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대인관계형성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사회 인구학적 변인, 부부조망수용능력, 유아 대처반응 및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Impac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kills of Children: Social Demographic Variables, Marital Perspective-taking Ability, Children Managing Respons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3 = no.117, 2012년, pp.179 - 192  

장윤희 (가톨릭대학교 아동가족학 전공)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ariable factors influencing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 skills and analyze the effects of marital perspective-taking ability, managing responses of young childre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kills of chil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관련된 세 변인을 동시에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기존 연구결과를 뒷받침하고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이들 변인간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영유아보육 및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유아의 대인관계형성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의 성별, 기관이용시간을 비롯한 어머니 학력, 가정의 맞벌이 유무 등을 함께 분석하여 사회정서 발달의 토대로서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을 알리고자 한다.
  • 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 변인들과 관련하여 그 동안 연구되어 온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살펴보면, 유아의 성별은 대인관계 성향이나 사회적 행동의 차이를 낳는 변인으로서, 여아가 남아보다 또래와의 갈등빈도가 적게 나타나며 친사회적인 성향이 높고,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이 높으며 정서성이 더 높게 나타남으로써 여아가 남아보다 또래관계를 보다 능숙하게 이끌어 가는 등 대인관계능력에서 비교적 여아는 남아보다 뛰어난 사회정서적 능력을 발휘한다고 보고되어 왔으나(Jang & Moon, 2010; Jang & Moon, 2011a), 이와 상이한 연구결과도 보고되었으며(Pak, Na, Cho, 2008; Yu, 200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부부조망수용능력의 차이나, 이때 대인관계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 연구는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 함께 다루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관계형성능력이란? 대인관계형성능력이란 유아가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대인간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때 유아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그 관계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며 자신의 삶에 필요한, 보다 안정적이고 광범위한 관계로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대인관계의 기초를 형성함에 있어 최근의 유아가 어려운 점은? 유아는 태어나는 순간, 가장 가까이는 부모를 비롯한 가족과 마주하며 대인관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점차 또래관계를 경험하며 그들 나름대로의 세계를 구축하고 이 세계를 살아가는 방식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사회인식의 변화와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고 가정에서의 자녀수가 현저히 감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형제가 있더라도 사교육의 열풍으로 가족 간 함께 하는 시간이 적어 유아가 가족 내에서 대인관계형성에 기초가 되는 모델을 익히고 학습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유아들이 과거 보다 더 이른 시기에, 더 오랜 시간 동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과 같은 구조화된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초기에 사회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습득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대인관계형성능력이 영향을 주는 부분은? 대인관계형성능력이란 유아가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대인간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때 유아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그 관계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며 자신의 삶에 필요한, 보다 안정적이고 광범위한 관계로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n, J. Y., Han, J. W., Kim, S. S., & Lee, E. Y.(2007). The coping behavior styles of children in full-day kindergarten class and half-day kindergarden cla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9(2), 107-128. 

  2. Denham, S. A., Mckinley, M., Couchoud, E. A., & Holt, R.(1990). Emotional and behavioral predictors of peer status in young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61, 1145-1152. 

  3. Dunsmore, J. C., & Karn, M. A.(2004).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ships and maternal socialization on kindergarteners' developing emotional knowledg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5(1), 39-56. 

  4. Eisenberg, N., & Fabes, R. A.(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Clark, MS.(Eds.), Emotion and social behavior.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4., (pp. 119-150). Thousand Oaks, CA, US : Sage Publications, Inc, xi, 311 pp. 

  5.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 241-273. 

  6. Eisenberg, N., Fabes, R. A., Bernawin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7. Farrington, DP., Loeber, R., & Van Kammen, WB.(1990). Long-term criminal outcomes of hyperactivityimpulsivity- attention deficit and conduct problems in childhood. In LN Robins & M. Rutter (Eds.), Straight and devious pathway from childhood to adulthood.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Han, H. Y.(2004).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marital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9. Han, T. S., & Hwang, H. J.(2010). The Effect of mother's demographic characterristic, emotionality, marital conflicts and parenting related variables on preschool attach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5), 99-119. 

  10. Hart, C. H., Ladd, G. W., & Burleson, B. R.(1990). Children's expectations of the outcomes of social strategies: Relatons with sociometric status and maternal disciplinary styles. Child Development, 61, 127-137. 

  11. Huh, S. K.(2006). Factors affecting fostering stress among working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12. Hwang, O. K.(1997). The perceptions of parents, family, self, and peers in school-age children : Links with problemsolving behaviors and sociometric statu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hw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3. Jang, J. Y., Kim, J. H., & Kim, Y. H.(2011). Effects of paternal depression, marital relationship, and parenting style on problem behaviors in young children.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2(2), 79-107. 

