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1, 2012년, pp.145 - 166
이종희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 최성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수학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은유와 제스처 사용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수학학습 지도 방안으로서의 은유 및 제스처의 가치를 재고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7단원 정비례와 반비례 중 4차시 반비례 알아보기 단원을 주제로 한 수업에서 교사에게서 나타난 언어적 은유와 제스처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관찰된 수학적 은유에는 기계은유와 가상적 이동은유가 있으며 제스처는 형상적 제스처, 은유적 제스처, 지시적 제스처의 형태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은유들은 수학 수업 전반에 걸쳐 고르게 분포하여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학 수업에 있어서 은유 활용의 교육적 의의를 재고해 보았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ses related to the lingual and non-lingual metaphors used in the math class at elementary school and consider the values of metaphors as a teaching method for the subject of mathematics. Throughout this study, teachers' gestures are analyzed as lingu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많은 수학 교사들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수업에서 어떤 언어적 방법을 사용하는가? | 많은 수학 교사들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수업에서 언어적 방법으로 은유를 사용하고 있다. 은유는 질적으로 다른 두 영역 사이에 다리를 놓아 인간의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대표적인 인지적 기제이다. | |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7단원 정비례와 반비례 중 4차시 반비례 알아보기 단원을 주제로 한 수업에서 교사에게서 나타난 언어적 은유와 제스처를 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7단원 정비례와 반비례 중 4차시 반비례 알아보기 단원을 주제로 한 수업에서 교사에게서 나타난 언어적 은유와 제스처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관찰된 수학적 은유에는 기계은유와 가상적 이동은유가 있으며 제스처는 형상적 제스처, 은유적 제스처, 지시적 제스처의 형태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은유들은 수학 수업 전반에 걸쳐 고르게 분포하여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학 수업에 있어서 은유 활용의 교육적 의의를 재고해 보았다. | |
교사들은 언어적 방법뿐 아니라 어떤 비언어적 방법을 사용하는가? | 한편, 교사들은 언어적 방법뿐 아니라 비언어적 방법인 제스처를 사용함으로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려고 한다. 수업 장면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제스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교사가 자신의 사고를 언어화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처리를 돕기 위한 수단으로 제스처를 사용하기도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