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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2, 2012년, pp.34 - 41
윤우현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토목학과) , 이종순 ((주)교량과고속철도 부설연구소) , 윤용석 ((주)다음기술단) , 양성돈 ((주)포스코건설 토목기술그룹)
In this study, it has been proposed the new type of temporary bridge which is structural performance maximization to integrated cover plate and girder as well as roll of lining board. Of all temporary bridge integrated cover plate and main girder in the form of a new type of structure is advantage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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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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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확장공사가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사회는 인구의 증가와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교통량 및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확장공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서 여름철 장마와 수해 및 홍수 등으로 인한 도로의 유실, 교량 파손 등의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으며, 특히 교량과 같은 구조물의 복구 지연은 사회적 직, 간접 손실과 직결되는 주요한 요인이다. | |
재래식 가설교량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든 대책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가설교량은 자연재해로 인한 교량 또는 도로 파손시 신속한 복구공사를 위한 장비의 운반로 확보 및 차량 또는 보행자들의 통행로 확보를 목적으로 주형과 복공판을 이용하여 한시적 이용을 목적으로 건설되는데, 재래식 가설교량은 주형과 복공판이 비합성 단면으로서 지간 거리가 짧아 많은 교각 설치로 공사비 증대, 그 형상이 복잡하여 시공성 저하 및 장마철 빠른 유속에 의해 전도의 위험성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국내에서는 장지간 가설교량을 만들기 위해서 주로 강봉이나 강선을 활용한 프리스트레스 시공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1). 프리스트레스 시공법은 재래식 가설교량에 비하여 장지간 가설교량이 가능해 진다. | |
최근 국내에서 도로의 유실, 교량 파손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사회는 인구의 증가와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교통량 및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확장공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서 여름철 장마와 수해 및 홍수 등으로 인한 도로의 유실, 교량 파손 등의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으며, 특히 교량과 같은 구조물의 복구 지연은 사회적 직, 간접 손실과 직결되는 주요한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가설교량은 자연재해로 인한 교량 또는 도로 파손시 신속한 복구공사를 위한 장비의 운반로 확보 및 차량 또는 보행자들의 통행로 확보를 목적으로 주형과 복공판을 이용하여 한시적 이용을 목적으로 건설되는데, 재래식 가설교량은 주형과 복공판이 비합성 단면으로서 지간 거리가 짧아 많은 교각 설치로 공사비 증대, 그 형상이 복잡하여 시공성 저하 및 장마철 빠른 유속에 의해 전도의 위험성 등의 문제점이 있다. |
(주)스틸코리아, "고강도 강봉에 편향부를 부착하고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가설교량의 설계 및 제작기술", pp. 5-8, 2001.
윤용석, "복공판과 주형이 일체화된 가설교량 최적 설계", 동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11, 2008.
조효남, 정지승, 민대홍, "자동화설계를 위한 강상판교의 해석모델",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 11권, 제5호, pp. 363-372, 1999.
(사)대한토목학회, "도로교 설계기준", pp. 123-12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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