  14. Jang, Y. H., & Moon, H. J.(2010). The effec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leadership on peer relationship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7(2), 51-68. 

  15. Jang, Y. H., & Moon, H. J.(2011a). The effect of children's leadership and self-regulation upon peer play behavio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2), 73-87. 

  16. Jang, Y. H., & Moon, H. J.(2011b). The mediating effects of family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marital perspective-taking ability, and the the managing responses of young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8(2), 19-35. 

  17. Jin, S. A.(2006). A study on5 years old children's strees behavior by the administration half-days and full-days in the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18. Kim E., Cain, K., & McCubbin, M.(2006). Maternal paternal parenting, acculturation, and young adolescents' psychological adjustment in Korean American Families.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19(3), 112-129. 

  19. Kim, H. J.(1995). Mother's perception to children's coping with negative emotion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H. S., & Kim, K. S.(2003). Parental role conflic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dual-earner coupl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1(4), 117-131. 

  21. Kim, K. W., Doh, H. S., Kim, S. W., & Lee, S. H.(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ployment, maternal job characteristics, spousal support, and parenting stress. 30(5), 101-113. 

  22. Kim, M. J., & Do, H. S.(2001). The infuluence of parenting behaviors, marital conflict, and sibling relations on aggression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149-166. 

  23. Kim, S. M.(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variable affecting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mative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4. Kim, Y.(2011). Veriables affecting the cognitive, socai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in dual-income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6), 95-120. 

  25.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Stein, L. C., & Gregoty, K.(2002).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 Theory to practice(4th eds.). N.Y. : Delmar. 

  26. Lee, B. L.(1997). Psychological attitude of parents of infan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7. Lee, J. L.(2011). The infulence of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father involvement, and parental power- prestige in childhood on adult psychological mal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6), 1-8. 

  28. Lee, J. Y., & Lee, K. A.(2004). Individual and family factors in rer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therapy, 16(2), 261-276. 

  29. Lee, Y. M., & Min, H. Y.(2004). The effect of parental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on the depression of school ag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1-10. 

  30. Lim, J. Y., Moon, D. K., & Kim, Y. H.(2009). Effects of father's job satisfaction, marital conflict and participation in child care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93-118. 

  31. Long, E. C. J., & Andrew, D. W.(1990). Perspective-taking as a predictor of marital adjust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126-131. 

  32. Lytton, H.(1990). Child and parent effects in boys' conduct disorder : A reinterpret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5), 683-697. 

  33. McElwain, N. L., Halberstadt, A. G.., & Volling, B. L.(2007). Mother-and father-reported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young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friendship quality. Child Development, 78(5), 1407-1425. 

  34. Min, H. Y., & Kim, K, H.(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conflict and child-rearing and school-aged children's depression in low income family and non-low income famil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33-41. 

  35. Nam, H. J., & Seo, H. A.(2008).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verbal control style, 13(2), 91-116. 

  36. Newborg, J., Stock, J., Wnek, L., Guidubaldi, J., & Svinicki, J.(1988). Battelle developmental inventory with recalibrated technical data and norms. Allen, TX : DLMTeaching Resources. 

  37. No, J. H., & Song, H. J.(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conflict, parenting attitudes and social anxiety. Journal of Psychotherapy, 7(2), 75-89. 

  38. Pak, N. J., Na, E. S., & Cho, I. S.(2008).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ocial intelligence and parents background.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Administration, 12(2), 5-21. 

  39. Rohner, R. P.(2008).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eory studies of intimate adult relationships, Cross-Cultural Research, 42(1), 5-12. 

  40. Roth, S., & Cohen, I. J.(1986).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ist, 41, 813-819. 

  41. Saarni, C.(1989). Emotional intelligence : How emotionals and relations become integrated. In R. A. Tompson (Eds.), Social-emotional Development(pp. 115-182). London :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42. Sandler, I. N., Tein, J. Y., & West, S. G.(1994). Coping, stress, and the psychological sympotoms of children of divorce : A cross- sectional and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5(6), 1744-1763. 

  43. Shin, H. S.(2006).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relation to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4. Thornberg, K. R., Pearl, P. Cronptonm, D. & Ispa, J. M. (1990). Development of kindergarten children based on child care arrang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109-126. 

  45. Woo, S. J., & Lee, Y.(2010). Adult attachment and marital satisfaction in couples with young children :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allia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7), 89-97. 

  46. Yang, A. K.(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ual-income family and young child's teacher-parents attach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4), 197-212. 

  47. Yu, M. I.(2005). The causal relations between young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and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