확장부를 사용했을 때 어떤 이점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흡열 냉각 방식에 사용되는 내열 삭마재료는 기계적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를 유리/플라스틱 복합재료를 벌집구조 방식으로 제작하여 노즐부를 구조적으로 보강한다. 이 방식의 노즐확장부는 가스냉각 방식보다 가벼우며 복사 냉각 방식에 비해 더 높은 열 유속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가스냉각 방식이나 재생냉각 방식에 비해서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용이 저렴하다. 하지만, 노즐확장부를 재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연소시험을 여러 번 수행할 수 없으며, 장시간 사용했을 때 삭마로 인해 노즐 내부 형상이 많이 바뀌는 약점이 있다.
액체 로켓 연소기는 어떻게 추력을 발생시키는가? 액체 로켓 연소기는 고압의 연료와 산화제가 분사기(injector)를 통하여 연소실에 분사된 후 연소되어 추력을 발생시킨다. 연소시 연소실에서의 가스 온도는 3,600 K에 이르며, 이후 노즐을 지나며 가스 온도는 감소하지만 일반적으로 1,200 K 이상의 고온이다.
가스 냉각 방식과 흡열 냉각 방식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가스 냉각 방식과 흡열 냉각 방식은 전통적으로 사용하였던 냉각 방식이었으나, 노즐확장부가 너무 무겁고 흡열 냉각 방식은 시험 시 삭마가 되어 재사용이 어렵다는 여러 문제들이 있다. 따라서 현재에는 대부분의 발사체 상단 엔진들은 복사 냉각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재료로서는 C103 니오븀 합금과 C/SiC와 같은 복합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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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Liquid Rocket Engine Nozzles," NASA SP-8120, published by NASA, Washington D.C., 1976 

  2. http://history.msfc.nasa.gov/saturn_apollo/documents/F-1_Engine.pdf 

  3. Walter F. Dankhoff, "The M-1 Rocket Engine Project," NASA TM X-50854, 1963 

  4. http://www.titan2icbm.org/titanD.html 

  5. http://www.flickr.com/photos/jurvetson/4464220730/ 

  6. http://en.wikipedia.org/wiki/RS-68 

  7. Stechman, R. C., "Advanced Thrust Chamber Materials for Earth Storable Bipropellant Rocket Engines ", Acta Astronautica, Vol. 29, No. 2, 1993, pp. 109-115 

  8. http://en.wikipedia.org/wiki/Apollo_Command/Service_Module 

  9. http://www.collectspace.com/ubb/Forum35/HTML/000454.html 

  10. http://www.friends-partners.org/oldfriends/jgreen/blockd.html 

  11. http://onorbit.com/node/2178 

  12. Breede, F. and Friess, M., "Development of Advanced CMC Materials for Dual-bell Rocket Nozzles," Sonderforschungsbereich Transregio 40, Jahresbericht, 2009 

  13. Captain Steven Steel, "Ceramic Materials for Reusable Liquid Fueled Rocket Engine Combustion Devices," Materials in Space, The AMPTIAC Quarterly, Vol. 8, No. 1, 2004, pp.39-43 

  14. http://www.pw.utc.com/products/pwr/propulsion_solutions/rl10.asp 

  15. http://cs.astrium.eads.net/sp/launcher-propulsion/rocket-engines/vinci-rocket-engine.html 

  16. http://www.russianspaceweb.com/rd0146.html 

  17. http://www.energia.ru/english/energia/launchers/engines.html 

  18. http://cs.astrium.eads.net/sp/launcher-propulsion/rocket-engines/aestus-rocket-engine.html 

  19. Pichon, T., Lacombe, A., Joyez, P., Ellis, R., Humbert, S., Payne, F.M., "RL10B-Nozzle extension assembly improvements for Delta IV," AIAA-2001-3549, 2001 

  20. Sololovsky, M.I., Petukhov, S. N., Semuyonov, Yu. P. and Sokolov, B. A., "Development of carbon-carbon nozzle extension for liquid fuel rocket motors," Thermophysics and Aeromechanics, Vol. 15, No. 4, 2008, pp.671-677 

  21. Schmidt, S., Beyer, S., Knave, H., Immich, H., Meitring, R. and Gessler, A., "Advanced ceramic matrix composite materials for current and future propulsion technology application," Acta Astronautica, Vol. 55, Issues 3-9, 2004, pp. 409-420 

  22. Lightweight Nozzle Extensions for Liquid Rocket Engine, NASA SBIR 2007 Solicitation, 07-2 X9.04-9517 Propos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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