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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31 마그네슘 합금의 절삭가공과정에서의 부식거동
Corrosion Behavior of AZ31 Magnesium Alloy during Machining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5 no.3, 2012년, pp.315 - 321  

김재학 ((주)엘아이지넥스원) ,  권성은 ((주)엘아이지넥스원) ,  이승재 ((주)엘아이지넥스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corrosion characteristics of AZ31 magnesium alloy under various environments exposed during machining(immersion in cutting oil, 5 % cutting oil aqueous solution and distilled water & contact with dissimilar metals, SPC4 and A5052-H32) were investigated. A corrosion test was performe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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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절삭가공용 마그네슘 합금인 AZ31을 이용한 전해질의 종류 및 이종 금속 접촉에 따른 침지 실험을 진행하여 부식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가공 환경 요소들이 마그네슘의 부식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본 시험에서는 대표적인 절삭용 마그네슘 합금인 AZ31합금을 사용하여 절삭유 농도 및 이종금속 접촉에 따른 가공 중 발생하는 부식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AZ31 마그네슘 합금의 성분규격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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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이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5 %를 차지할 정도로 지구상 6번째로 풍부한 금속일 뿐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100% 재활용이 가능한 고효율의 경량재료로서 환경오염 또는 에너지의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마그네슘 합금은 밀도가 1.7 g/cm3으로 구조용 합금 중에서 가장 가볍고, 우수한 비강도, 비탄성 계수, 진동과 충격에 대한 흡진성, 전자파차폐성과 절삭성이 탁월하다[1~5] .
마그네슘 합금이란? 마그네슘 합금은 지각의 2.5 %를 차지할 정도로 지구상 6번째로 풍부한 금속일 뿐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100% 재활용이 가능한 고효율의 경량재료로서 환경오염 또는 에너지의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마그네슘 합금은 밀도가 1.
마그네슘 합금의 사용 범위가 제한 받는 이유는?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의 이용은 특히 자동차 및 IT 산업 그리고 전기 전자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항공전자, 유도무기 등 방위 산업 분야에서도 사용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6~8] .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은 내식성이 낮고 경도 및 기계적 특성이 다른 금속보다 취약하여 사용 환경에 따라 제한을 받고 있다. 이 중에서도 높은 반응성에 의한 부식 특성은 마그네슘 합금이 넓은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9~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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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 F. Emley, "Principles of Magnesium Technology", Pergamon Press, London 1966. 

  2. D. G. Lee, Composite Materials Mechanics and Forming, Seongandang, 1993. 

  3. "Magnesium and Magnesium Alloys", ASM Specialty Handbook, pp. 3-11, 1999. 

  4. Y. Kozima, "Handbook Advanced Magnesium Technology", The Japan Magnesium Asso, pp. 55-70, 2000. 

  5. H. I. Kaplan, Proc. 59th Int. Magnesium Asso, pp. 1-6, 2000. 

  6. N. Pebere, C. Riera, F. Dabosi, Electrochemical Acta., Vol. 35, pp. 555-561. 1990. 

  7. Egil Gulbrandsen, Johan Tafto, Arne Olsen, Corrosion Science, 34, pp. 1423-1440, 1993. 

  8. O. Lunder, J. E. Lein, S. M. Hesjevik, T. Kr. Aune, Nisancioglu, Corrosion, Vol. 45, pp. 741-748, 1989. 

  9. C. D. Lee, C. S. Kang, K. S. Shin, J. Kor. Inst. Met. & Mater. Vol. 39, p. 78, 2001. 

  10. J. J. Jeon, S. W. Lee, B. H. Kim, B. G. Park, Y. H. Park, and I. K. Park, J. Kor. Inst. Met. & Mater., Vol. 46, p. 304, 2008. 

  11. N. J. Park, J. H. Hwang, and J. S. Roh, J. Kor. Inst. Met. & Mater., Vol. 47, p. 1, 2009. 

  12. E. Aghion, B. Bronfin, and D. Elezer, J. Mater. Process. Tech., Vol. 117, p. 381, 2001. 

  13. J. E. Gray and B. Luan, J. Alloys Compd., Vol. 336, p. 88, 2002. 

  14. G. T. Bae, J. H. Bae, D. H. Kang, N. J. Kim, Met. Mater. Int. Vol. 15, p. 1, 2009. 

  15. O. Lunder, J. E. Lein, S.M. Hesjevik, T. Kr. Aune, Nisancioglu, Werkstoffe und Korrosion, Vol. 45, pp. 331-340, 1994. 

  16. G. L. Maker, J. Kruger, International Materials Reviews, Vol. 38, pp. 138-153, 1993. 

  17. S. Morozumi, KEIKINZOKU, Vol. 36, pp. 453-459,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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