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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M기법과 k-means 기법을 이용한 개인화 추천시스템의 개발
Development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RFM method and k-means Cluster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6, 2012년, pp.163 - 172  

조영성 (동양미래대학 전산정보학부) ,  구미숙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류근호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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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추천시스템의 명시적((Explicit) 협력 필터링 방법은 실용화 되었으나 정확한 아이템의 속성이 반영되지 않는 문제와 희박성과 확장성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성과 민첩성이 요구되는 유비쿼터스 상거래에서 고객에게 번거로운 질의 응답 과정이 없이 묵시적인(Implicit) 방법을 이용하여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기법과 k-means 기법을 이용한 개인화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추출하기 위해서 고객데이터와 구매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템의 속성 반영이 가능한 RFM기법과 k-means 클러스터링을 이용한다. 제안 방법으로 추천의 효율성이 높은 아이템 추천이 가능하도록 고객정보의 속성 변수의 특징 벡터가 적용된 클러스터링 작업과 군집내의 아이템 카테고리 선호도 계산 작업의 전처리를 수행한다. 성능평가를 위해 현업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화장품 아이템 쇼핑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기존 시스템과 비교 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여 효용성과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filtering which is used explicit method in a existing recommedation system, can not only reflect exact attributes of item but also still has the problem of sparsity and scalability, though it has been practically used to improve these defects. This paper proposes the personalized re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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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들은 모바일 단말기 화면의 제약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거나 평가자료 작성을 위한 설문에 대한 번거로운 질의과정에 정확하게 답하는 것은 불편하고 어려운 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묵시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 아이템 속성 분석이 가능한 RFM 기법과 k-means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개인화 추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k-means 기법을 적용하여 이웃 고객 군집과 이웃 구매 이력 군집 형성을 위해 클러스터링 작업을 전처리하여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아이템들을 추출할 때 소요되는 시간감소가 가능하여 아이템 추천 과정에 소요되는 전체 처리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 고객에 맞는 아이템 세분화 분석 기법인 RFM 이용한 개인화 추천 방법에 대한 연구[1,2,3,4,5]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협력 필터링의 확장성의 문제와 아이템의 속성이 반영되지 않는 문제, 추천시 대규모 거래 데이터 처리 시간의 지연 문제, 추천 처리의 실시간성과 민첩성 확보 문제에 대한 방법을 제공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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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러스터링은 무엇인가? 클러스터링은 임의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서로 유사한 속성을 가지는 데이터의 군집(cluster) 또는 세그먼트(segment)를 추출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고객의 구매 이력정보로부터 구매 상품의 특징에 따라 고객들을 클러스터링하거나, 고객들의 신상 정보를 이용해 신상 정보의 유사성에 따라 고객들을 클러스터링 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력 필터링에서 협력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고객의 구매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계산하고 그로부터 구매하지 않은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협력 필터링은 아이템에 대한 다른 고객들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협력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다. 협력 필터링 시스템은 시스템이 묵시적인 자료를 사용하는지 명시적인 자료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구분을 한다.
RFM의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RFM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진다. 첫째, 최근성은 최근에 구매한 고객이 앞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하에 최근 구매일이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둘째, 빈도성은 일정 기간 동안의 거래 빈도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 하는 것으로, 빈도가 높은 고객일수록 앞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하에 거래 빈도가 높을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셋째, 총구매액은 일정기간 동안의 아이템 구입에 사용한 총 구매금액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하는 것으로, 총 구매금액이 높은 고객이 앞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하에 총 구매금액이 높을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고객 데이터는 RFM을 이용하여 세분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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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oung Sung Cho, Moon Haeng Heo, Keun Ho Ryu, "Implementation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RFM method in Mobile Internet Environment", KSCI, 13th-2 Vol, pp 1-5, Mar, 2008 

  2. Young Sung Cho, Keun Ho Ryu, "Implementation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Demographic data and RFM method in e-Commerce", 200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Innovation & Technology Publication, 2008. 

  3. Jin Byeong Woon, Young Sung Cho, Keun Ho Ryu, "Personalized e-Commerc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RFM method and Association Rules", KSCI, 15th-12 Vol, pp 227-235, Dec, 2010 

  4. Young Sung Cho, Seon-phil Jeong, Keun Ho Ryu, "Implementation of Personalized u-Commerc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Preference of Item Category based on RFM",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Information Technologies & Applications, pp109-114, Dec, 2011 

  5. Young Sung Cho, Keun Ho Ryu,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FP-tree Mining based on RFM, KSCI, 17th-2 Vol, Feb., 2012 

  6. P. Resnick, et. al., "GroupLens: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Proc. of ACM CSCW'94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175-186, 1994. 

  7. B. Sarwar, G. Karypis, J. Konstan, and J. Riedl, "Application of Dimensionality Reduction in Recommender System - A Case Study," In ACM WebKDD 2000 Web Mining for E-Commerce Workshop, 2000. 

  8. Yang-Koo Lee, Won-Tae Kim, Young-Jin Jung, Kwang-Deuk Kim, Keun-Ho Ryu, "Cluster Analysis of Climate Data for Applying Weather Marketing",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for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12th-2 Vol, Nov, 2004 

  9. Jonathan L. Herlocker, Joseph A. Kosran, Al Borchers, and John Riedl, "An Algorithm Framework for Performing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1999 Conference on Rech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v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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