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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마케팅 성과모형 연구
A Study on Digital Marketing Model for Improving Campaign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2, 2012년, pp.205 - 211  

이상호 (한국IBM) ,  김종배 (숭실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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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의 마케팅 캠페인 실행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모델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 ERP, CRM, SCM 등 비즈니스 가치 사슬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마친 기업들은 마케팅 프로세스를 전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마케팅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기 위한 시도가 많다. 특히 마케팅 프로세스의 실행 단계인 캠페인 수행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연구 모델과 연구 가설을 수립하고, 마케팅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한 통계적 분석 방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서 디지털 마케팅 모델 중에서 웹 분석, 소셜 분석, 개인 맞춤형 고객 관계 분석, 캠페인 실행 자동화, 실시간 캠페인 관리 등의 기법이 기업의 마케팅 캠페인 실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research result of digital marketing model for improving enterprise marketing campaign performance. Recently, the enterprises which had completed projects such as ERP, CRM, and SCM for business value chain process transformation are working to improve enterprise marketing pro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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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현재 기업마케팅 캠페인 수행에 있어서 웹 분석 (Web Analytics), 소셜 미디어 채널 (Social Media Channel), 실시간, 상호 작용 실행, 개인 맞춤형, 캠페인 실행 자동화 분야가 여러 제약으로 실행이 어렵고,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여 보완한다면 캠페인 실행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분야로 조사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5가지 문제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마케팅 캠페인 실행 역량을 개선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통계적 설문 조사를 통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캠페인 실행 성과향상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연구 모델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통계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기법 중에서 5가지 이슈 영역을 선정하여 추출한 5개의 독립 변수들이 마케팅 캠페인 수행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검증한 결과, <표 7>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마케팅 프로세스의 시장 조사, 기획, 설계 단계에도 디지털 마케팅을 도입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지만, 특히 마케팅 프로세스의 최종 실행단계인 캠페인 실행 과정에 더 정교한 디지털마케팅 기법을 도입해서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것이 기존 기업들이 고민을 많이 하는 분야이고, 개선의 여지가 많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해서 마케팅 프로세스의 최종 실행 단계인 마케팅 캠페인성과를 향상시키는 분야에 집중해서 연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의 5가지 독립 변수가 마케팅 캠페인성과를 높이는 데에 정(+)의 효과가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통계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0 기술과 소셜 미디어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여러 디지털 마케팅 기법 중에서 특히 마케팅 캠페인 실행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분야로 범위를 좁혀서 연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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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effrey는 마케팅 캠페인 관리 프로세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Jeffrey는 마케팅 캠페인 관리 프로세스를 캠페인 선정, 캠페인 실행, 성과 관리, 그리고 다시 피드백 되는 연속적인 일련의 폐쇄된 순환 구조로 정리하였다[10].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기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하지만 마케팅과 같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상대적으로 표준화 또는 자동화 적용이 적었던 분야이다.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사적 마케팅 관리 프레임워크에 기초해서 마케팅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흩어져 있는 마케팅 채널과 고객 정보들을 통합하고, 디지털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들을 혁신하는 것이 필요하다[16,9].
가트너 그룹에서 정의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 관리의 특성은 무엇인가? 가트너 그룹에서는 기존 캠페인 관리와 달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 관리(MCM, Marketing Campaign Management)의 특성으로 다음을 꼽았다. 예측 분석, 오퍼링 관리, 캠페인 최적화 등 새로운 캠페인 분석 기법과 이벤트 트리거링, 실시간 변화 관리 등 새로운 캠페인 실행기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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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신소현, 채서일, 이성호. "마케팅 프로세스 능력과 기업성과", 2009년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서울: 한국마케팅학회, 2009. 

  2. 우정. "마케팅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논문, 2005. 

  3. 이상호, 김태영, 이남용. "마케팅 캠페인 성과 향상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모델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학술지 Vol.3 No.2, 2011. 

  4. 최정환. CRM 마케팅 플랜 . 서울: 다산출판사. 2009. 

  5. Bob Gilbreath, 마케팅 가치에 집중하라 . 구세희 옮김. 서울: 비즈니스맵, 2011. 

  6. Collins, Kimberly. "Integrated Marketing Manageme nt Aligns Executional, Operational and Analytical Processes in a Closed-Loop Process", Gartner Research, October 26, 2010. 

  7. Collins, Kimberly. "Key Issues for CRM Marketing Strategies, Processes and Technologies, 2011", GartnerResearch,March11,2011. 

  8. Drucker, Peter F. 경영의 실제 . 이재규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2006. 

  9. IBM, "Enterprise Marketing Management 소개" (paper presented at 2011 IBM Korea Software Symposium, Seoul, 2011). 

  10. Jeffrey, Mark. Data-Driven Marketing: The 15 Metrics Everyone in Marketing Should Know. New Jersey: John Wiley & Sons, 2010. 

  11. Kotler, Philip. 마케팅 A to Z . 홍수원 옮김. 서울: 세종연구원, 2003. 

  12. Sarner, Adam. "Digital Marketing: The Critical Tre k for Multichannel Campaign Management." Gartner Research, February 24, 2011.. 

  13. Sarner, Adam. "Magic Quadrant for CRM Multichannel Campaign Management." Gartner Research, May13,2010. 

  14. Smith, Kevin L. What is Digital Marketing? Retrieved December 1st, 2011, from http://digitalmarketing101.blogspot.com/2007/10/what-is-digital-marketing.html. 

  15. Stone, Merlin, Alison Bond and Elizabeth Blake. The Definitive Guide to Direct and Interactive Marketing.London:FinancialTimesPrenticeHall,2003. 

  16. Sutton, Dave and Tom Klein. EnterpriseMarketing Management.NewJersey:JohnWiley&Sons,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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