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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정맥주사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수행자신감 및 대상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6, 2012년, pp.2600 - 2606  

정현철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최나영 (수원여자대학교 간호과) ,  김미선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전미양 (강동대학교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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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정맥주사 교육의 효과를 시뮬레이션 매체별로 비교 분석하고 대상자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과 수행 자신감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대상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임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2학년생 90명을 무작위로 동영상군에 31명, 모형군에 28명, 컴퓨터시스템군에 31명을 배정하였다. 동영상군은 기본간호학회에서 개발한 교육용비디오를, 모형군은 정맥주사모형을, 컴퓨터시스템군은 컴퓨터로 작동되는 정맥주사용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여 1회 교육과 5회 실습을 실시한 후 대상자들끼리 짝을 이루어 손등 부위에 정맥주사를 시행하였다.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정맥주사 성공률로 분석한 결과, 동영상군 16.1%, 모형군 64.3%, 컴퓨터시스템군 38.7%가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수행 자신감은 정맥 주사 전, 후 모두 세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정맥주사 성공여부에 따른 차이를 비교한 결과, 정맥 주사 전, 후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 만족도는 세 군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정맥주사 성공여부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정맥주사 기술은 동영상과 컴퓨터시스템보다 모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맥주사에 성공한 학생이 성공하지 못한 학생보다 수행 자신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한 가지 간호 기술과 관련된 결과로 추후 다양한 간호기술에 적합한 시뮬레이션 교육매체를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Methods: This study employed a randomized control posttest non-synchronized desi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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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수행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실 습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시뮬레이션 매체별 교육 효과와 대상자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 매체(동영상, 모형 및 컴퓨터 시스템)를 활용하여 정맥주사 술기를 교육한 후에 교육 매체별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을 비교 분석하고 정맥주사 주입 대상자의 만족도를 분석한 순수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정맥주사 실습 교육의 효과를 시뮬레이션 매체별로 비교 분석하고 대상자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과 수행 자신감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대상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임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S 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90명을 무작위로 동영상군 31명, 모형군 28 명, 컴퓨터시스템군 31명으로 배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간호 평가원에서 제시한 프로토콜을 근거로 한 시뮬레이션 기반 정맥주사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매체별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의 차이를 검증하고 대상자의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능력과 수행 자신감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환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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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맥주사를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일어나는 부작용 및 합병증은 무엇인가? 투약 간호 중재 중 정맥주사 요법은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 약물주입이나 수액제 주입, 심혈관계의 압력 측정 또는 채혈 등을 위해서 가장 흔하게 시술되는 침습적인 의료행위이다. 정맥주사는 약물을 완전히 흡수시키고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영양을 공급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정맥염, 쇼크, 패혈증 등의 부작용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1]. 이 때문에 전통적으로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정확하고 능숙한 투약 간호 중재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 며 기본간호실습 내용 중 가장 집중적인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는 분야이다[2].
간호교육 중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이 전통적인 교육에 비해 효과적인 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은 실제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전통적인 강의 방식의 교육 보다 간호학생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7], 임상수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육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8]. 전통적인 교육에 비해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실습 교육은 간호 학생들이 임상 현장에서 환자에 대한 위험 부담 없이 실무를 배우고 적용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9] 임상적 지식과 안전, 기본 사정과 같은 임상 술기 향상 및 자신감을 상승시키고[10] 비판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다[11].
정맥주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투약 간호 중재 중 정맥주사 요법은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 약물주입이나 수액제 주입, 심혈관계의 압력 측정 또는 채혈 등을 위해서 가장 흔하게 시술되는 침습적인 의료행위이다. 정맥주사는 약물을 완전히 흡수시키고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영양을 공급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정맥염, 쇼크, 패혈증 등의 부작용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1]. 이 때문에 전통적으로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정확하고 능숙한 투약 간호 중재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 며 기본간호실습 내용 중 가장 집중적인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는 분야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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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ang, S. H., Shon, Y. H., Baek, H. J., Yoo, J. H, & Jeon, M. Y.(Eds.), Fundermentals Nursing, Seoul: Hyunmoonsa, pp. 420 , 2009. 

  2. Won, J. S., Kang, H. S., Kim, K. S., Kim, W. O., Kang, K. S., Kim, M. J., Son, Y. H., & Gill, S. Y., "Effectiveness of medication videos as educational instruments in the education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5(1), pp. 81-93, 1998. 

  3. Yoo M. S.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a funder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7(1), pp. 60-70, 2000. 

  4. Park M. Y., & Kim, S. Y.,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pp. 23-35, 2000. 

  5. Yang J. J., A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assertiveness, clinical stress and nursing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wangju Health College. 25, pp. 394-417, 2000. 

  6. McCausland L. L., Curran, C. C., & Cataldi, P., "Use of a human simulator for undergraudate nurs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1), pp. 1-17, 2004. 

  7. Nehring WN, & Lashley, F. R.,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patients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5), pp. 233-238, 2004. 

  8. Haskvist LM, & Koop, E. C.,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patients simulator.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pp.181-184, 2004. 

  9. Wilford, A., & Doyle, T. J., "Integrating simulation training into the nursing curriculum", British Journal og Nursing, 15, pp. 604-607, 2006. 

  10. Moule, P., Wilford, A., Sales, R., & Locker, L., "Student experiences and mentor views of the use of simulation for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28, pp. 790-797, 2008. 

  11. Bremmer MN, Aduddell, K., Bennett, D. N., & Vanceest, J.B., The use of human pateints simulators: Best practice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0), pp. 170-174, 2006. 

  12. Kim, H. R., Choi, E. Y., Kang, H. Y., & Kim, S. 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pp. 5-13, 2011. 

  13. Feingold CE, Calaluce, M., & Kallen, M. A., "Co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pp. 156-64, 2004. 

  14. McCausland LL, Curran, C. C., & Cataldi, P., "Use of a human simulator for undergraudate nurs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1), pp. 1-17, 2004. 

  15. Lee SH, Kim, M. H., & Sun, K. S., The clinical competence and related factors of the nursing students: Focused on the subjects who studied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9(5), pp. 753-762, 2007. 

  16. Kim, Y. I., & Park, J. S., "Effects of an intravenous case-base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problem solving skill, nursing process application, nursing skill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1, pp. 25-35, 2011. 

  17. Beeson, S., & Kring, D. L.,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 8, pp. 357-359, 1999. 

  18. Hoadley, T. A., "Learni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 comparison study of the effects of low and high-fidelity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 30, Mar-Apr(2), pp. 91-95, 2009. 

  19. Wayne, D. B., Butter, J., Siddall V. J., Fudala M. J., Wade L. D., Feinglass J., & McGaghie, W. C., "Mastery learning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kills by internal medicine residents using simulation technology and deliberate practice", Journal of General International Medicine, 21, 3, pp. 251-25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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